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과 영화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소설과 영화의 관계
II.각색이란 무엇인가
III.시나리오란 무엇인가
IV.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
<국화꽃 향기>
1. 각색 과정에서 변한 부분
2. 소설과 영화의 Keyword
<냉정과 열정사이>
1. 소설속 인물, 영화속 인물 - 아오이
2. 영화와 소설의 차이점
3. 소설? 영화?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구조와 형식적인 면에서
2. 인물
3. 소설? 영화?


본문내용
I.소설과 영화의 관계
하나의 이야기의 작품을 우리는 매체를 달리하며 만난다. 문자매체를 통해, 때로는 영상이라는 매체를 통해서 만나는 이야기는 같으면서도 다르다. 우리는 상대적으로 늦게 태어난 영화가 소설의 서사구조를 빌어서 문자언어를 영상의 언어로 바꾸는 것을 보아왔다. 영화영상의 움직임이란 특성은 전통적으로 문학이 장악하고 있는 내러티브라는 영역 속에 영화를 끌어들였고 따라서, “영화를 보러간다는 것은 바로 이야기를 보러 간다는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일상용어로서의 ‘미디어’는 전달자와 수용자 사이의 중간적 존재를 연상하게 한다. 그것이 문자 매체이건 영상매체이건 간에 근본적인 전달의 수단은 바로 언어이다. 언어는 매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다른 형태를 가지게 되고 그 언어가 전달하고자 하는 바는 이에 따라 변화하고 유지된다. 예술 작품의 창조자, 혹은 전달자는 자신이 선택한 매체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전달방법을 모색하기 마련이다. 소설에서 영화로 이동하는 것은 하나의 이야기가 읽는 것에서 보는 것으로 달라지면서 영화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나름의 구조를 완성시키는 작업이다.
이제부터 문자매체와 영상매체의 차이점에 바탕을 두고 형성된 소설과 영화가 같은 이야기를 어떻게 달리 표현하고 있으며, 원작 소설이 영화로 재 탄생했을 때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II.각색이란 무엇인가
연극·영화·텔레비전·라디오 등에서 소설 따위를 원작(원안)으로 하여 극화(희곡화)하는 것을 각색이라 한다. 오늘날에는 어댑테이션(adaptation)의 번역어로도 쓰이며, 창작극이나 오리지널 각본과 구별된다. 원작에 충실한 경우가 많으나 번안·윤색(潤色) 등 자유로운 창의나 분식(粉飾)을 덧붙이는 경우도 있다. 한국에서는 흔히 《춘향전》 《심청전》 등이 각색되어 영화나 연극으로 상연되었고, 세계 명작으로는 《부활》 《레 미제라블》《춘희》 등이 자주 각색되었다. 희곡문학 쇠퇴기에 흔했던 장르로 원작에 종속적인 경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포르노그라피의 이론설명
  • 대해서는 상세히 알 수 없다. 중세에는 주로 수수께끼광시(狂詩)풍자시에서 외설적 표현들을 찾아볼 수 있고, 성직자들의 방종과 위선, 귀족들의 속임수와 배신 등을 유머와 로맨스를 더하여 묘사하고 있다. 그 대표적 예가 G. 보카치오의 《데카메론》이며, 100편 이야기 중 몇 편은 호색한들이 등장하는 음탕한 내용이다. 18세기는 포르노그라피의 황금기라 할 만큼 쾌락주의가 성행한 시기이다. J. 클렐렌드의 《패니 힐(1749)》, D.A.F. 사드의 《쥐스틴

  • [독후감] 서평 ‘중국역사의 어두운 그림자’를 읽고
  • 영화 8년 5월 조 이렇듯 천하는 온통 굶어 죽는 사람을 넘쳐났고 사람들은 서로 잡아먹는 사태가 도처에서 일어나는 극심한 난세였다. 중국인들은 오랜 시간 계속 되어온 난세 속에서 많은 사람들은 살기위해 사람의 고기를 먹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굶주려 사람을 먹은 것은 아니다. 처음 중국에 인육을 먹었다고 생각되는 기록은 기근으로 인한 배고픔이 아니라 형벌로써의 성격이 짙게 나타난 듯싶은데 『한비자』에 따르면 상(

  • 도가니법이란 무엇이며, 도가니법 시행 이후 실제 개선된 사항과 여전히 문제점으로 남는 사항을 기술하시오
  •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며, 실제의 개선사항 이외 아직까지 자리하고 있는 잔여적 문제 사항들을 살펴보면서 예비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하는 사회복지기관에 대한 문제의식을 키우는 시간을 가지도록 한다.본론도가니법 탄생배경 및 법률 개정사항도가니법이 탄생하게 된 배경은 소설/영화 에서 밝혀진 충격적인 사실에서부터 비롯되었다. 본래 해당 마을 사람들은 물론 행정, 사법기관들은 모두 알고 있었지만,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나서는

  • 소설과 영화에 대해서
  • 同床異夢, 소설과 영화10월 12일 발표Ⅰ. 들어가기Ⅱ. 소설과 영화의 비교1. 소설과 영화의 정의2. 소설과 영화의 차이점Ⅲ. 소설의 변신1. 각색이란?2. 각색하는 이유3. 각색의 세 가지 성격4. 각색할 때 고려해야 할 것들5. 각색의 문제점Ⅳ. 원작이 소설인 영화들1. 찰리와 초콜릿 공장2. 지금 만나러 갑니다.3. 아홉 살 인생4. 국화꽃 향기Ⅴ. 나오기Ⅵ. 참고문헌Ⅰ. 들어가기현대에 들어서 영화 보기와 소설 읽기는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한 유대

  • [국어작문] 환상에 대해서- 영화와 소설
  • 영화에서 살펴보면 멋진 신세계나 마이너 리포트에서 말하는 것처럼 미래를 비판적으로 나타낸것도 환상이라 할 수 있고, 동화(피터팬이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서 보았듯 꿈과 이상을 그린 환상이 있고 어릴 적 동심으로 돌아가고 그것을 그린 환상도 있다.저희조에서 발표할 내용은 꿈을 통한 환상과 자신의 안좋은 현실을 그 모습이 아닌 좋은 모습으로 생각한 환상에 대해 소설로는 구운몽과 조신의 꿈 영화로는 바닐라 스카이에 대해서 발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