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산업] 지상파 방송의 인터넷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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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 목표


제 1장 국내 지상파 방송 3사 인터넷 방송 운영 분석


제 2장 현 국내 지상파 방송3사의 인터넷 진출 사업 현황


제 3장 외국의 지상파 방송 인터넷 사이트 운영 사례


제 4장 지상파 방송의 인터넷 진출 사업의 문제점 분석


제 5장 시사점 및 제언


본문내용
규모는 2008년 약1조 9,000억원이었으며, 당사의 2008년 온라인 광고 매출은 약 27억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KBSi의 온라인 광고 분야의 시장 점유율은 약 0.14%인 것으로 추정된다.
⑤ 기타 부가사업
쇼핑몰 사업, 라이센싱 사업, 인터넷부가사업, 캐릭터사업, 지식정보콘텐츠사업 등이 포함된다.
⑥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KBSi는 KBS콘텐츠의 단순유통사업에서 벗어나 지식정보콘텐츠사업, e러닝 등 고부가가치 가공유통사업으로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으며, 앞서 언급한 대로 IPTV, WiBro 등 새로운 플랫폼에도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준비중이다.
⑵ iMBC 의 사업 현황
①디지털콘텐츠 유통사업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에서 발간한 '2008년도 국내 디 지털컨텐츠산업 시장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2008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의 규모는 약 111,827억원으로 서, iMBC의 2008년 매출액 은 약 252억원임을 고려할 때 시장 점유율은 약 0.23% 정도로 추정된다.
<표2-1>2009년3월 iMBC 사업보고서
②온라인광고 및 프로모션사업
한국인터넷마케팅협회(2008년 11월) 자료에 의하면 2008년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을13,225억원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iMBC의 2008년 광고매출 실적 33억원은 전체 시장에서 0.25%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③유료 컨텐츠
tv.오락,연예,교양 프로그램의 다시보기 등의 방송컨테츠에 대한 유료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④뉴 미디어 사업
IP기반의 미디어사업과 DMB, 휴대폰 무선포탈,wibro 서비스를 개발 중
⑤웹 에이젼시 사업
(주)문화방송의 회사 소개, 사이트를 구축하고
MBC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운영,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고급인력투입을 통한 양질의 웹사이트 구축 및 운영 대행.
<표 2-2> iMBC홈페이지서비스
⑶ SBSi 의 사업 현황
① SBS 방송 디지털 컨텐츠 유료
2001년 9월부터 인터넷을 통한 VOD 동영상 서비스를 유료로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개인고객(B2C)뿐만이 아니라 컨텐츠가 필요한인터넷 기업에게도 VOD Source를 제공(B2B)해 주고 있다. 또한 뉴미디어 환경의 발달과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그 유통의 영역을 무선통신 서비스 업체(SKT, KTF)DMB방송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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