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과 소비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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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족의 구분
가족의 사회학적 변수
가족의 기본 기능
가족 구매의사 결정모델과 가족 역할
가족의 역할 구조
도구적 역할과 표현적 역할
구매의사결정과 가족구성원의 역할
가족 구성원 간 영향력 구조
영향력의 결정변수
가족 구매의사 결정의 갈등과 마케팅 전략
가족 역할의 변화와 소비자 행동
본문내용
의의
사회생활의 기본단위로서 집단을 이루고 사는 인간사회의기본 경제단위.

특징
보편성 : 가장 보편적 공동체
감정적 : 유기체적 충동에 기인한 감정적 기초
개성의 형성 : 사회화를 통한 기본 특성 형성
한계성 : 생물학적 제약으로 인한 크기의 한계
중심성 : 모든 사회조직의 핵심 단위
책임성 : 모든 구성원의 연대 의식
사회성 : 사회적/법적 규제와 구속력 강함
혼합성 : 제도로서의 영구성과 개별 단위 가족의 한시성이 공존

구매의사결정과 가족 구성원의 역할


제안자, 정보통제자, 정보수집자
제안자-처음으로 특정 제품의 구매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
정보통제자-정보흐름을 통제하는 사람
정보수집자-다양한 정보원천으로부터 정보를 획득, 평가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으로서 구매의사결정에 이용될 만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기 편리하도록 가공, 해석하는 정보처리자
영향자
-여러가지 상표대안들 중에서 특정 상표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
의사결정자-의사결정대상의 일부 또는 전부를 최종적으로 결정 내리는 사람
구매자 또는 구매대리인
구매자-실제로 제품의 구매행위를 집행하는 사람
구매대리인-다른 사람에 의해 결정된 제품의 구매행위를 실행하는 역할만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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