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제][서비스 마케팅]성공적인 우리나라 서비스 마케팅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는 말

2.우리나라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의 예
1)에버랜드
2)대전 시티즌 축구단
3)대한항공
4)현대백화점

3.위기극복의 사례

4.맺음말

5.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서비스 마케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사회가 변하고 소비자가 변함에 따라 사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도 이전과는 많이 달라지게 되었다. 산업구조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에도 과거에는 1,2차 산업이 중심이었다. 따라서 이 시대에는 생산이 중요한 가치였으며, 생산해내는 제품의 질이나 그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수적인 문제가 중요했다. 하지만, 점차 1,2차 산업의 비중보다 3차 산업의 비중이 커지게 되었고, 그렇다보니 자연스레 서비스가 중요한 가치로 대두되었다. 음식을 먹거나, 미용실에 가서 머리 손질을 받거나, 학교나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것, 예금을 하는 것 등 한 사람이 하루를 살면서 부딪치게 되는 대부분의 일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예전에 단순히 물건을 만들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는데 치중했던 제조업들도 서비스 마케팅이라는 개념을 적용시키며 서비스에 비중을 높혀 가고 있는 실정이다. 처음 제품의 품질로서 승부를 걸던 기업들도 대량 생산 시대를 거쳐 기술의 발달로 인해 대부분의 제품의 질이 비슷해지자 이제는 광고를 통한 포지셔닝 등으로 기업의 이익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선진 서비스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각 기업들은 기업의 환경에 맞게 적용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더 이상 과거의 시장 점유 경쟁 전략으로는 현재 시장환경에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기업들도 깨닫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서비스 마케팅이 이전보다 훨씬 중요하게 된 데는 매체의 발달과 정보화 사회의 등장 둘을 들 수 있다. 매체의 발달은 소비를 보다 활발히 일어나게 하는 데 큰 몫을 한다. 하루에도 수천, 수만 개의 제품과 서비스가 각종 대중매체를 통해 보도되고, 광고된다. 이전보다 훨씬 많이 각종 제품과 서비스에 노출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점차 소비에 대한 개념을 이전과는 다르게 키워가게 되며, 기대 서비스를 높여 나가게 된다.
TV,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는 각종 서비스에 대한 정보는 고객의 눈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다. 남들이 대가를 지불하고 받은 서비스와 내가 지불하는 돈의 가치만큼 받은 서비스는 얼마든지 비교가 가능하다. 이것은 소비자를 더 많은 사회적 증거와 영향력에 노출되도록 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컬러마케팅 레포트
  • 마케팅의 등장배경 33. 컬러의 기능 44. 컬러의 상징성 65. 컬러의 이미지 7Ⅲ. 사 례 연 구 111. 컬러마케팅의 국내 사례 112. 컬러마케팅의 외국 사례 17Ⅳ. 문제점 및 시사점 211. 컬러마케팅의 실패사례 212. 효율적인 컬러마케팅 방법 223. 컬러마케팅의 효과적인 적용방안 23Ⅴ. 결 론 25참 고 문 헌 26Ⅰ.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의 목적지속적인 경제 발전에 따른 물질적 풍요로 인하여 삶의 형태가 과거에는 생존 추구에서 출발한 것과는 다르게 현재

  • [국제경영론] HSBC와 CITI은행의 한국진출 사례로 살펴본 다국적 금융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과 시사점
  • 서비스의 특성, 정치경제적 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진입방식과 전략이 필요하다.2) 어떤 방식으로 진출할 것인가?해외시장에 진출하면서 단독투자법인을 설립하는데 있어서 기업들은 크게 신설투자방법과 기업인수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각각의 방법은 장∙단점이 존재하며 은행업과 같은 서비스업의 경우 초기의 기업인수/신설투자의 올바른 전략 선택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 보고서의 초점이 CITI은행의 기업인수 합병 사례에 맞춰줘 있기 때문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키고, 무역전문인력 확보에 따르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서종구, “중소기업의 무역 활성화를 위한 전자무역 활용방안”, 숭실대 국제통상대학원, 2005, p. 2.따라서 전자무역은 중소기업체와 대기업, 다국적기업과 개발도상국의 중소기업이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준다. 그러나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우 기술 및 경영과 관련된 정보수집체제의 비효율성, 열악한 자본과 기술 개발환경, 인적 자원의 부족

  • [경영조직] 넥슨의 세계화와 조직구조변천
  • 경제 전문지 비즈니스위크에 가상공간에서 이뤄지는 메이플스토리 웨딩 시스템이소개되기까지 했다. 당초 미국 시장만을 대상으로 개발됐던 웨딩 시스템은 워낙 반응이 좋아 한국, 일본 등 전 세계 메이플스토리로 확대 적용됐다.II. 결론 : 넥슨의 전망 및 제언1. 넥슨의 전망1) 넥슨의 신규플랫폼전략넥슨은 신규 플랫폼 사업을 매우 적극적으로 전개해오고 있다. 지금까지 수년간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왔으며, 2012년도에는 한국에서 20개, 일본에

  • [A+레포트]우리나라 사회적기업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현황과 문제점1.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현황2.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문제점Ⅳ. 우리나라 사회적 기업의 발전방안1. 사회적 기업 경영전문성 강화2. 민⋅관 협력체제 구축3. 자원 지원체계 구축 및 판로 확보가 요구Ⅴ. 결론 및 제언Ⅰ. 서론 사회적 기업의 사업 영역은 사회서비스 제공과 같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할 수 없고,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체에서 하기 힘든 영역에서 많은 활동으로 영역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