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LG텔레콤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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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분석기업의 개요


2. 재무제표


3. 비율분석


4. 공통형 재무제표와 지수형 재무제표


5. 종합적 비율분석


6. 부실기업의 예측


7. SWOT분석


8. 산업의 전반적 현황 및 문제점


9. 종합평가
본문내용
1)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무선통신서비스는 최근 급격한 성장을 하여, 1999년부터는 유선통신서비스매출액과 비슷한 수준으로 성장하게 되는 위치까지 오게 되었다. 무선통신서비스의 급속한 성장은 이동전화의 급격한 성장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1984년 한국이동통신사가 아날로그 방식의 이동전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1994년 4월 제2사업자인 신세기통신이 시장에 진입하여 국내 이동전화시장은 복점체제로 형성되어 사업자간 경쟁을 통한 시장의 확대 및 서비스의 향상이 미진했다. 그러나, 1997년 10월 PCS 3사가 이동전화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이동전화사업은 본격적인 경쟁에 접어들게 되어, 급속한 성장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2001년에는 시장에 많은 변화가 있어 SKT - 신세기, KTF - 한솔PCS간의 연합이 이루어지면서 한국의 무선통신시장은 SKT, KTF, LGT의 3개 사업자로 경쟁구도가 재편되었다.
데이터시장의 활성화로 3세대 서비스로 대변되는 프리미엄 통신서비스,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Mobile Commerce 서비스 등을 통해 추가적 수익 창출과 질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산업의 전반적인 문제점은 현재 산업 주기론 적 입장에서 봤을 때 성숙기에 해당되는 산업으로 거의 포화상태에 이르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의 상황으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한정된 고객층 가운데서 서로 뺏고 뺏기는 고객 유치 전쟁을 하고 있는 셈이다. 따라서 과도한 마케팅 비용의 지출을 피할 수 없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새로운 고객의 유치 보다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와 컨텐츠의 제공이 중요한 요소로 주목 받고 있다.
참고문헌
“02,03,04, 감사보고서”
“2004년 LG 텔레콤 결산 실적 발표”
“2004년 KTF Annual Report”
“2004년 SK 텔레콤 연말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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