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회계] 회계정보를 이용한 민영화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의 선정
2. 인천국제공항 성격 · 성과 그리고 민영화
3. POSCO 회계정보 분석
4. KT 회계정보 분석과 POSCO와의 비교
5. 민영화에 대한 회계정보의 한계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민영화 성과 예상
- 본문내용
-
주제의 선정
이명박 정부가 대선에서 승리하여 집권한 지 2년이 지나고 있다. 2년의 집권기 동안 기업가 출신답게 친 기업 정책을 표방하며 작은 정부를 지향하는 경제정책을 펴고 있지만, 이에 대한 비판의 여론은 점점 수위를 더해가고 있는 실정이다. 현 정부의 경제정책이 성공적이었는지 실패로 끝날 것인지를 판단하기엔 아직 시기상조라 할 수 있겠으나, 정책이 얼마나 효율적인지 혹은 유효성이 있는지를 판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건전한 비판’을 하는 것은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이다.
따라서 7조는 현 정부의 정책들을 명확히 검토하기 위해 민영화를 이번 보고의 주제로 선정하였다. 민영화는 현 정부가 지향하는 작은 정부를 실현시키는 대표적 정책 중 하나이며 실제로 많은 공기업의 통폐합, 선진경영화, 민영화를 시행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 역시 이런 흐름의 한 사례이다. 7조는 민영화가 완료된 대표적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고 기업이 어떤 특성을 지닐 때, 민영화의 효과성이 극대화될 것인지를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를 검토하려 한다. 물론 이 분석과정에서 사용될 것은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 혹은 자본변동표에 나타나는 회계적 정보이다. 회계적 정보는 경영자의 주관에 의해 그 실적이 변동될 위험이 있지만, 이들 공기업의 경영자에게는 회계정보 조작의 유인이 없다고 볼 수 있으며 따라서 해당 공기업의 성과와 구조를 가장 객관적으로 보여준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우선 민영화의 대상이 되는 국제공항공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인천국제공항의 성격 · 성과 그리고 민영화
인천국제공항공사는 99.01.26일 제정된 인천국제공항공사법을 준거로 하여 1999.02.01
설립되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인천국제공항공사법 참조[일부개정 2008.3.28 법률 제9072호]
1조에‘이 법은 인천국제공항공사를 설립하여 인천국제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 및 관리·운영하도록 함으로써 항공운송을 원활하게 하고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를 명문화함으로써 공사의 목적이 이윤추구가 아닌 공공재의 생산과 서비스의 제공임을 명확히 하였다. 이는 인천국제공항이 공기업임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관계법률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공기업의경영구조개선및민영화에관한법률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정부보고서 2008 회계연도 공기업·준정부기관 결산서
통계자료 KIS VALUE 회계정보공시시스템
서적 경제학연습 현대경제학원론 맨큐의 경제학원론 이의경 저 재무관리 오퍼레이션스 황규승 저 문화일보 연합뉴스
관련이론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5-FORCES BCG매트릭스 MM의 수정이론 파산비용이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