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인천 국제공항공사와 민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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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설
1. 연 구 목 적 1
2. 연 구 방 법 1

Ⅱ. 인천국제공항공사
1. 일 반 현 황 2
2. 조 직 3
3. 자 본 4

Ⅲ. 공항의 민영화 유형
1. 정부소유와 운영 5
2. 정부소유와 일부 서비스 관련 민간운영 5
3. 정부소유와 민간관리 6
4. 민간소유와 운영 6

Ⅳ. 공항 민영화 효과와 단점
1. 효 과 8
2. 단 점 12
3. 단점 보완을 위한 사항 13

Ⅴ. 인천공항공사의 재정과 민영화
1. 재 무 현 황 13
2. 분 석 틀 17
3. 분 석 결 과 17

Ⅵ. 결 론 19

※ 참고문헌 21
※ 인천국제공항공사법 22
본문내용
항공운송산업에서 공항은 민영화라는 메커니즘이 일반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공항운영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는데 과거 공항에서의 공공서비스 개념은 점차로 퇴색해지고 있는 반면 공항의 인수(acquisition), 공항의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민간재정의 도입, 비용절감이라는 새로운 개념들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다. 공항민영화는 공항수익의 원천이었던 항공기 착륙료(landing fee) 및 공항시설사용료 위주의 공항관련수익(Aeronautical Revenue)에서 상업영역 면세점, 컨세션, 임대수익 등의 비항공 관련수익(Non-Aeronautical Revenue)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것이 변화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공항운영 변화로는 영국의 BAA가 민영화되어 BAA plc “plc"는 “public limited company"의 약어로서 영국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미국에서 사용되는 “incorporated" 또는 ”inc" 개념과 동일하다.
로 전환됨으로써 공항은 그룹화 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미 공항수익의 향상 측면에서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한편, 공항이 그룹화 함으로써 공항소유주의 숫자가 감소함으로서 소수자본에 의한 공항의 독과점시대가 도래할 지도 모른다는 예상도 간과해서는 안 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항은 불과 1-2년 전만 하여도 엄청난 항공교통증가율로 공항의 포화 및 혼잡에 대비하여 공항을 확장할 것인가 아니면 신 공항을 건설할 것인가가 주요관심사였으며 이로 인해 아 ․ 태지역의 여러 국가에서는 허브공항을 서로 지향하며 신 공항을 건설하는데 주저함이 없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의 통화위기로 말미암아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수는 7-8% 하락하였고 장기적으로는 성장세가 회복 될 것이라고 하지만 신 공항이 건설되더라도 대규모 신공항의 여유시설이나 기존공항의 유휴시설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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