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전통적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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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적 자원 관리
전통적 조직
전통적 조직의 특징
기능별 부서 -> 분업화된 직무 (전문화)
계층제 ->모든 구성원은 상위 계층의 지휘감독을 받음.
*분업화된 직무 담당, 계층적 통제를 받는 전통적 조직의 구성원들은 일반적으로 시야가 좁음.
-상위 계층은 하위계층에 대해 우월감을 즐기며 하위자들을 하나의 도구나 수단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부서간 경쟁,계층간 경계심, 자기 방어 등 협력보다는 혼자 일하는 데에 익숙함.
전통적 조직으로부터의 탈출
경쟁이 심하고, 고객들의 요구가 가변적,구성원들의 욕구도 생각도 다양,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 품질이 중요한 경쟁요소로 등장하는 글로벌 시대
팀을 만들고 협력하여 성공한 사례가 많이 발견
ex) 태스크포스, 상설사업 팀, 현장개선 팀, 기업간 콘소시움(consortium), 인터넷 네트웍을 통한 공동학습 등
우리 사회는 아직도 개인위주 이다 ->팀웍 필요
ex) 축구경기:이천수가 골을 넣어 이겼다고 해도 다른 선수들이 없었다면 이길 수 없었을 것이다.
팀의 성과는 팀 구성원 전체의 공적이다. 우리는 팀웍을 경시하는 전통적 문화 속에서 살아 왔지만 팀웍 문화와 팀웍 기술들의 발전에 노력해야 한다.
교육 훈련(1)
개발(development)
광의 : 인사관리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과정
협의 : 교육훈련을 지칭
중요성
⇒ [기업은 사람이다] ← 유능한 인재확보에서 시작
① 조직의 입장 (need)
변화 적응의 주체(국제화)
인력의 고도화전문화고급화의 필요성 (대기업병의 극복 ⇒ 조직활성화)
인재육성 ⇒ 기술축적(생산성 향상)
개인의 입장 (need)
자신의 존재이유, 가치의 향상 (개성중시, 자기실현의욕)
자아실현의 수단동기유발
③ 사회전체의 입장 (need)
생애 교육의 대두와 기업역할의 증대 (가정교육 + 학교교육 + 사회교육 + 기업교육)
기업인 + 사회인 + 가장
교육 훈련(2)
교육니드(need)의 분석
★ 변화에 대한 인식(새로운 교육 needs의 발생)이 중요
⇒ 교육훈련의 강한 유인
(환경변화 - 기업변화)
★ 정보화, 국제화, 고령화 등의 진전에 의한 전문적 기술의 다양화와 고도화
★ 국제 비지니스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육성 등 새로운 needs
따라서, 교육 훈련이란 인력개발을 위한 하나의 도구이며, ‘교육’은 이해력과 지적 활동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지식 및 기능은 습득하는 과정으로, ‘훈련’은 주로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이해 할 수 있다.
교육 훈련(3)
① 기업 내 업무의 다양화·고도화 =>제품의 다양화, 경영의 다각화,
(과거지식의 진부화 현상 ) (정보의 시스템화, 컴퓨터의 도입, 국제화)
② 기업간 경쟁격화
경쟁력의 본질 ? (원가, 기술, 마케팅 .......)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능력에 의존, 창의성
자질향상과 능력개발은 기업생존의 과제
③ 노동력 부족과 생력화 현상
인적 생산성의 배가 필요
소수인력의 정예화, 다능화
④ 인사시스템의 변화
방법과 제도전반 ⇒ 능력향상으로 조직 목표의 달성
★ 인력수요예측 미흡(양과 질)
★ 보유인력의 자질조사 미흡(개인별, 경력별, 업무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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