[마케팅전략]포지셔닝의 4가지 전략과 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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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사례1. 갈아만든 배>
<사족? : 사례2 .남녀관계>

2. 틈새시장 공략
<사례 : 그랜저 XG의 신시장 개척>

3. 경쟁자의 재포지셔닝
<사례 : 1993년 에이스 침대>

4. 한 가지에 지속적으로 집중하라.
<사례1 : 국순당 백세주>
<사례2 : 동화약품의 부채표 까스 활명수>
본문내용
1. 고객의 기억 속에 최초가 되라

고산 등반과 마케팅의 법칙사이에는 유사한 점이 있다. 먼저 고산 등반에서 볼 때, 수많은 사람들이 그 산에 올랐지만 최초로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사람, 에드먼드 힐라리, 텐징 노르게이 만이 우리에게 알려져 있다. 두 번째로 정상을 정복한 사람이 누구인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마케팅 역시 시장에 처음 진입한 제품이 제품군의 고지를 정복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최초가 되었다는 것만으로 완전히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내가 최초라는 것을 모든 사람들이 인정해 주어야 한다. 어쩌면 에드먼드 힐라리, 텐징 노르게이가 에베레스트 산에 오른 최초의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사람이 누구인지 모를 뿐더러 산 정상에 그가 왔다 갔다는 증거, 나무 꼬챙이 하나 꽂혀 있지 않다. 최초가 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이 바로 누가 처음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는가 이다.

<사례1. 갈아만든 배>
지금도 갈아 만든 배의 열풍은 유효하지만 작년까지만 해도 거의 폭발적이었다. 모회사에서 갈아 만든 배라는 음료를 출시하면서 그 열풍이 시작되어 음료뿐만 아니라 빙과시장까지 그 영역을 넓혔다. 그래서 최초로 나온 것이 탱크보이다. 탱크보이는 배 맛을 지닌 최초의 빙과류이다. 시원한 배 맛이 빙과류와 환상적으로 어우러지면서 그 매출은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시장이 팽창되고 소비자층이 두꺼워지기 시작하면서 주물러 같은 제품의 경쟁자는 자연스럽게 생겨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지금도 역시 탱크보이가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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