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저널리즘]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매체 융합


Ⅱ. 본 론

1. 온라인상의 매체융합 경향

1) 신문의 방송화
(1) 종속형 언론 매체
① 조선일보 - 갈슈
② 중앙일보 - 조인스TV
③ 동아일보 - 동아eTV
④ 국민일보 - 쿠키방송

(2) 독립형 언론 매체
① 오마이뉴스
② 프레시안

(3) 재매개형 언론 매체
① 네이버
② 다음

2) 지상파 방송사의 인터넷 사업영역 확장 - 신문화
(1) KBS
(2) MBC
(3) SBS




Ⅲ. 결 론

1. 매체융합에 따른 매체시장의 판도 변화
2. 온라인 저널리즘이 나아가야할 방향




<조모임 현황>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매체 융합 (Media Convergence)

매체 융합이란 일반적으로 가장 새로운 미디어 채널 위에 이전의 미디어 형식들이 말 그대로 융합되는 기술 형식을 말한다. 사전적 의미로‘융합한다(converge)’는 것은 ‘여러가지 것들이 녹아서(결합 혹은 통합되어) 하나로 합쳐지거나, 차이가 차츰 줄어서 결국 똑같은 것이 된다’는 것이다. 우리 주변에서도 미디어 융합의 예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라디오, TV 또는 신문 서비스를 지원한다거나 혹은 개인용 휴대단말기(PDA)를 통해서 전자책 서비스를 지원하는 것 등이 미디어 융합의 대표적인 예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전화 회사, 케이블TV 회사, 프로그램 공급 회사 등은 다른 업종의 기업으로 분류되었다. 이들 회사가 단독으로 각기 다른 형식과 내용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전기 통신 서비스와 케이블TV 서비스는 서로 엄격히 구분되었다. 그러나 정보의 디지털화로 인하여 멀티미디어 서비스는 기존의 서비스를 하나로 통괄하는 통합 서비스의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맞추어 네트워크 업계, 하드웨어 업계, 정보제공
업계도 다른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거나 다른 분야와 전략적 제휴를 맺게 된다.
이처럼 초고속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복합 구성으로 이루어진 멀티미디어 산업은 비지니스, 교육, 연구, 오락, 의료 등 사회의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확장되고 있는데 앞으로 더 많은 응용 분야로 확대될 것이다. 각국 정부는 국가 기반 시설의 구축, 사업자간의 경쟁 확대, 국민의 이용 증진을 위해서 관련 법규를 재검토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철폐하고 있다.
이같이 컴퓨터, 통신, 방송간의 상호 결합이 진행됨에 따라 개별 미디어의 독자성과 독립성이 약화되는 동시에 서로 다른 미디어간의 결합과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다. 디지털화에 따른 산업 재편과 통합 효과로 인하여 정보산업과 통신 산업, 방송간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방송, 통신, 정보의 결합으로 거대 미디어 독점체가 출현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무엇보다도 디지털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디지털화 추세는 방송과 통신으로 분리되어 있던 기존의 사업 영역의 융합을 촉진한다. 디지털 기술과 멀티미디어 서비스, 정부의 탈규제정책이 컴퓨터, 방송, 통신간의 결합을 촉진하는 한편 미디어 산업의 재편을 가속화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온라인 저널리즘의 이해 - 한국 외국어대학교 출판부
두산백과 사전
각 언론사별 홈페이지 (조선, 국민, 중앙, 오마이뉴스, 프레시안, 동아, kbs, mbc, sbs)
대홍기획 2006년 02호 미디어 광고의 역사와 미디어 컨버전스, 그 이해를 위한 시도
- 김희진
http://blog.naver.com/arg_news?Redirect=Log&logNo=20033252136
http://www.radiotv.or.kr/magdb/mag_view_print.asp?uid=435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 산업] 포털사이트와 뉴스
  • 매체 경쟁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온라인상에서 공급되는 뉴스에 대한 고찰은 이미 그 매체적 특성을 토대로 이루어져왔다. 진행남은 당시 온라인 뉴스에 붐을 일으켰던 를 인쇄신문과 비교하여 새로운 매체적 특성에서 차별성을 찾았고, 권상희와 김위근은 온라인 뉴스 미디어가 새로운 형태의 뉴스양식과 구성방식으로 새로운 저널리즘 환경을 만들어냈음에 주목했다.일반적으로 온라인 뉴스가 지니는 특성에 대해서 홍승희는

  • [인터넷 저널리즘] 포털 저널리즘의 기능과 한계
  • 온라인 뉴스 시장에서 포털이 강력한 정보 제공자로서 대두됐다. 이준응․문태준,「포털 뉴스의 대두와 다중매체 뉴스이용」2-2. 포털 저널리즘의 특성포털 저널리즘은 고유의 매체 특성을 바탕으로 기존 매체와는 구별되는 커뮤니케이션 공간을 만들고 있다. 포털 저널리즘의 이용과 영향력 증가는 그 만의 독특한 매체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포털 저널리즘은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매체이다. 즉, 포털 저널리즘은 하이퍼텍스트성,

  • 디지털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 온라인 저널리즘)인터넷 신문이란 컴퓨터의 웹(web)에서 볼 수 있는 전자신문으로 통신망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기사정보를 사진정보, 음성정보, 영상정보 등과 함께 PC로 이용하는 방식이다. 이정춘(2003)『미디어와 사회』: 세계사. p197이러한 인터넷 신문을 비롯한 인터넷 보도 매체, 그리고 더 나아가 온라인 저널리즘은 인터넷 사용의 폭발적인 증가와 인터넷 전용 보도매체의 영향력 확대라는 두 가지 현상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 [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매체에 비하여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이상적인 미디어의 위상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3. 연구문제 인터넷은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서 새로운 공론장(public sphere)으로서의 기능을 인정받고 있다. 그와 동시에 인터넷이 기존 매스미디어의 기능을 보완하고 인터넷 저널리즘이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온라인 저널리즘의 등장은 정보사회에서 야기될 수 있

  • [저널리즘이론] 인터넷과 저널리즘
  • 온라인저널리즘은 큰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인터넷의 쌍방향성과 여러 부가 서비스, 각종 멀티미디어 방식 등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또 하나의 언론 매체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등장으로 뉴스를 취재하고 보도하는 방식에 변화가 일어나면서 전통적인 저널리즘의 개념이나 성격도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변화된 언론 환경은 앞서 언급했듯이 인터넷의 기본적 속성을 토대로 기존의 인쇄신문의 ‘저장성’과 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