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기업][경영][비전][경영진][니즈]기업경영의 이념,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기업경영의 비전, 기업경영의 경영진(TMT),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기업경영의 국제테러위협,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경영의 이념
1. 경영이념
2. 고대시대
3. 봉건시대
4. 기업활동에 대한 견해 변경 시초
5. 루터
6. 가르빈

Ⅲ. 기업경영의 애로요인

Ⅳ. 기업경영의 비전
1. 비전이란 도대체 무엇인가
2. 비전은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을 갖고 있어야 하나
1) 신기술
2) 성장
3) 최고의 품질 서비스
4) 경쟁사 따라잡기
5) 종업원의 행복
6) 윤리적 가치
3. 비전은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실천에 옮기나

Ⅴ. 기업경영의 경영진(TMT)
1. TMT의 지식특성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부분적으로 입증되었다
2. TMT의 대외연결능력이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부분적으로 입증되었다

Ⅵ. 기업경영의 니즈발견

Ⅶ. 기업경영의 국제테러위협

Ⅷ. 기업경영의 전략
1. 불확실성하에서의 전략
2. 전략계획과 운영계획
3. 경영환경 분석
1) 기존기업간의 경쟁강도
2) 신규업체의 진입위협
3) 구매자의 교섭력
4) 공급자의 교섭력
5) 대체재의 위협
4. 전략계획의 수립
1) 계획수립의 단계
2) 자사의 경쟁력 분석
5. 전략의 종류
1) 차별화전략
2) 원가우위전략
3) 집중화전략
6. 다각화 전략과 시너지 효과
1) 다각화 전략
2) 시너지 효과
3) 역시너지 효과
7. 운영계획
1) 운영계획의 역할
2) 운영계획의 작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숨은 챔피언들’은 마케팅전문가는 아니지만 고객지향정신은 대기업보다 더 강하다. 예를 들어 고객과 직접 접촉하고 따라서 고객의 욕구와 필요를 더 깊이 아는 이들 회사직원들의 비율은 대기업보다 훨씬 높다. 반면에 이들은 마케팅 전문지식이 부족하고, 마케팅부서나 시장조사부서를 갖고 있지 않은 경우가 태반이다. 마케팅전문가가 아닌 고객전문가라고나 할까. 우리의 경험에 따르면 참다운 고객지향정신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에서 더 뿌리를 잘 내리는 것 같다. 이런 뜻에서도 현재의 우리나라의 대기업은 더 과감히 분권화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전략적 제휴가 하나의 유행처럼 된 이 시대에 이 회사들은 스스로의 힘과 능력에만 의존하려는 경향이 강하다. 그래서 생산, 연구개발분야에서는 물론이고 해외시장에 들어갈 때도 되도록 남의 힘을 빌리지 않으려고 한다. 이들이 기술정보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그러한 이러한 정책은 원가면에서 회사에게 불리한 결과를 낳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는 면밀히 재검토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 중 략 … ≫




Ⅱ. 기업경영의 이념

1. 경영이념

기업이 지향하는 여러 가지 목적을 총괄적으로 나타낸 것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말이다. 기업의 이윤추구를 당연시 보는 것은 비교적 새로운 시각으로서 자본주의의 등장과 더불어 확립된 것이다.

2. 고대시대

상업은 필요하지만, 사회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다.

3. 봉건시대

농업을 기초로 한 좁은 자급자족을 전제로 한 장원경제에 있어서는 상업은 불필요한 것으로 보여졌고, 가톨릭 사회에서는 부도덕한 경향이 있다고 하고, 특히 이자를 받는 것은 의리에 어긋나는 일이라고 했다.
참고문헌
○ 김상수(2004), 의사결정과 기업경영, 명경사
○ 박문곤, 김상영 외 2명(2011), 경영순환과정에 의한 기업경영의 이해, 세학사
○ 박경렬(2003), 기업경영의 한일 비교, 한누리미디어
○ 삼성경제연구소(2000), 기업경영 리포트 1999
○ 오마에 겐이치 저, 홍을표 역(1993), 기업경영과 전략적 사고, 생활지혜사
○ 정기웅(2010), 기업경영분석, IBBOOK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기업들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새로운 용어의 전파다. 특히 언론을 통해 자신들의 용어를 알리는 데 마케팅 전략을 집중한다. 그리고 이러한 전략은 대체로 먹히곤 했다.7. 대표적 사례1) 95년 ERP(전사적자원관리) 최대 업체인 SAP가 국내에 들어와 제일 처음 한 일은 ERP라는 용어의 전파였다. 알 듯 모를 듯한 설명으로 ERP라는 용어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사람들을 유혹했다. ERP는 기업정보화를 위한 종합관리 소프트웨어다. 당시 국내에서도 MIS(경영

  • [자기소개서의 결정체] 합격 자기소개서모음 + 이력서양식 # 자기소개서양식
  • 기업경영의 넓은 시야와 시장의 니즈를 읽기 위해 매일 최소한 1시간 이상 신문을 보고 독서하는 습관을 생활화 하고 있습니다. 팀 프로젝트 후 리더십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휴넷 MBA basic을 수강하게 이르렀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하는 확실한 계기가 되었습니다.33. 모범예문 33 (금융권/은행)1. 준비된 인재준비된 인재입니다. 2004년 부터 2년간 군생활을 하면서 금융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당시 부대에서 만난 친구가 권해준 부자 아빠,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전략, 비용 등의 변화가 수반되기 때문에 국방부가 시급히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특히 어린이 인구의 급격한 감소는 농촌 지역을 중심으로 지자체의 존속 자체를 위협할 가능성도 높다. 올 8월 기준으로 노인 인구가 어린이 인구의 두 배가 넘어 미래에 지자체 인구가 급감할 가능성이 높은 곳은 경북 군위의성청송청도, 경남 합천남해, 전남 고흥신안보성곡성군 등 76곳에 달한다. 획기적인 저출산 대책 등이 나오지 않으면 앞으

  • [마케팅] 세스코 기업사례분석
  • 경영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눈앞의 이익에 보다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기본에 충실한 기업임.2. 경영팀과 주요 인사들(1) 경영진 소개1) CEO 전순표○ 1935년 강원도 정선 출생 1953년 동국대학교 졸업 1957년 농업시험장 기초연구과1961년 농림부 식물 방역과 1964년 영국 런던대학교 연수 1976년 전우방제 창업 1992년 한국방역협회장 2000년 전우방제가 세스코로 사명 변경 2006년 국제로터리 3650지구 총재 (2) 기술 연구소1) 소개○ 세스코 기술연

  • [서비스경영론] CESCO(세스코)의 서비스 성공사례 분석
  • 경영진들이나 스스로 해충을 박멸하려고 나서는 주부들이 그 경쟁자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잠재 경쟁자로서의 고객을 어떻게 하면 기업에 ‘충성하는 고객’으로서의 고객으로 어떻게 바꾸냐 하는 것이 세스코가 움직이는 블루오션으로의 성공 신화를 이어나가느냐의 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3) 포지셔닝 분석-소비자 주관적 포지셔닝만을 놓고 볼 때.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적으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홍보전략 측면에서는 대중의 인식 속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