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변천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4 / 2019.12.24
- 5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7차 교육과정의 정의 및 목표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
(2) 수준별 교육과정
(3) 재량활동
(4)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제7차 교육과정에서 학교급별 교육목표
제7차 교육과정에서 중·고등학교 교과별 목표
제7차 교육과정 비판
제7차 교육과정 의의
- 본문내용
-
정의 : 1997년 12월 30일 고시되어
2000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된 교육과정
목표 :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하는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
특징 : 획일성으로 특징 지워진 학교교육을 다양성을
존중하는 학교교육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학생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 이것의 일환으로 교육국
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수준별 교육과정, 재량
활동,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 등이 있음.
초등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보고, 우리나라 모든 국민에게 동일한 기간 동안 동일한 교육내용을 가르치는 것.
이수해야 할 교과 수는 10개로 제한.
변화 : 선임 교과가 국어로 바뀌고 초등학
교에서 ‘자연’교과의 명칭이 ‘과학’
교과로 바뀜.
재량활동을 하나의 교육과정 영역으로
학교급에 따라 신설 혹은 확대
교과 재량활동 : 중등학교의 선택 과목 학습과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을 위한 것
창의적 재량활동 :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범 교과 학습과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것
의의 : 교과를 심화 보충하거나 학교 나름의 창의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게 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