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서울대 개혁에 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서울대학교 개혁에 대한 안팎에서의 목소리
1.1. 서울대 밖에서의 개혁에 대한 목소리
1.2. 서울대학교 안에서의 개혁에 관한 목소리
1.2.1.서울대학교 안에서의 개혁에 관한 목소리- 대학 주도
1.2.2.서울대학교 안에서의 개혁에 관한 목소리- 학생 주도
1.3. 본고에서의 논의 방향
2.외부적인 개혁
2.1.학벌주의
2.2. 외부적인 시각에서 바라본 서울대의 문제점
2.2.1. 고착화된 대학서열
2.2.2. 학문적 업적 저조
2.2.3. 지나친 독점과 특혜
2.3. 개혁방안
2.3.1. 대학평준화-대학서열의 타파
2.3.2. 수도권 대학과 지방권 대학간 차별 해소
2.3.3. 국립대학과 사립대학의 차별 해소
3. 내부적인 개혁
3.1. 대학 주도의 개혁 방안
3.1.1. 학부대학 도입의 목소리
3.1.2. 학부대학 도입에 대한 반론
3.2. 학생 주도의 개혁 방안
3.2.1. 장애인 문제
3.2.2. 등록금 문제
3.2.3. 대학-학생 간 의사소통 미비로 인한 기타의 문제들
4. 나오며- 어떤 방향으로 개혁할 것인가.
4.1. 큰 틀에서의 학부대학 도입은 바람직하다.
4.2. 지방 국립대학교의 육성에 주력해야 한다.
4.3. 국립 서울대학교의 민영화, 독립법인화에 반대한다.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 서울대학 개혁에 대한 안팎에서의 목소리
국립대학설립안(이른바 국대안)에 의해 1946년에 개교한 국립 서울대학교는 대한민국의 수도에 위치한 국립중앙대학으로서 독자적인 성장을 거듭하였다. 국립 서울대학교는 정계․재계․관계․학계 등 많은 전문분야에 지도적인 위치를 점하는 인재들을 배출해왔다. 하지만 안팎으로부터 많은 비난을 접해온 것도 사실이다.
1.1. 서울대 밖에서의 개혁에 대한 목소리
먼저 서울대 밖에서의 서울대에 대한 비난으로는 ① 국립중앙대학이 대학서열화의 정점에 위치하여 대학서열화와 학벌사회를 조장했다. ② 한국 내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비해 대내외적인 학문적 성과는 적다. ③ 서울대가 한국 사회에서 지나치게 독점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다(표 1 참조). ④ 서울대의 건립 자체가 반민족적인 처사였다. 3.1 운동 이후 뜻있는 민족인사들이 힘을 모아 민족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민립대학을 설립하자는 운동이 있었으나 일제가 이를 가로막고 경성제국대학 예과를 설립하였는데 해방 후 미군정이 이 경성제대를 기반으로 각종 전문학교를 통합하여 서울대학교를 건립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울대는 경성제국대학교의 인적, 물적 자원은 물론 그 정신까지 이어받았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경성제대의 1회 입학생 190명 중 45명만이 한국인이었다는 점에서 이러한 주장은 한계점을 가진다고 할 수 있다.
라는 주장 등이 있다.
이러한 비난을 하는 입장에서는 현재 고착화된 대학서열화의 문제를 여타의 문제들을 야기하는 근원으로 보며, ① 사립에 비한 국립의 우위, ② 지방소재 대학에 대한 서울소재 대학의 우위, ③ 역사가 오랜 대학의 우위 등 세 가지 요소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한다. 또한 현재의 고착화된 대학서열화는 대학의 질과는 무관하게 이루어진 것이며, 끊임없는 경쟁을 통해서 재서열화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재의 고착된 대학서열체계의 구축에는 국가가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으므로 이러한 서열의 붕괴에도 국가의 개입이 필연적이라 보고 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으로 ① 대학평준화 - 대학서열 타파 ② 국립대와 사립대의 차별 해소 ③ 수도권 소재 대학과 지방소재 대학의 차이 해소 등을 들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