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관광]여행사의 항공사선택기준이 만족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4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6
1. 문제의 제기.......................................................................................... 6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방법과 범위.............................................................................. 9
Ⅱ. 항공사 선택에 관한 이론적 고찰......................................................... 10
1. 항공운송산업의 개념 및 특성............................................................ 10
2. 여행사와 항공사의 관계..................................................................... 13
3. 항공승객의 항공사 선택 기준............................................................ 13
4.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기준................................................................ 16
가. 항공권의 판매 경로 중 여행사의 중요성....................................... 17
나. 여행사의 유형 분류....................................................................... 20
다.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속성........................................................... 22
5. 만족과 재구매 의도............................................................................ 24
Ⅲ. 연구모델의 설계와 가설설정 연구........................................................ 26
1. 연구모형의 도출................................................................................. 2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26
가. 여행사의 항공사 선택 기준의 개념............................................... 27
나. 여행사 행태의 개념....................................................................... 27
다. 만족의 개념................................................................................... 28
라. 재구매 의도(성과)의 개념.............................................................. 28
3. 연구 가설........................................................................................... 29
가. 연구가설........................................................................................ 29
4. 조사의 설계........................................................................................ 29
가. 조사의 개요................................................................................... 29
나. 설문지의 구성 및 내용.................................................................. 30
Ⅳ. 실증연구............................................................................................... 32
1. 자료의 분석........................................................................................ 32
가. 자료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32
나. 측정도구의 요인분석과 신뢰도/타당성 검증.................................. 33
2. 가설 검증 및 결과의 해석................................................................. 35
가. 가설 1의 검증 (여행사의 형태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 35
나. 가설 2의 검증 (여행 패턴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잇 을 것이다)........................................................... 37
다. 가설 3의 검증 (여행목적에 따라 항공사 선택 기준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다)................................................................ 38
라. 가설의 채택여부............................................................................ 38
마. 결과의 해석................................................................................... 38
Ⅴ. 결론...................................................................................................... 40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40
2. 연구의 문제점.................................................................................... 42
참고문헌................................................................................................... 46
*한글2002파일입니다.
- 본문내용
-
1. 문제의 제기
오늘날 항공운송의 놀라운 발전으로 국외여행은 거의 대부분이 항공권을 이용하게 되었으며 그 신속함은 전 세계를 1일 여행권으로 좁혀 놓았다. 이러한 발전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불과 반세기 전인 1954년에 DC-4항공기에 의한 서울-대만-홍콩간의 국제노선에 처녀 취항한 이래 지금은 전 세계 34개국의 80개 도시 153개 노선에 주559회를 운항하여 연간 승객 1,600만여 명을 수송하고 있어 양적인 면에서는 눈부신 선장을 해오고 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 경제의 급속한 발전, 그에 따른 국민소득 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해외여행의 자유화가 큰 몫을 하였다. 또한, 현대 산업사회의 복잡한 사회, 경제적 구조 속에서 사람들은 인간성 상실, 공해, 스트레스 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일상성으로부터의 탈출욕구, 인간성 회복, 신분상승의 욕구를 가지게 되며, 신체적 욕구, 문화적인 욕구, 사회적 인지(존경)욕구, 자기실현의 욕구 등이 생기는데 그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고 삶에 대한 새로움과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 정주지를 떠나 여행을 하고 관광을 한다.
관광객들의 다양한 사회경제적, 심리적인 요인들 속에서 항공 산업은 시간적, 공간적 거리를 극복해 주는 주요 운송수단이 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항공기를 이용하여 해외로 여행을 하는 여행자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 추세에 따라 항공여객이 급속히 증가되고 있으나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규제완화와 항공자유화의 확산은 항공운송산업을 더욱 치열한 경쟁 체제 속으로 몰입시킴으로써 각 국의항공사들은 적자생존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졸업논문]한국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