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관광]여행사의 항공사선택기준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6
1. 문제의 제기.......................................................................................... 6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Ⅱ. 항공사 선택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항공운송산업의 개념 및 특성............................................................ 10
2.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13
3. 항공승객의 항공사 선택 기준............................................................ 13
4.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기준................................................................ 16
가. 항공권의 판매 경로 중 여행사의 중요성....................................... 17
나. 여행사의 유형 분류....................................................................... 20
다.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속성........................................................... 22
5. 만족과 재구매 의도............................................................................ 24

Ⅲ. 연구모델의 설계와 가설설정 연구........................................................ 26
1. 연구모형의 도출................................................................................. 2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6
가.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기준의 개념............................................... 27
나. 여행사 행태의 개념....................................................................... 27
다. 만족의 개념................................................................................... 28
라. 재구매 의도(성과)의 개념.............................................................. 28
3. 연구 가설........................................................................................... 29
가. 연구가설........................................................................................ 29
4. 조사의 설계........................................................................................ 29
가. 조사의 개요................................................................................... 29
나.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0

Ⅳ. 실증연구............................................................................................... 32
1. 자료의 분석........................................................................................ 32
가. 자료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2
나. 측정도구의 요인분석과 신뢰도/타당성 검증.................................. 33
2. 가설 검증 및 결과의 해석................................................................. 35
가. 가설 1의 검증 (여행사의 형태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5
나. 가설 2의 검증 (여행 패턴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잇 을 것이다)........................................................... 37
다. 가설 3의 검증 (여행목적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38
라. 가설의 채택여부............................................................................ 38
마. 결과의 해석................................................................................... 38

Ⅴ. 결론...................................................................................................... 40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0
2. 연구의 문제점.................................................................................... 42
참고문헌................................................................................................... 46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오늘날 항공운송의 놀라운 발전으로 국외여행은 거의 대부분이 항공권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그 신속함은 전 세계를 1일 여행권으로 좁혀 놓았다. 이러한 발전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불과 반세기 전인 1954년에 DC-4항공기에 의한 서울-대만-홍콩간의 국제노선에 처녀 취항한 이래 지금은 전 세계 34개국의 80개 도시 153개 노선에 주559회를 운항하여 연간 승객 1,600만여 명을 수송하고 있어 양적인 면에서는 눈부신 선장을 해오고 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 경제의 급속한 발전, 그에 따른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해외여행의 자유화가 큰 몫을 하였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의 복잡한 사회, 경제적 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인간성 상실, 공해,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일상성으로부터의 탈출욕구, 인간성 회복, 신분상승의 욕구를 가지게 되며, 신체적 욕구, 문화적인 욕구, 사회적 인지(존경)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등이 생기는데 그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고 삶에 대한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정주지를 떠나 여행을 하고 관광을 한다.
관광객들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요인들 속에서 항공 산업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극복해 주는 주요 운송수단이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항공기를 이용하여 해외로 여행을 하는 여행자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 추세에 따라 항공여객이 급속히 증가되고 있으나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산은 항공운송산업을 더욱 치열한 경쟁 체제 속으로 몰입시킴으로써 각 국의항공사들은 적자생존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호텔서비스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서비스 품질, 객실, 식음료를 중심으로
  • 만족도 평가는 일반 제품에 대한 평가와는 달리 속성을 고려하여 평가되어야 한다.) 이연학, 호텔 식음료 상품의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몬, 1999, pp.1-2특히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인구의 구조적 변동, 소득 증대, 그리고 여행의 국제화등의 요인들로 인하여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구체적이면서도, 지불한 돈에 대한 상응가치에 매우 예민해지고 있다. 이렇게 고객의 선택도 다양해지고 관광객의 욕구수준이 높아

  • [호텔품질]호텔품질서비스 제고방안에 대한 고찰
  • 관한 중요성을 인식 못하고 있다.곽형신 호텔 서비스 질의 기대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p.1앞으로 우리나라는 2000년 아시아유럽 정상회의 (ASEM) 뿐만 아니라 2002년 월드컵 한일 공동개최라는 국제적인 빅 이벤트를 맞이하게 됨으로서 수많은 외래관광객들이 우리나라로 몰려올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현재 우리의 관광의 모습은 어떠한가?전반적인 국제경기의 침체, 관광지로서의 매력의 상실, 국민들의 불친

  • 저가항공 진에어(Jinair) 마케팅
  • 도달하는 시간이 다른 저가항공사보다 빠르다. 좀 더 빠르게 이동하고, 시간을 덜 들이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다.❹. Point to Point기존의 Hub and Spoke 방식에서 지점에서 지점을 연결하는 Point to Point 방식으로 전환하여 소비자의 기본 욕구인 목적지까지 빠른 이동으로 수요를 창출하고 혼잡비용을 줄여 원가 경쟁력을 강화시킨다.❺. 진에어의 안정성소비자가 항공사를 선택하는 기준에 있어서, 가장 민감한 것이 바로

  • 우리나라 항공사들의 고객서비스 문제점 및 개선방안(1등 한 자료입니다)
  • 항공사 경영과 관리, 마케팅전략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치는 중요 한 요소가 되고 있으며 항공사의 경영성과를 증진시키는 근간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항공사들은 고객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관철 시키는 가운데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예약 발권, 정시운항 및 도착, 기내서비스 질적 변화, 고객 편의 시설개선, 상용우 대제도의 정비 등 고객들에 대한 마케팅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2. 연구의 목적지구촌 시대를 맞아 세계는 하나의 생활권으

  • [컨벤션산업] 국내 크루즈산업의 활성화 방안 스타크루즈의 향후 마케팅
  • 도록 하는 크루즈는 배를 타는 것과 동시에 여행이 시작된다. 일단 여행을 시작하면 짐을 풀고 꾸리는 일은 한번뿐이고, 숙식에 관한 고민을 하지 않아도 된다. 또 여행지에서 느낄 수 있는 공해와 교통 혼잡 등으로부터 벗어 날 수 있다. 선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각종 오락 시설을 이용하는 것은 모두 자신이 선택할 수 있어 자신만의 여행을 만들 수 있다. 그래서 크루즈는 편안함과 개성을 중시하는 현대인에게 큰 만족감을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