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의미와 이론,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설계,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 전개,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과 벌리츠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의미

Ⅲ.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1. 습득-학습 가설
2. 모니터 가설
3. 자연 순서 가설
4. 입력 가설
5. 정의적 여과 가설

Ⅳ.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설계

Ⅴ.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의 전개

Ⅵ. 자연교수법(자연적교수법, 자연적접근법)과 벌리츠식 교수법
1. 벌리츠식 교수법(BERLITZ METHOD)의 원칙
2. 벌리츠식 교수법(BERLITZ METHOD)의 장점
3. 벌리츠식 교수법(BERLITZ METHOD)의 단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 학습의 목표를 기본적인 개인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과 학문적 기능을 늘리는 것이라고 볼 때, 자연적 교수법은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기본적 의사소통 능력의 목적을 구어 면에서 볼 때, 두세 사람과 대화에 참여하고 다른 사람의 대화를 들을 수 있으며, 공공을 대상으로 하는 연설을 알아듣고, 라디오, TV, 음악, 영화 등을 알아듣는 수준이다.
자연 교수법은 수업에서 다루어야 할 소재들을 상황과 함께 제시하는데, 가족, 친구, 의식주 생활, 여행, 쇼핑 등 주로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는 소재들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를 보면 자연 교수법은 개인이 제2외국어로 기본적이;s 생활을 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자연적 교수법은 개인의 의사소통 기능을 늘리기 위해 상황, 기능, 화제를 중심으로 언어를 습득하게 한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자연적 교수법은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과 일맥상통하는 바가 많다.
자연적 교수법에서는 이해 가능하고 의미 있는 언어 자료의 입력을 강조한다. 즉 학습자들이 이해할 수 있고,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는 언어 자료를 반복하여 제공함으로써 학습자들이 언어를 자동화하여 습득함으로서 언어를 학습하게 된다. 이 방법에서는 자연스러운 언어 습득이 목적이기 때문에 듣기 기능을 특히 강조하며 듣기가 습득된 후에 자연스럽게 발화가 될 수 있도록 언어적 환경을 유지해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영어를 이해하고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며, 초기 활동을 통해 영어를 무의식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고, 어휘 습득을 강조하되 학습을 강조하지 않는다.
참고문헌
김진화 /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김성식(1997) / 자연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영어 교수방법의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경자·조인정(1989) /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방영주 옮김(2003) / 외국어 교육의 교수 기법과 원리, 도서출판 동인
배두본(1996) / 영어교육학, 서울 : 한신 문화사
최영환(1994) / 언어 지식 영역의 목표와 내용, 국어학 연구, 남천 박갑수 선생 화갑 기념 논문집, 태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과교육]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전신반응교수법,이야기중심학습,암시적교수법,활동중심학습,의사소통학습,과제중심학습
  • 과업중심학습)1. Task 학습의 필요성2. Task학습의 효과3. 수준별 과업 중심(Task based) 활동1) 보충과정2) 기본과정3) 심화과정Ⅷ. 영어(영어과교육) 자연교수법1. 자연적 교수법 학습이란2.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전개 방법3. 자연적 교수법 학습의 절차참고문헌Ⅰ. 영어(영어과교육) 총체적언어학습Goodman은 언어를 개별적인 현상이나 심리적인 양태로 설명하는 대신 사회적 이론으로 묘사하려는 사회 심리학을 바탕으로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체계화

  • [도시공간과 범죄] 도시공간과 범죄
  • 설계로 범죄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고 믿었고,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러한 방어적 공간개념을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인간 환경, 사회적 환경을 두루 포함하는 환경설계를 통한 범죄예방의 개념으로 정립하였다. Ⅱ-Ⅲ. 범죄예방을 위한 다양한 도시환경설계와 방법① 자연적인 감시의 강화범죄는 대부분 은밀하고 사람의 시선이 닿지 않는 곳에서 일어나기 마련이다. 따라서 환경을 설계할 때는 자연적인 감시를 강화할 수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 [화학공학] 냉각탑
  • 과 증발에 의한 열 전달(MASS HEAT TRANSFER 혹은 단순히 MASS TRANSFER) 현상을 규명하기 위한 수많은 이론들이 1900년대 초에 활발하게 전개되어 왔으나, 물과 공기 사이의 접촉 전면적을 계산하는 방법을 찾지 못함으로써 실험 자료나 또는 잘 알려진 열 전달 이론으로부터 열 전달 계수(K)가 직접 정해질 수 없다는 결론만을 얻었을 뿐 이론 정립에 실패하였다.1925년에 이르러 HEAT & MASS TRANSFER에 대한 구체화된 이론을 독일 DRESDEN 기술 대학의 교수 MERKEL 박사가 대

  • [유아교육] 유아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및 EQ교육과 인성교육
  • 과정의 중요한 한 부분이고 미술은 이러한 과정을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 된다.셋째, 미술은 감정의 배출구가 된다. 미술교육이 잘 되기만 한다면 유아는 일상생활에서 쌓인 감정을 배출함으로써 감정적으로 안정을 찾게 된다. 또한 Erikson(1950)은 그림은 놀이리 한 형태로 자연적인 자기 치료라고 하였다. Mendelowiz(1955) 역시 감정적 카타르시스로서 미술 표현을 사용하는 습관이 유아기에 이루어진다면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건강한 성격을 형성하는데 큰

  • 칸트의 도덕철학 - 칸트의 도덕철학과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기
  • 법에 기초한 영구평화론을 주장하였다. 그리고 인식비판을 통해 새로운 형이상학을 정초하고, 필연이 지배하는 자연과 자유로운 의지를 조화시키려고 하였다. 상세한 설계도와 숙련된 건축술로 높은 건물을 쌓아 올리듯, 사유의 근본원리와 이성을 훈련하는 방법에 따라 체계적으로 구축한 그의 비판철학은 순수(이론)이성을 비판함으로써 ‘무엇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의 인식문제를, 실천이성을 비판함으로써 ‘무엇을 왜 해야 하는가?’의 윤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