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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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저서
1) 대학교수
2) 유아학교
3) 세계도회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의 기초
1)인간관
2)유아관
3)자연관
4)지식관

4. 코메니우스의 중심교육사상
1) 범지학
2) 범교육
3) 범지학과 범교육의 핵심사상

5. 유아교육의 내용
1) 종교
2) 도덕
3) 건강
4) 학예

6. 일반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7. 기독교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본문내용
3. 코메니우스의 교육 사상의 기초

1) 인간관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해 인간을 합리성을 가진 피조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과 그 생각에 근거하여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의 모든 것을 숙고하고 추리 할 수 있는 존재로 생각하였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을 지녔다고 보았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인간은 그의 타락으로 인해 죄를 범하였을 뿐만 아니라, 본래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래서 인간은 타락한 인간성에서 본래적이고 고유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경험해야 한다고 했고, 새로운 인간성 회복의 과정을 교육이라고 보았다.

2) 유아관
코메니우스의 유아관은 그리스도교적인 유아관을 바탕으로 어린이를 "신의 가장 귀중한 선물이며, 헤아릴 수 없이 소중한 보배"라고 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아동을 어른의 축소판으로 보았던 중세적인 유아관을 완전히 벗어나서 새로운 유아관을 수립하였다.
그는 그의 주된 저서인 『대교수학』의 제 7장에서 "인간의 교육은 어릴 때에 가장 잘 이루어지며, 그래야만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하여 다음과 같이 유아교육과 조기교육의 필요성을 갈파하였다.
"어린 나무는 이식하고 또 이식하여 다듬을 수 있지만, 다 자란 나무는 그렇지가 못하다. 역시 사람의 수족도 근육이 부드러운 때인 유아기에 미술과 공예에 관한 훈련을 할 수 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좋은 문필가, 화가, 재단사, 대장장이 또는 음악가가 되려고 한다면, 그의 상상력이 아직 유연성이 있고, 그의 손가락이 나긋나긋한 때에 자기의 천직에 전념해야 한다. ... 마찬가지로 만약 우리들이 한 사람을 도덕심을 가지도록 교육하기를 원한다면 어릴 때에 그를 닦아야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지혜를 가지고자 한다면, 그의 근면성이 아직 불타고 있으며, 그의 마음이 유순하고, 그의 기억력이 아직 강한 생후 몇 년 사이에 그 길을 열어주어야 한다." 이처럼 코메니우스는 소극적인 교육론을 부정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적어도 6세까지는 "모친학교"라고 명명된 각 가정의 어머니의 무릎 위에서 가정교육을 해야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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