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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방송사(방송국)의 스포츠뉴스
1. 일부 프로 경기의 보도비중이 과도한 가운데, 국내 아마추어 경기와 생활건강 스포츠 보도는 간신히 명맥만 유지하고 있었다
2. 경기결과 보도와 외국에 진출한 한국 선수들의 동정보도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반면, 경기분석 및 전망 등 전문성이 필요한 보도는 매우 적었다
3. 경기와 무관한 선수동정 보도와 마무리 영상의 내용 등에서 스포츠 저널리즘의 정체성을 훼손할 만한 선정성과 폭력성이 두드러졌다
4. 스포츠 뉴스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스포츠 전문기자를 적극 양성할 필요가 있다

Ⅲ. 방송사(방송국)의 카메라기자
1. 업무성격과 비중
2. TV 카메라 기자의 출입처 제도와 필요성
3. 지방 카메라 기자의 업무 성격

Ⅳ. 방송사(방송국)의 인터넷방송

Ⅴ. 방송사(방송국)의 개표방송

Ⅵ. 방송사(방송국)의 노동조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디지털 지상파방송이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방송사들은 철저히 시청자 중심으로 정책방향을 가져갈 필요가 있다. 이중 가장 시급한 아날로그 시대에 소홀히 해왔던 Last Mile을 복원하는 것이다. 지상파방송사가 방치하는 사이에 공동주택의 공시청안테나 단자는 무용지물이 되었거나 케이블TV의 전송로로 이용되어 왔다. 많은 시청자들이 신호가 안 들어와서,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케이블로 TV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다. 이미 많은 지역에서 케이블TV 수신가구 수가 80%를 넘어섰지만 전국적으로는 아직 63%에 불과하다. 시청자들이 DTV 또는 셋톱박스만 구입하면 손쉽게 지상파의 보편적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수신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이다. 아직도 개선의 여지는 있지만 지상파디지털TV는 아날로그TV에 비해서 20%정도 수신율이 상승하였다. 중계기 등의 적절한 배치와 운용을 통한 네트워크 구성으로 90% 이상의 가구가 직접 수신이 가능하며 아날로그 시절의 난시청은 기술적으로 극복이 가능하다.




≪ … 중 략 … ≫




Ⅱ. 방송사(방송국)의 스포츠뉴스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는 여가를 풍요롭게 하는 긍정적 기능을 한다. 따라서 주요 방송사들은 스포츠 보도국을 별도로 설치하고, 스포츠 뉴스 역시 독립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송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스포츠 뉴스는 얼마나 유익하고 전문적인가? 현재의 보도관행에 문제는 없는가? 등의 문제의식 속에서 이번 분석이 실시되었고, 그 결과는 다음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중(2004) / 방송노동조합이 방송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신유섭(2009) / TV선거개표방송의 방송그래픽 내용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오창식(2007) / 지상파 TV 스포츠 프로그램 편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조항제(2008) / 한국방송사의 관점들 : 관점별 특징과 문제제기, 성곡언론문화재단
최영태(1998) / 한국 TV카메라 기자의 전문화를 위한 과제, 경성대학교
홍성구(2006) / 인터넷 방송의 성장과 서비스 체계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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