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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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8.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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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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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소설과 영화의 관계
II.각색이란 무엇인가
III.시나리오란 무엇인가
IV.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국화꽃 향기>
1. 각색 과정에서 변한 부분
2. 소설과 영화의 Keyword
<냉정과 열정사이>
1. 소설속 인물, 영화속 인물 - 아오이
2.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3. 소설?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구조와 형식적인 면에서
2. 인물
3. 소설? 영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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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소설과 영화의 관계
하나의 이야기의 작품을 우리는 매체를 달리하며 만난다. 문자매체를 통해, 때로는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만나는 이야기는 같으면서도 다르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태어난 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 움직임이란 특성은 전통적으로 문학이 장악하고 있는 내러티브라는 영역 속에 영화를 끌어들였고 따라서, “영화를 보러간다는 것은 바로 이야기를 보러 간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상용어로서의 ‘미디어’는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의 중간적 존재를 연상하게 한다. 그것이 문자 매체이건 영상매체이건 간에 근본적인 전달의 수단은 바로 언어이다. 언어는 매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변화하고 유지된다. 예술 작품의 창조자, 혹은 전달자는 자신이 선택한 매체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모색하기 마련이다. 소설에서 영화로 이동하는 것은 하나의 이야기가 읽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달라지면서 영화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나름의 구조를 완성시키는 작업이다.
이제부터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점에 바탕을 두고 형성된 소설과 영화가 같은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원작 소설이 영화로 재 탄생했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II.각색이란 무엇인가
연극·영화·텔레비전·라디오 등에서 소설 따위를 원작(원안)으로 하여 극화(희곡화)하는 것을 각색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번역어로도 쓰이며, 창작극이나 오리지널 각본과 구별된다. 원작에 충실한 경우가 많으나 번안·윤색(潤色) 등 자유로운 창의나 분식(粉飾)을 덧붙이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는 흔히 《춘향전》 《심청전》 등이 각색되어 영화나 연극으로 상연되었고, 세계 명작으로는 《부활》 《레 미제라블》《춘희》 등이 자주 각색되었다. 희곡문학 쇠퇴기에 흔했던 장르로 원작에 종속적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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