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레포트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창의성에 대한 정의
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
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
Ⅲ결론
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
학과
학부
학번
성명
담당교수
Ⅰ
. 서론
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과시켜 창의적인 영재 교육을 위한 준비를 해나갔다. 다만 창의성이라는 것은 추상적이고 문화에 따라서 개인적 특성이 따라서 매우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창의성이라는 개념을 잘 정의하고 어떤 교육적 프로그램들이 높은 효과를 보여줄지가 중요할 것이다. 많은 학자가 창의성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정의를 세우고 어떻게 창의적 잠재력을 지닌 아이들을 선별하고 교육할지에 대한 많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본론에서는 창의성의 정의와 선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에 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창의성이란 정의는 이미 많은 의견이 나왔다. 그러나 아직도 합의된 정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그만큼 다양하며 광범위하고 가치나 문화, 시대의 흐름에 따라서 변화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창의성에 대한 여러 정의를 살펴보고 이를 증진하기 위해서 설계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들이 무엇이 있으며 어떻게 변화하고 미래에는 변화해 나가야 하는가에 대해서 논의할 것이다.
보고서자기주도학습❃목차❃Ⅰ. 자기 주도 학습의 이론적 근거1) 인본주의 심리학2) 듀이(J. Dewey) 철학3) 구성주의Ⅱ. 자기 주도 학습의 개념1) 자기 주도 학습의 정의2) 자기 주도 학습과 자기 조절 학습의 비교3) 자기 주도 학습에 대한 오해4) 자기 주도 학습의 필요성Ⅲ. 자기 주도 학습의 특성1) 자기 주도 학습의 특징2) 자기 주도 학습자의 특성Ⅳ. 자기 주도 학습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Ⅴ. 자기 주도 학습의 구성요인1) 동기조절2) 인지
대해서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현재까지 많은 학자들의 노력이 있었지만 결론이 아직 나지 않은 상태이다. 이런 인간과 관련된 다양한 의문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끊임없이 제기되고 탐구되어 온 문제이다. 철학을 비롯하여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 여러 학문분야에서 질문에 대한 보다 타당하고 설득력 있는 해답을 얻기 위해 다양한 사유와 논리가 전개되고 있다. 그러나 인간을 한 가지 의미로 개념적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인
교육심리학. 청목출판사. 2. 권대훈.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3. 하대현. 『journal of early child education』vol 2, 「R.Sturnburg의 삼위일체 지능이론과 교육적 함의」. 1992.4. 하대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11』「R.Sternburg 지능 이론의 발달: 의의, 국내 연구 및 과제」. 2005.5. Paul Eggen Don Kauchak 공저 신종호 등 역. 교육심리학. 학지사. 2006.6. Robert J. Sternberg ;河大賢 譯. 新知能理論 :人間知能의 三位一體理論. 敎文社. 1991.7. 문은식, 박선환, 정미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