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국어)]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 개관 p1

Ⅱ 학습지도안 p2

1 강의안 p2
2 강의안 세부설명 p5
*참고자료 p6

Ⅲ 교재분석 p6


참고문헌 p8

본문내용
이 단워은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9-문-(5)〕작품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상황과 작품 창작 동기를 관련지어 이해한다’ 에 해당되는 것이다
우리는 문학작품을 읽으면서 텍스트 그 자체에 주목하여 읽는 것에 집중하였기 때문에 그 당시의 문학 작품을 읽으며 그 당시의 사회적, 문화적 경험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그러므로 문학 작품을 읽으며 내가 체험하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나의 세계에 다시 한번 살펴보고, 문학 작품의 시대 상황과 작가의 의도를 분석하며 단순한 읽기가 아니라 주체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은 상당히 의미 있는 학습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학작품을 읽을 때 단순한 책 읽기를 하는 수동적인 태도보다는 나 스스로가 문학 읽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능동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 단원에서는 문학작품을 읽을 때 독자가 주체가 되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를 갖는 것에 중심을 두고 그러한 자세로부터 문학 작품이 가지는 의미와 그 당시의 사회 적, 문화적 경험을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단원은 문학파트에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문학과 읽기 파트의 통합으로서 문학이 단순한 독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읽음으로서 사회, 문화적 현상에 대해 주체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중학교 국어 1-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5

참고자료
교육부,『중학교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 를 중심으로 - 2003년 고전문학교육론 기말 보고서 2003. 6. 9 (월) 고전문학 교육론 고전문학교육론1. 서론2. 본론1) 민요 교육의 의의2) 중․고등학교의 민요 교육 실태 3) , 를 중심으로 한 학습지도안3. 결론1. 서론문학작품은 기본적으로 창작한 개인의 생활이나 사상, 감정을 담고 있다. 따라서 문학작품의 교육과 감상은 작품과 작자 이해에서 출발하는 것이 당연하다. 하

  • 고전문학 교육론 사회적 삶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시집살이 노래를 중심으로
  • 교육론> 수업교재, 2003.․『한국 구비문학 교육사』, 김기창, 집문당, 1992.․「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1)」, 『문학과 언어』21, 장석규, 1999.․「구비문학 교육 현실의 진단과 처방(2)」, 『어문학』67, 장석규, 1999.․「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서원대교육발전』19, 이경우, 2000.․『문학교육원론』, 김대행,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전경욱 외 8명, 월인, 2000.․ 제 7차 교육과정 중․고등학교 교과서.

  • [국어교육론] 고등학교 문학 진달래꽃 지도안
  • 지도안 참고(+문학교육론)1) 문학의 수용과 가치면문학은 텍스트로 존재할 뿐만 아니라 독자의 독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 의식의 형태로 존재한다. 달리 말하자면 문학은 독자가 작품을 읽어 주는데서 그 의미가 형성된다는 뜻이다. 특히, 문학 교육에서는 독자들의 작품을 수용하는 통로와 내면화의 과정을 원활하게 해 주는 고려가 있어야 한다. 독자가 작품을 수용하는 것은 지식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가치의 구체화된 체험으로 수용한다는

  • 고전문학 교육론 판소리계 소설 지도 방안
  • 지도안과정학습 활동자료도입․이 시간의 학습 목표 제시전개․판소리와 판소리계 소설에 대한 개관 설명․조별로 춘향전의 배경 설화 발표․춘향전의 형성 과정 설명 정리․학습 내용 정리 및 과제 제시 수업모형 2차시 수업 지도안과정학습 활동자료도입․이 시간의 학습 목표 제시․남원고사에서 암행어사 출도 부분(교과서에 실린 부분) 복사본전개․춘향전의 줄거리 확인 및 어휘 설명․본문 구성 파악․작품의 주제 파악

  • 고전문학 교육론 살아있는 민요교육 노동요를 중심으로
  • 교과서의 한 텍스트로 기억될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활동으로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하다보니 방법상의 참신한 시도보다는 민요교육의 전체적인 시각을 조망하는 쪽으로 치우치게 된 것 같다. 부족한 점은 의견공유를 통해 보완될 수 있기를 바란다. ■ 참고 문헌 및 사이트1. 이강엽 외,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모형」, 평민사, 2002.2. 한국역사민속학회, 「민요와 민중의 삶」, 우석출판사, 1994.3. 이창식, 구비문학교육론, 「동국어문학」6,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