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5 / 2019.12.24
  • 5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재교육의 필요성
2. 영재 교육의 목적
3. 영재교육의 기본 방향
4. 영재교육의 대상

Ⅱ . 본론
1. 영재아와 영재성의 정의 및 영재교육의 개념
2. 영재의 특성
3. 영재아의 판별 방법 및 절차
4. 영재 판별의 실제 사례
5. 최근의 영재 판별의 경향
6. 영재 판별의 실패 가능성
7. 영재를 위한 수업
8. 우리 나라 영재교육의 문제점
9. 우리 나라 영재교육 방안
10. 외국의 영재교육 정책사례
11. 우리나라 영재학교 실례
12. 영재교육 프로그램

Ⅲ. 결론
1. 영재교육이 취해야할 원칙
2.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점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혁명 이후에 사회가 점점 복잡해지고 다변화됨에 따라 보다 다양한 능력과 재질을 가진 사람들을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정보화사회 이후,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과 잠재가능성을 골고루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교육적인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천재는 시대적 여망에 제대로 부응할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천재는 천재로 판명된 사람들의 과거의 생애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데 비하여, 새로운 교육적 관심은 앞으로 천재로 성장할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진 젊은이들로 하여금 그들이 가진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교육적 조치가 무엇인가에 그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인구의 3~5%가 영재이며, 15~20%가 잠재적 유아 영재이다. 그러나 초등학교에 가면서 영재교육 대상의 아동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교사나 부모의 눈에 아동의 영재성, 재능이 발견되지 못한 채 방치되어 제대로 재능 개발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능력을 발견하여 잘 개발시켜 주지 않으면 그 능력은 영원히 발휘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부모의 역할은 자녀가 갖고 태어난 가장 뛰어난 능력이 무엇인지 발견하여 그 쪽으로 키워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재능 발견과 관찰은 조기에 시작되어야 하며, 그 능력과 재능에 알맞은 교육적인 자료 제공 및 지도를 해 나가야 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영재들은 내버려두어도 저절로 잘하게 되리라는 막연한 믿음으로 인해 영재들을 위한 특별한 법적 제도적 조치를 취하지 않았고 일반 아동들과 같은 교육을 받게 하여 많은 피해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의 정보가치 창출 가능성은 이들의 특성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때에만 발휘될 수 있다. 그렇다고 해서 영재들만 특별 교육의 혜택을 주어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모든 아동이 각자의 적성, 특성, 소질에 적절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것처럼 영재들도 자신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정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영재를 위한 변별적 교육은 모든 수준 및 분야의 재능을 계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음도 판명되었다. 변별교육은 개인의 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 영재 교육 > 레포트
  • 1. 영재란?그렇다면 영재란 누구인가? 영재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흔히들 ‘누가 영재인가’라는 질문에 보통은 ‘지능이 높은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지능에는 학문적 분야 이상의 다양한 지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목 차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해외의 영재교육 ▶결론 및 제언 ▶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1)영재의 모습들 ․ 중국의 웨이융캉 ․ 천재소년 김웅용 ․ 추억의 천재들, 지금은? 어릴 적 천재성을 드러냈던 아이들이 자라서 평범한 어른이 된 예는 무척 많다. 어릴 적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영재의 정의2. 영재의 특성3. 영재의 판별4. 미국의 영재교육5. 우리나라 영재교육과 문제점6.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과제Ⅲ. 결론 ※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피교육자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와 문화를 함께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따라서 자아실현을 전제하는 교육제도는 피교육자의 개인차를 충분히

  • 현 정부가 추진하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개혁안을 내놓았으나 찬성의 의견보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더 많았으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개혁안들이었다. 이명박 정부가 내놓은 교육개혁안을 짚어보면 정부 출범 당시 영어몰입제를 시작으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 영재중학교의 설립, 교원평가제의 실시, 기숙형 고교의 설립,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부실대학의 퇴출 요즘 들려오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폐지 등 많은 개혁안들이 있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중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