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5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7차 교육과정의 정의 및 목표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 수준별 교육과정
(3) 재량활동
(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 교육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고등학교 교과별 목표
제7차 교육과정 비판
제7차 교육과정 의의

본문내용

정의 : 1997년 12월 30일 고시되어
2000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교육과정
목표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
특징 : 획일성으로 특징 지워진 학교교육을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교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 이것의 일환으로 교육국
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
활동,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등이 있음.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보고, 우리나라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것.
이수해야 할 교과 수는 10개로 제한.
변화 : 선임 교과가 국어로 바뀌고 초등학
교에서 ‘자연’교과의 명칭이 ‘과학’
교과로 바뀜.
재량활동을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학교급에 따라 신설 혹은 확대

교과 재량활동 : 중등학교의 선택 과목 학습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것
창의적 재량활동 :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
의의 : 교과를 심화 보충하거나 학교 나름의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 평가] 교육과정 변천사와 그 문제점.그리고 개선방안
  • (1)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과정과 그 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1. 서론▶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해서 교육과정 이론가들은 그들의 철학적 관점에 따라서 여러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다.① H.L Casewell(1941)은 교육과정을 내용과 경험의 연결방식을 중심으로 과학적 교육과정, 광역 교육과정, 생활영역 교육과정, 편성교육과정으로 분류하였다. ② 메릴랜드 주에서는 내용 선정과 조직 및 통합방식을 중심으로 교과 교육과정, 상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변천사,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유치원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및 중점 -p. 2~32. 2007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p. 4~113. 6차, 7차 교육과정의 전체비교-p. 11~124. 6차,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비교 표 -p. 12~18(건강, 사회, 표현, 언어, 탐구 생활영역)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유아교육에는 좀 더 어린 아동들과 다양한 유아(장애/특수유아)들이

  • [교육과정]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
  •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사서론 : 교육과정에 관하여1. 교육 과정의 의미가. 교육 과정의 뜻꾸레레(currere)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교육 과정(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경기코스, 트랙, 나아가 수행해야 할 교수 요목(course of study)을 의미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학교는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왔다.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의도적으로 가르치는 행위를 ‘교육’이라고 본다면, 그 ‘무엇’이 교육의 내용이 된다. 따라서, 의도적인 학교 교

  • [교육]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에 대해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수요목기 (해방 후 1945~1594) 2. 제 1 차 교육과정 (1954~1963)3. 제 2 차 교육과정 (1963~1973)4. 제 3 차 교육과정 (1973~1981)5. 제 4 차 교육과정 (1981~1987)6. 제 5 차 교육과정 (1987~1992)7. 제 6 차 교육과정 (1992~1997)8. 제 7 차 교육과정 (1997~)Ⅲ. 결론 V. 참고문헌 Ⅰ. 서론우리나라 교육과정은 일제시대 부터 해방 후 다양한 교육목표와 이념이 제시되며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 교과중심, 경험중심, 학문중심, 인간중심,

  • 교육과정 변천사
  • 교육과정 변천사서론최근 한 경기도 고등학교에서의 체벌이 큰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과거에 이 학교는 경기도에서도 손꼽히는 명문으로 대우받으며 공교육의 표본으로 제시되어 왔으나, 현재는 학교장이 사과를 하고 교육방침을 바꾸겠다고 다짐하는 등 반성해야할 학교로 지적되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단순히 시대가 바뀌어서 뿐만이 아니라 이번에 새로 발표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한 과정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다. 그렇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