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장학행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4.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중 장학행위에 관한 요약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세요~

목차
제1절 교수학습과 장학
1. 장학의 개념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3. 동학료장학과 임상장학

제 2 절 장학의 과업과 역할
1. 장학의 과업
2. 조력적 역할과 행정적 역할
3. 장학의 과업에 대한 체제모형

제 3절 장학행정의 실제
1. 교내 자율장학
2. 지구별 자율장학
3. 종합장학
4. 담임장학
5. 요청장학
6.특별장학과 표집장학

제 4 절 장학행정의 문제와 과제
1. 우리나라 장학행정의 문제와 과제
본문내용
제1절 교수학습과 장학
1. 장학의 개념
법규면 : 현행 교육부 직제에 의해 교륙활동의 제반 영역에 걸쳐 계선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기능면 : 장학의 실제 기능이 무엇이냐를 분석 검토하여 귀납적으로 장학의 개념을 파악
이념면 : 학습지도의 개선을 위하여 제공되는 지도조언
Harris의 장학의 개념
학생과 직접 관계되는 행위 - 학습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주는 것
간접적으로 관계되는 행위 - 학생과의 직접교섭 보다는 타인을 통해 학생들에게 우회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수업에 직접 관계되는 행위 - 수업목표를 달성하는 데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행위
수업에 간접적으로 관계되는 행위 - 수업의 목표달성에 매우 중요하기는 하지만 간접적 영향밖에 없는 행위
학교경영의 주요기능
1) 교수기능 : 학생과 수업에 직접 관계되는 활동으로 수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와 학생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일
2) 특별 봉사기능 : 학생에게는 직접 관계가 되나 수업에는 간접적 관계에 있는 활동
3) 관리기능 : 학생과 수업에 간접적으로 관계되는 활동
4) 장학기능 : 학생에게는 교사를 통해서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교사의 수업에는 직접 관계되는 활동
5) 행정기능 : 학생과 수업 양차원의 극단이 아닌 중앙에 위치한 활동
Lovell의 개념모형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서의 교육조직은 각기 상호 작용하는 독자적 목적과 가치를 지닌 학생행위 ∙ 교사행위 ∙ 장학행위로 구성된 개방체제로 본다.
장학행위 - 교사행위와 직접 관계를 갖고 교수의 효과와 능률을 증진하기 위한 것
교장, 주임교사, 교수행위나 교수-학습체제의 개선을 위해 종사자는 장학행위에 종사
∴ 장학 -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교사들의 활동을 전문적으로 개선, 향상시키는 일이라 정의하고 장학에 관련된 일을 하면 장학 요원이라 함
2. 장학과 장학행정 및 교육행정
장학행정 - 교육행정의 여러 영역 가운데 학생을 위한 교사의 전문적 활동을 개선, 향상시키는 장학에 관한 행정
법규해석적 - 장학이 중앙집권적이며 권위주의적인 지시, 명령위주의 감독
조건정비설 -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지도를 잘 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필요한 제반 자료를 제공하는 교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도와 조언 및 자문과 지원

.
.
.
(중략)
참고문헌
교육행정및 교육경영 . 남정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학행정] 장학의 개념과 기능 및 방법, 장학 유형과 발달
  • 장학이 수업활동에 영향을 주기 위해 지정된 활동과 세분화된 역할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Wiles와Bondi(1980)도 여러 학자들의 개념정의를 종합해서 검토한 결과, 장학은 궁극적으로 수업의 개선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과 그 대상은 교사라는 점은 공통적으로 포함한다. 즉, 장학이란 교수행위의 개선을 위해 교사에게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행정은 장학 행정이다.는 말에서 보듯이 교육현장에서 꼭 필요한 것이

  • [행정] 장학행정
  • 장학행정교육행정이 곧 장학행정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우리 나라 교육행정의 실제다. 교육행정학의 이론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본래 장학이라는 말은 영어의 supervision을 번역한 것으로 이것은 super vision의 합성어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용어는 어원적으로 우수한 사람이 위에서 감시한다는 의미로 쓰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학교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짐에 따라 학생의 학습행위를 돕는 교사의

  • [교육행정] 제8장 장학행정
  • 교육행정의 핵심적인 영역의 하나인 장학행정에 대해 개념과 발달과정, 그리고 실제적 활동 등에 대해 살펴본다.제 1 절 장학행정의 개념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나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상당히 다르다. 용어 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 등에서부터 시학(視學), 감학(監學), 교학(敎學), 지도행정에 이르기까지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수학습과 장학
  • 장학은 이와 같은 기능의 일부분Harris의 교수학습과 관련한 주요기능 그림10-2Otto :장학의 기본기능은 아동의 학습 성격과 질 및 양을 개선하는 것이며,장학의 초점은 교수학습과정에 있다Stoops : 장학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 및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의 개선과 관련되어야 한다.Lovell : 장학은 교사와 학생의 체제 밖에서 학생의 학습을 용이하게 하도록 교사의 행위에 직접 그리고 의도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 그림10-32. 장학과 장학행정 및

  •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
  • 교육을 통해서, 단기적으로는 교육행정가 또는 장학요원의 현직교육을 통하여 장학에 관해 바르게 이해할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그리하여 2조가 내용조사와 토론을 통해 ‘장학행정의 입장에서 본 현 학교행정제도’를 살펴보고, 개념과 문제점,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기로 한다.2.장학행정(1)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을 하나의 명제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용어 자체도 장학이라는 용어를 포함한 장학행정, 장학지도, 장학행위둥에서부터 시학,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