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원 및 종업원의 교육훈련을 통한 품질경영 향상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크로톤빌

2)교육시스템

3)GE 교육의 특징 : Action Learning*
*워크아웃*
*타운미팅*

4)교육훈련을 통한 기업의 품질경영 향상

5)개인적 견해
본문내용
제너럴일렉트릭 [General Electric Company]의 교육훈련
기본적으로 교육의 목적은 조직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인적자원의 역량을 향상시키려는 것이다.
종업원이 맡은 업무 하나 하나를 훌륭히 수행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 주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1)크로톤빌
제너럴일렉트릭(이하GE)는 크로톤빌이라는 회사 소유의 경영교육기관을 건립하였다. 외부 위탁교육을 대체하고자 설립된 것이다.
80년대 초까지 크로톤빌의 교육은 일반 경영대학원과 다름없는 주입식 위주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 조직으로 돌아간 직원들이 습득한 지식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실패하는 등 주입식 교육의 한계가 노출이 드러났다. 결국 크로톤빌은 GE사원들이 업무 스트레스로부터 잠시 해방감을 느끼는 소규모 휴양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때 1980년대초 취임한 웰치 회장은 GE를 개혁하기 위해서는 크로톤빌의 교육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어야 한다고 인식하고 지식전달을 위주로 한 주입식 교육에서 지도자 육성교육으로 초점을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웰치 회장은 과거 GE 교육의 문제가 '소프트 육성의 소홀'에 있다고 판단, 기업문화를 변혁시키는 중심 장소로 크로톤빌을 선택한 것이다.
웰치 회장은 감독, 매체, 교육을 변혁의 수단이라고 여겼으며, 그중에서도 교육에 해당하는 크로톤빌을 중시하였다.
크로톤빌로 인해 사원들에게 GE의 가치관을 심어줌으로써 방대하고 다양한 조직의 통일성을 만들어 나가고 성격과 역할이 다른 계열사 및 다양한 배경의 사원들을 하나로 통일하며 각 계열사와 사원들에게 동지의식을 심어주는 동시에 타기업과의 이질성과 경쟁심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키워드들을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이 크로톤빌 연수원의 테마이며, 그 결과는 승진평가의 기준으로 반영하였다.
2)교육시스템
GE의 교육 훈련은 직급에 따라 5단계로 대별되는데 각 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리더십의 수준과 문제 해결능력에 차이가 있지만, 「소프트를 소유한 지도자를 개발」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단계별로 관련 문제를 해결하고 개혁을 추진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개발하면서 GE의 기업문화를 전파하는데 의의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한킴벌리, 도요타 조직구조분석, 기능전략분석
  • 향상시킬 수 있었다. (참고자료)▪ 유한킴벌리(세계가 배우는 한국 기업의 희망) ▪ 유한킴벌리 기업분석 http://cafe.naver.com/onebyone08.cafe?iframeurl=/ArticleRead.nhn%3Farticleid=39 ▪ 도요타 기업분석http://blog.naver.com/jii0418?Redirect=Log&logNo=140037643230▪ 한국 경제 연구소 자료제목 : 도요타의 JIT사례, 도요타 경영방식 , 유한킴벌리 사례조사, 도요타의 성공사례▪ 유한킴벌리의 도전과 성공A Seoul School of Integrated Sciences & Technologies▪ 유한킴벌리의 경영이념과 신

  • [경영사례] 버거킹 경영 사례
  • 분석 Strength1)제품과 뛰어난 제품품질(맛)로 인한 경쟁우위2)4개의 컨셉트를 기조로 한 뛰어난 매장 디자인3)강도높은 교육 훈련을 통한 우수한 자질의 매장 영업 인력보유4)KFC와 식재료의 통합 구매 시스템을 구축하여 원가 절감 Weakness1)경쟁사에 비해 값이 비싸다는 고가브랜드 이미지2)경쟁사 대비 소점포로 인해 상대적으로 낮은 접근성3)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개발된 한국적 토종 메뉴의 수가 경장사에 비해 적음4)한국 내에서는 후발업체이기

  • 인적자원관리 전통적 조직
  • 및 기능은 습득하는 과정으로, ‘훈련’은 주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교육 훈련(3)① 기업 내 업무의 다양화고도화 =>제품의 다양화, 경영의 다각화, (과거지식의 진부화 현상 ) (정보의 시스템화, 컴퓨터의 도입, 국제화)      ② 기업간 경쟁격화      경쟁력의 본질 ? (원가, 기술, 마케팅 .)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능력에 의존, 창의성      자질향상과 능력개발은 기업생존의 과

  • 호텔경영론 호텔 교육훈련 교육훈련의 현황 교육훈련의 방법 교육훈련의 분류 교육훈련의 영향 교육훈련의 사례
  • 향상에 기여 조직과 종업원 개인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역할 배치의 유연성을 확보경영상 문제의 통찰력 제고 능력향상을 통한 승진기회를 제공다양한 능력과 기술의 습득->노동시장의 경쟁력 향상높은 수준의 기술과 능력을 습득->호텔종업원의 성장욕구를 충족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증진-> 노동 및 직장에서의 소외를 감소호텔종사원의 교육훈련이란01Chapter필요성종사원 측면종사원 교육훈련의 이상은 자기개

  • 유한킴벌리의 윤리경영
  • 사례 제시, 전 사원의 행동규범 기준으로 활용(4) 정보공유 문화 - 회사정보 투명 공개를 통해, 기업내 원할한 정보공유 문화와 노사간의 신뢰구축: 이메일은 통한 일간 사내 ․ 외 정보와 주간 Y-K Sales News를 발송매년 회사운영현황 자료 및 경영정보 공개설명회실시정기적으로 사보를 통한 사업장 소식 공유비디오 사보를 통한 최고경영자와의 대화 추진분기별로 상세 경영정보공개 및 정기 노사협의회 개회ex) 2002년 노조에서 회사의 당해 순이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