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일본 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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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도에 관한 모든 걸 정리해서 올렸습니다. 논문형식으로 만들었습니다.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인터넷보다는 전공서적이나 책 중심으로 내용을 다루었고 중간중간 필요한 부분에는 각주 그리고 참고문헌등을 표기해 두었을 정도로 자세히 만들었습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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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序論
Ⅱ. 本論
Ⅱ-1 다도의 정의
Ⅱ-2. 다도의 역사
Ⅱ-3. 차의 종류
Ⅱ-4. 다도의 정신세계와 예법
Ⅱ-5. 다회(茶會)와 다회의 과정
Ⅱ-6. 다도의 예법문화
Ⅱ-7. 한일 다도 비교
Ⅱ-8. 외국의 다도
Ⅲ. 結論
Ⅳ. 참고 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
Ⅰ. 序論
일본의 수많은 전통문화들 속에 일본인들의 특징과 정신세계, 일본이라는 나라의 가치관 등이 뚜렷이 베어있는 문화는 다도문화라고 여겨진다. 과제의 주제를 다도문화로 정하게 된 이유도 이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일본인들이 다도를 즐기고 다회를 갖는 그 습관 속에서 나의 주관으로 느껴온 일본인들의 생활양식과 가치관의 양상들을 엿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1. 다도의 정의
사람이 물을 마시는 것은 단순히 목마름을 달래려는 생리적인 욕구 때문만은 아닐 것이다. 사람이 즐기는 대개의 음식이 다 그렇듯이 물을 마시는 것도 단순히 목을 축이는 데 그치지 않고 더욱 맛있는 음료를 추구하며 그것을 즐기는 특별한 방법을 만들어 내었던 것을, 어느 정도 수준의 문화를 꽃피운 모든 나라들의 습성에서 공통되게 볼 수 있다.
▣ 일본 다도의 교조 리큐(利休)
일본 다도의 시조는 무라타 슈코(村田珠光), 중흥조는 다케노 쇼오(武野紹鷗)지만 교조라고 할 때는 센리큐(千利休)를 뜻한다.
리큐는 노아미(能阿彌)의 흐름을 계승한 다인(茶人) 기타무키 도친(北向道陳)으로부터 다도를 배우고 후에 도친의 소개로 슈코류(珠光流)의 다인으로 널리 알려진 다케노 쇼오(武野紹鷗)에 사사하여 다도의 극치를 깨우쳤다.
▣ 리큐의 다도개혁
다(茶) 애호가로서의 여러 가지 다사(茶事)개혁은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다두가 된 그의 만년에 주로 이루어졌다. 예를 들면, 리큐는 슈코 당시부터 초암(草庵)의 다실로서 출현한 다실풍의 건물에 대해서도 여러 가지 연구 개량을 가해서 개조했다.
▣ 三千家의 성립
종단(宗旦)이 승계한 천가(千家)정통 다도는 그의 손자에 이어졌는데 그의 자식때부터 세 집으로 나뉘어졌다. 그것을 3센케(千家)라 한다.
3. 차의 종류
차에는 크게 우롱차, 홍차, 녹차가 있는데, 어느 것이든 같은 차나무에서 만들어진다. 그 차이는 가공법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마시는 옥로나 센차(煎茶), 반차(蕃茶), 호우지차(ほうじ茶)등의 일본차도 결국 전부 녹차다.
▶ 불발효차(녹차)
1) 센차(煎茶/せんちゃ) : 찻잎을 잘게 썰어 말린 후, 뜨거운 물에 우려 마시는 차를 말하며, 일본차의 약 80%가 이 센차이다.
2) 교꾸로(玉露/ぎょくろ) : 그늘에서 비료 등의 영양공급을 충분히 하여 키운 고급 녹차이다. 값도 비싸고 맛과 향이 강해서 적은 양을 마신다.
5. 다회(茶會)와 다회의 과정
1)다회: 차 마시기 모임
주인이 다실에 손님을 모셔서 함께 차를 마시며 이야기를 나누는 일을 '다회' 또는 '다사'라고 한다. 다도를 즐길 수 있는 다실, 곧 차를 마시는 방과 다도구들이 갖추어져 있고 좋은 이야깃거리가 있다면, 언제라도 스승이나 제자 또는 벗을 초대하여 다회를 열었다. 다회는 여는 때와 목적들에 따라서 일곱 가지 경우로 나뉘는데 이를 '다사칠식'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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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관계사학회, 1998,『한국과 일본, 왜곡과 콤플렉스의 역사』, 자작나무
최관, 1999,『일본문화의 이해』, 학문사
박경희, 1998,『연표와 사진으로 보는 일본사』, 일빛
문화이론연구소, 2000,『일본인과 일본문화 이해』, 보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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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naver.com
www.goog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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