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품질경영 분석과 실례 및 나의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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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선진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 품질의 우수성은 유니슨만의 경쟁력
본문내용
한국품질대상 에너지․환경 분야 최고 품질기업
(주)유니슨
-선진품질경영시스템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
유니슨은 1984년 설립 이래 소음진동방지제품을 개발, 생산하고 고품질과 기술개발을 통한 고객만족과 시장 확대를 꾸준히 추구해온 기업으로 환경산업의 특성상 가격경쟁보다는 품질경쟁이 중요하다고 판단, 지속적인 품질향상과 신기술 및 신제품 개발에 노력해왔다. 이를 위해 1987년 기술연구소를 설립하여 신제품 및 신기술 개발에 전력하는 한편, 품질경영체계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런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 1995년 품질경영상을 수상한 데 이어 7년 연속 품질경쟁력 우수기업 선정, 제품 신뢰성 인증 등의 적지 않은 성과를 이룩해냈다. 또한 품질경영체계 정착을 위해 UNISON TOPIC운동, BIG-21운동, 경쟁력 5% 향상 캠페인 등 자주개선활동을 전개하였으며, 2002년부터 시작된 품질경영 재정립으로 Q-COST시스템을 비롯하여 12개의 자주개선과제를 전개하여 새로운 품질경영체계를 구축했다. 자주개선과제의 예에는 리더십 시스템, 전략적 방침관리시스템, 품질검사 시스템 재설계 및 공정품질의 향상이 있다.
이렇게 구축된 품질경영체계를 2003년 한국품질대상을 통하여 객관적으로 평가․점검하고 다른 기업들과 비교, 벤치마킹과 정보교환의 기회를 얻고자 도전, 중소기업부문 한국품질대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유니슨은 2003년 현재 227명의 종업원이 충남 천안공장에서 교량받침, 교량용 신축이음장치, 플랜트용 배관지지물, 각종 소음기와 칼라방음벽, 방진용품 등을 생산, 설계, 판매, 시공하고 있다. 2002년 매출 553억을 달성하고 2003년에는 건설경기 위축에도 불구하고 수주 650억원, 매출 500억원으로 예상, 설립 이래 매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1980년대 말부터 원자력발전, 화학플랜트 등의 중요 설비부품인 배관지지물을 생산하며 발전설비분야로 진출하였고 1987년부터는 사회간접자본인 교량건설사업에 참여하여 교량받침, 신축이음장치 등을 국산화하여 기업성장의 토대를 마련했다. 1990년대 후반 들어 지진에 대한 사회적 우려와 안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납면진받침을 개발하여 터키 LNG탱크기지 건설에 참여하는 등 해외시장에 진출하여 국가경제발전에 이바지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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