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문법 번역식 교수법, Gouin 과 연속적 교수법, 직접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법 번역식 교수법 (Grammar Translation Method)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배경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3) 문법 번역식 교수법이 보급된 이유
(4)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장점 (5)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비판점
2. Gouin 과 연속적 교수법(Series Method)
3. 직접 교수법 (Direct Method)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배경
서구 사회에서는 학교에서 외국어로 고등교육에 있어 필수적인 것이라 여겨졌던 Latin어와 Greek어를 가르쳤다. 이를 위하여 사용되던 이론을 현대의 언어를 가르치기 위하여 도입한 교수법으로 1840~1940년대 유럽의 외국어 학습을 지배하였다. 이로 인해 19세기의 전통적인 방식은 문법번역식 교수법으로서 알려지게 된 것이다.

(2) 문법 번역식 교수법의 특징
① 영어 학습의 목표는 문학 작품을 읽기 위한 것이거나 외국어 학습을 통하여 정신적 훈련과 지적 계발을 하기 위한 것이다.
② 목표 언어는 거의 사용하지 않은 채 목표 언어로 씌어진 교재나 문장을 학생의 모국어로 번역한다.
③ 읽기와 쓰기를 강조하였고 말하기와 듣기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④ 언어 학습은 규칙과 사실의 암기로 보았으므로 문법 관계의 설명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⑤ 정확성을 강조하였다.
⑥ 많은 어휘들이 분리된, 산발적인 단어들의 목록의 형태로 가르쳐 진다.
⑦ 교육은 흔히 단어들의 형태와 어형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⑧ 문법적인 분석의 연습으로서 다루어지는 원문의 진의에 대해서는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⑨ 발음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
참고문헌
* 외국어 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Diane Larsen-Freeman | 동인(이성모) | 2003
* 외국어학습·교수의 원리 (principles of language and teaching)
H. Douglas Brown 지음 | 이흥수, 박매란, 박주경, 이병민, 이소영, 최연희 옮김 | Pearson Education Korea 펴냄 | 2001
* 외국어교육 접근 방법과 교수법 (Approaches and method in language teaching)
Jack C. Richards 외, 전병만 외 지음 | Cambridge University Press(케임브리지) 펴냄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영어과 교육과정1.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교육 과정은 한 사화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교육 목표, 내용, 방법, 평가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한 교육에 대한 하나의 청사진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 과정은 한 나라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규정하며, 나라의 장래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가가 제정하여 고시하는 것이 일반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2020년대가 되면 현재의 초등 학교 학생들이 사회의 주인공이

  • [학사][영어교육]제 7차 초등학교 영어 교과서 분석 - 이야기 교수법(Stroytelling)적 측면에서-
  • 문법적으로 따지고 분석하는 것이 주된 학습내용이 되었다. 이렇게 시작된 라틴어 교육 방식은 문법-번역식 교수법(Grammar Translation Method)으로 다른 외국어 교육에도 강력한 영향을 주어서 20세기 중반에 새로운 교수법이 등장할 때까지 전통적인 외국어 교수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우리나라도 일제 시대의 영어 교육에서 문법-번역식이 정착된 이래 거의 전적으로 이 방법에 의존해 왔다. 이 교수 방법이 학습자가 언어 구조에 대한 지식과 독해 실력

  •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의미와 이론,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설계,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전개,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과 벌리츠식 교수법
  • 교수법은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기본적 의사소통 능력의 목적을 구어 면에서 볼 때, 두세 사람과 대화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대화를 들을 수 있으며, 공공을 대상으로 하는 연설을 알아듣고, 라디오, TV, 음악, 영화 등을 알아듣는 수준이다.자연 교수법은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소재들을 상황과 함께 제시하는데, 가족, 친구, 의식주 생활, 여행, 쇼핑 등 주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 [교육심리학]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과 이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에 대한 연구-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반영한 소집단 구성-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2단계 내용 분석 및 정리3단계 보고서 작성 및 제출5월 25일한6월 1일한6월 8일한기대효과학습자의 개인차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활용한 소집단 구성 방법과 영어교수법을 살펴 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 교수 방안을 익히고자 한다참고자료신명희 외. 1998. 교육

  • [영어교육, 직접식방법] 직접식방법
  • 직접식 방법(Direct Method)1.등장배경 19세기 중엽부터 문법-번역식 교육으로는 국제사회에서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키워주기가 불가능하다는 인식이 퍼지기 시작했다. 이에 불만을 품은 외국어 교사들이 새로운 외국어 교수법들을 개별적으로 시도해 보기 시작했다. 주로 어린이들이 말을 배우는 과정을 모델로 하여 만든 방법들이었는데, 이와 같은 기본 입장은 Gouin의 연속식 교수법 (Series Method), Vietor의 음성적 교수법 (Phonetic Method), Sauver의 자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