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의 영화화로 보는 문자와 영상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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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가. 설문조사 분석
나. 장르별 특성
나-1. 판타지
나-2. SF
나-3. 멜로
나-4. 인터넷 소설
3.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지의 제왕>, <해리포터>시리즈, <우주전쟁>과 <마이너리티 리포트>, <냉정과 열정사이>, 그리고 <늑대의 유혹>과 <그 놈은 멋있었다>에 이르기까지… 위의 영화들은 모두 원작 소설을 모태로 탄생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OSMU(One Source Multi Use)가 일반화된 현대 문화산업 아래에서 이러한 ‘소설 기반의 영화’들은 다양한 장르에 걸쳐 그 제작과 상품화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영화 한 편을 만들기 위한 시나리오 창작의 작업이 꽤나 어렵고 고되다는 것을 상기해볼 때 일정 정도의 팬을 이미 확보하고 있는 - 다시 말해 최소한의 흥행성이 보장되는 - 인기 소설을 시나리오화 하여 영화로 제작하는 업계의 흐름은 다분히 상업적 측면에서 이해해봄직 하다. 그러나 관점을 살짝 바꾸어 이미 소설을 통해 줄거리의 대부분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이야기’를 다시 한 번 경험하기 위해 영화화된 소설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소비자의 측면에서 고려해본다면, 문자와 영상은 서로의 부족분을 메워주는 독특한 나름의 매력을 안고 있으리라는 생각을 해볼 수 있다.
영상과 다른 문자의 힘, 문자와 다른 영상의 힘은 무엇일까. 동일한 이야기는 각각 문자와 영상이라는 소통틀을 거치면서 어떤 식으로 변환되어 수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가. 본 논문에서는 소설이 영화화 된 대표적인 사례들을 장르별로 각각 두 작품씩 선별하여 소설과 영화가 보여주는 동일성과 차별성을 비교 검토하여 소설과 영화에서 각각 나타나는 문자와 영상의 메시지로서의 힘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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