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유료화] 지상파 방송 다시보기 유료화 정책에 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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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 인터넷 컨텐츠의 유료화 동향
(1) 유료화를 가능하게 한 조건
(2) 유료화 추세
2) 방송 서비스 유료화
(1) 지상파 방송 관련 인터넷방송의 역사와 현황
(2) 미디어 성격이 강한 독립방송 업체
3) 문제제기
2 본론.
1) 유료화 정책 실시 이유가 정당하지 못하다.
2) 유료화를 실시에 대한 시청자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못하였다.
3) 가격의 문제점
4) 서비스의 문제점.
3.결론
1) 기존 유료화 정책 중 가격에 대한 대안책
2) 기존 유료화 정책 중 서비스에 대한 대안책
3) 마치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항상 매체를 접하고 살아간다. 그것을 우리가 인지하는 상황이나, 혹은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조차도 우리는 매체에 노출되어 있다.
이러한 매체 중에서도 수용자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제 1의 매체는 TV라고 알려져 있다. 그리고 매체 중 가장 떠오르는 핵심 매체이자, 대중들의 일상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매체는 인터넷이다.
인터넷이 기존의 매체들을 압도하는 21세기 매체임을 주장하는 데 가장 흔하게 인용되는 자료는 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 증가와 기존 매체 이용시간의 감소를 보여주는 이용실태 자료들이다. 기존 매체 이용시간의 감소는 인터넷이 기존매체를 대체하여 텔레비전과 신문, 케이블 TV 등의 기존매체를 초긴장 시키는 매체환경의 변화로 이해되었다.
그러나 다매체시대의 매체환경이나 매체산업은 한쪽이 얻으면 다른 한쪽은 잃어야 하는 단순한 관계 이상으로 복잡할지도 모른다. 본격적인 멀티미디어 상황은 이제 모든 매체간의 관계를 더욱 밀접하게 만들어 놓았다. 현재 기존의 매체산업들이 앞뒤를 다투며 인터넷으로 진출하여 독립 자회사들을 세워놓고 기존 매체의 주요 컨텐츠를 무기로 강력한 비즈니스를 벌이고 있다. 이제 매체간의 관계는 더 이상 사업자나 산업들 간의 배타적인 경쟁관계로 바라다 볼 수 없게 되었다.
참고문헌
․안티 SBS (www.my.achor.net)
․Mbizon.com 토론장 - 인터넷 컨텐츠 유료화에 대한 의견
․Megapass - 아주 특별한 연예정보 ꡐ다시 보기 기준 애매하다ꡑ
․iMBC- Press Roomꡐ조정민 대표 인터뷰ꡑ
․hankooki.com - 각 방송사 다시보기 여론조사로 본 상업성
․fnnews.com - 각 방송사 다시보기의 불만사항
․hankyung.com - 다시보기 수입원
․joongang.co.kr - 다시보기 가격과 여론
․‘웹사이트 이용과 텔레비전 시청양태 변화-방송사 웹사이트 유료화
수용자 시각에서’
․한국 언론재단 김수정 연구위원 -「웹사이트 텔레비전 시청양태의 변화」
․‘유료컨텐츠와 소비자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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