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매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매체이론에 관한 자료입니다..
알차게 작성했으니까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1.매체의 속성
(1)상징적 속성
(2)내용적 속성
(3)기술적 속성
(4)상황적 속성

2.매체의 연구
(1)매체의 비교연구
(2)매체의 속성연구

본문내용
1. 본질적 속성 : 매체와는 분리될 수 없는, 그러면서도 매체의 속성을 가장 잘 나타내주는 매체의 전달기술과 연결된 근본적 속성.(상징체계가 대표적인 예)
2. 파생적 속성 : 매체의 본질적 차이점을 구분해 주지 못하는 단순히 부과된 상관물.
.
.
.
.
(2)내용적 속성
전달되는 내용은 중요한 요소.
어떠한 내용이 어떤 특정한 매체와 직결되지는 않음.
(사회적 환경, 기호화, 구조화 등에서 차이가 남.)
따라서 내용과 매체는 동일시 될 수 없다.
동일한 내용일지라도 매체의 영향력이 달라지는 것을 감안해서 제시하고자 하는 내용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매체를 고려 해야함.
.
..
.
매체비교연구의 제반 문제점 (살로몬)
1)기존의 매체 연구는 매체를 고정된 소성을 갖고 있는 변하지 않는 실체로 봄.
2)교육목표를 달성하려는 수단으로서 특정 교과목에 맞는 매체를 탐색하려 함.
3)이론적 체계가 확립되지 않고서 단지 매체의 선택에만 초점을 두고 실천 지향적인 연구를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매체의 개념 및 관련 이론과 교육매체의 기능을 설명하고 교육매체와 관련된 연구개발 동향을 분석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교육매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매체의 개념 및 관련 이론과 교육매체의 기능을 설명하고 교육매체와 관련된 연구개발 동향을 분석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교육매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1. 교육 매체의 정의 및 중요성2. 교육 매체 관련 이론3. 교육 매체의 기능4. 교육 매체의 현황 및 연구 개발 동향5. 교육 매체의 발전 방안1. 교육 매체의 정의 및 중요성교육 매체는 교육과정에서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고,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와 자원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oe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C형 Ⅰ. 서 론 교수이론이란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방법, 학습평가의 문제 등과 관련하여 교육실천에 앞서 교육 전반에 관한 구상과 계획을 이론에 근거하여 다루는 학문으로서 최근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연구되고 개발되는 영역이다. 1990년대부터는 학문적 성격이 교실상황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A+완성]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및 한계점 고찰
  • 매체에서 제시되는 모델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데 드라마나 영화 속의 모델이 매력적이고 강력한 인상은 청소년들의 행동에 그대로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회학습 이론가들은 텔레비전에서 방영되는 폭력장면들이 일상생활에 있어서 청소년들의 공격성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밝혀냈다.이러한 그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우리사회의 교육적 환경의 현실에 대해서 되돌아보면 많은 부분에서 반성해야 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특히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활동을 계획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참고문헌김동일김신호 외,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김청자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5박성현 편저, 테마교육학, 박문각, 2007송대영최현섭 공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6이성진박성수 공저,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5함명식, 교육공학 및 수업기법, 태일사, 2004홍순정박선희 공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

  •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오수벨(Ausubel), 가네(Gagne), 브루너(Brunner) 교수이론의 내용과 특징(교수학습이론과매체 C형)
  • 교육의 과정 전반에 대하여 중요한 성격 변화를 요구하였다.)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홍순정ㆍ박선희, 2006년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작용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교육의 내용과 그것을 가르치는 방법의 문제로 교육과정과 수업에 관련된 문제이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통해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를 분명히 밝히는 일이며, 교육의 목표와 내용, 수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