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영화와 소설 `결혼은미친짓이다`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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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본론
1. 영화와 소설의 본질적인 차이는 ‘형식’
1.1 소설에서 영화로 아동시에 시점의 변화는 ?
1.2 소설에서 영화로 아동시 이야기 기술 방법의 차이는?
1.3 소설과 영화의 플롯 차이
1.4 대사 처리 문제
2. 내용 분석
2.1 인물 분석
3. 주제

*마치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며
-소설은 영화의 미래다? : 소설과 영화의 연관 관계 고찰 필요성
관객 1000만 명을 동원한 영화들이 등장하는 요즈음 한국 영화계는 다양한 스토리와 소재, 그리고 참신한 영화적 기법으로 만들어진 많은 영화들이 등장하고 있다. 때문에 영화라는 매체는 감각적인 영상과 화면으로 빠른 변화와 이미지에 익숙한 세대들에게 영향력 있는 매체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 영화를 보기 위해 극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극장가는 흥행 영화의 매진 사례로 관객수 신기록으로 부흥을 맞는 반면 소설을 읽기 위해 서점을 찾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드는 실정이다. 이렇게 소설을 읽는 사람 보다 영화를 보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 활자의 시대는 가고, 영상의 세대가 왔다고 보고 있으며 혹자는 소설의 위상의 하락을 걱정하기도 한다. 하지만 주목할 점은 다양화의 물결 속에서 영화는 소재의 고갈의 위기에 봉착하게 되고, 그 해결책으로 소설 속 이야기와 소재를 차용하게 되었다는 점이다. 이러한 예로는 전경린의 소설 <내 생애 꼭 하루뿐일 특별한 날>이라든가 구효서의 <낯선여름>들은 영화화 되었으며, 현대에 올수록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많은 영화들이 등장하고 있다. 상당 부분 변형을 가하기는 했지만 <....>소설은 ‘공동경비구역 JSA'으로 영화화 되면서 흥행과 작품성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범위도 다양화 되어 인터넷 소설로 네티즌에게 인기를 얻었던 <엽기적인 그녀>도 영화화 되어 흥행을 누린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물결 속에서 과연 소설의 영화화는 소재 차용 이외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영화화 할 때 나타나는 영화라는 매체가 주는 효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많은 작품들 속에서 <결혼을 미친 짓이다>를 선택한 이유는 소설뿐 아니라 영화도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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