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 발표자료] 인천국제공항공사 정부지분 매각의 대안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27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정치학,정치학개론,인천공항,대한항공,민영화,맥쿼리,정부,MB
목차
제1장 우리나라 공항관리체제 및 공항개발계획
제2장 인천국제공항공사의 경영성과 분석 및 시사점
제3장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 타당성 검토
본문내용
1-1. 대한민국 공항관리체제 현황
한국의 공항관리체제는 국토해양부 산하에 인천국제공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가 담당하고 있으며,
김포공항, 김해공항, 제주공항 등은 환경소음문제로 주민들과 갈등을 일으키고 있어서,
김포공항은 확대 활용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제선을 확장하고 있으며, 김해공항과 제주공항은 공항 확대 추진중.



1-1. 인천국제공항 운항, 여객 및 화물처리 실적 추이
1-2. 인천국제공항 항공운송실적 순위

2-1. 인천국제공항의 항공네트워크 현황 및 시사점



2-4. 인천국제공항 항공네트워크 확대와 공공성
3.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 성과 및 시사점
4-1. 인천국제공항 전체 개발계획 현황
4-2. 인천국제공항 3단계 개발계획 및 시사점
5-1. 인천국제공항 배후물류단지 개발과 공공성
5-2. 천진빈해국제공항 배후물류단지 및 시사점
6-1. 인천국제공항 재무적 성과 및 시사점
6-2.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자본금 증자 추이 및 시사점
7. 인천국제공항공사의 SWOT분석 및 비판적 검토


8.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비전과 추진전략 및 비판적 검토

1. 국내 공기업의 정부지분율 현황 및 민영화
2. 인천국제공항 선진화와 민영화 개념 규정
3.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주요 쟁점
3.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주요 쟁점
3.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주요 쟁점
3.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주요 쟁점
3.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관련 주요 쟁점
※ 세계 주요국의 공항운영 변화 현황
선진국 중 영국을 제외한 미국, 일본,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에서는 공항 민영화는 보편적인 현상이 아님.
※ 세계항공교통순위와 공공지분율과의 관계(2006)
여객 환승율은 2단계개발 완료 후 계류장 여유를 기반으로 중국 등 취항도시 증가를 통하여 단계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공공지분율이 높은 공항도 여객과 화물처리실적에서 높은 성과를 내고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재로 본 정부실패 사례 -인천국제 공항철도사례 중심으로
  • 정부의 사회기반시설 건설비 부담을 최소화 하였다는 긍정적 효과에도 불구하고 저조한 시설이용 수요와 ‘최소운영수입 보장제도’로 인해 오히려 시설 운영과정에서 매년 정부 재정에 막대한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동안 민간투자제도에 대한 다양한 개선이 이루어져 왔으며 최근에는 민간투자시설인 인천국제공항철도의 민자 지분을 공공기관인 코레일이 인수하기로 함으로써 민간 투자 사업이 사실상 정부의

  • 철도를 중심으로 살펴본 공공부문 민영화에 대한 노동쟁의
  • 정부 출범 이후, 추진되어온 공기업 민영화는 공기업의 효율성과 경영합리화를 위해 정부지분을 완전매각하고 관치경영을 포기하는 개혁조치로 평가되어 왔으며 가스공사, 한국이동통신, 발전, 한국철도 등 SOC(사회간접자본)부문의 공기업민영화가 현재 진행 중이거나 예정되어 추진 중에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국가기간산업의 민영화는 현재 공기업노조와 정치권의 강한 반대에 부딪히며 더 이상의 진전을 이루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다. 정부는 무책

  • [학사][무역] 한국 동북아의 허브 가능성에 대한 연구
  • 국제협력자료 출처: 2002년 7월 29일 정부 발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방안」■ 세부 실행 계획(Action plan)2002년 7월 24일 한국 정부는 경제 장관간담회를 개최하여 관련 부처간 협의를 통해 마련한 동북아 비즈니스 중심 국가 실현을 위한 세부실행계획을 확정하였다. 이 계획은 두 가지 차원으로 요약될 수 있는데, 그 첫번째는 물류 중심지가 되기 위한 계획이다.인천공항・부산・광양항 확충을 통한 동북아 중심공항 및 항만 개발, 남북 철

  • [글로벌 물류경영전략] 공항 -홍콩 책랍콕 공항, 싱가폴 창이공항, 인천국제공항, 뮌헨국제공항, 간사이국제공항, 두바이국제공항을 중심으로
  • 공항의 운영주체는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로 이원화 되어 있는데, 이원화 사유는 민간자본의 유치를 통한 민영화를 촉진함으로써 경쟁력 있는 공항운영체제를 구축하려는 것이었다.(수도권신공항건설공단은 1999년 1월 26일에 인천국제공항공사로 변경되었으며, 한국공항공사의 전신인 한국공항공단은 2002년 1월 14일에 한국공항공사로 변경되었다.)2) 공항 건설 및 운영 계획① 인천 국제공항 인프라 확충 사업 : 정부는 인천국제공항 이용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에 대한 분석,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정책 특징,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분석, 엘리슨 이론 접목
  • 목 차Ⅰ. 서론1.인천국제공항1)인천국제공항2)인천국제공항공사2.민영화Ⅱ. 엘리슨 이론으로 보는 인천국제공항1.합리행위자 모형2.조직과정모형3.정부정치모형Ⅲ. 토론&응답서 론1.인천국제 공항1) 인천국제공항21세기 수도권 항공운송의 수요를 분담하고 동북아시아의 허브(Hub)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착공하여 8년 4개월 만에 총공사비 7조 8,000여 억원이 투입되어 2001년 3월 29일 개항하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