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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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본론- 제 7차 교육과정내의 수준별 교육과정,
문제점 지적

결론- 외국의 수준별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
본문내용
Ⅰ.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미
수준별 교육과정은 지식 ․ 정보화,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라는 시대적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체제로의 전환을 언급함으로써 도입되었다. 수준별 교육과정의 의의는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 능력과 학습자의 요구에 상응하는 교육의 내용, 방법, 기회 및 자기 주도적 개별화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학습 부진과 결손을 줄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한다는데 있다. 또, 학습자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학습자 각자가 지닌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준다.


Ⅱ. 제7차 교육과정 총론에서 수준별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대한 지침
ㅇ 수준별 교육과정은 국민공통 기본교육 단계(10년)와 고등학교 2-3학년 단계의 2단계로 편성, 운영한다.
ㅇ 수준별 교육과정은 교과의 특징 그리고 그 교과의 교육 단계의 특징에 따라 단계형, 심화 보충형, 그리고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 운영한다.
ㅇ 국어과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인 국민공통 기본교육 단계에서는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고등학교 2-3학년 단계에서는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ㅇ 심화 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은 기본(공통) 과정, 심화 과정, 보충 과정의 세 하위 과정으로 구분하여 편성한다. 각 과정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① 기본 과정 : 한 학급 학생 전체가 기본 내용(국가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다 같이 공통으로 배우는 과정
② 심화 과정 : 기본 과정에서 일정 기준 이상의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이 분단 또는 분반을 이루어 기본 과정의 내용보다 어려운 내용을 배우는 과정
③ 보충 과정 : 기본 과정에서 일정 기준 이하의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이 분단 또는 분반을 이루어 기본 과정의 내용보다 쉬운 내용을 배우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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