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풀무원 유기농 콩 두부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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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제품시장 정의
II. 거시환경 분석
1. 5D 분석
2. 5Forces Model
III. 미시환경 분석
1. Company
2. Customer
3. Competitor
IV. SWOT 분석

V. 제품의 목표 설정

VI. STP 분석

VII. 4P MIX

VIII. Conclusion
본문내용
1-1. INTRO – 두부류 사업

1984년 국내 최초로 포장두부 사업에 진출한 풀무원은 2003년 전체 매출액 323억원 중에서 119억원(36.7%)의 매출이 두부류사업에서 발생하였다.
두부류 중 대다수는 포장두부에 속한다. 따라서 포장두부가 풀무원의 매출에 중요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다.
여타 상품의 개발-판촉을 활성화함과 동시에 주수익원이 되고 있는 포장두부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일이 필요하다.


1. 제품 시장 정의

포장 두부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왔고 이 추세는 장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2004년 현재 전체 두부 매출 4500억원 중에 포장 두부가 차지하는 비율은 38%인 1700억원이다. 포장두부 소비증가는 소비자의 고급 식품에 대한 선호도로 인한 결과이다.
풀무원 두부가 75~80%대의 포장두부 시장 점유율을 나타낸다고 했을 때 2006년까지 50%에 가까운 두부 시장 점유율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초기 진입자이면서 ‘2000년 non-GMO 원료사용 선언’ 등의 방식으로 소비자 신뢰를 쌓아 온 풀무원의 이미지 제고 전략이 실효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두산, CJ 등의 후발 생식품판매 업체들이 대기업의 이점을 살려 시장을 잠식해 들어 올 경우 풀무원의 입지가 매우 약해질 수 있으므로 대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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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nj***
    (2008.06.01 23:5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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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6.01 23:4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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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왜 열리지가 않나요,,아..돈아까워..ㅠㅠ
  • tayas***
    (2007.05.31 02:4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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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참 좋았습니다 ^^
  • ysy2***
    (2006.12.08 13: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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