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호텔경영] 국내 컨벤션산업의 위기관리 실태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8 / 2019.12.24
  • 7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의 제기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2
제 3 절 연구방법 3
제 4 절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위기관리에 관한 이론적 고찰 5
제 1 절 위기관리의 개요 5
1. 위기의 개념 5
2. 위기관리의 정의 및 특징 7
3. 위기관리의 구성요소 9
4. 위기관리계획 11
제 2 절 위기관리에 대한 단계적 접근방식 14
1. 핑크의 4 단계 위기 생존주기 모델 15
2. 미트로프(Mitroff : 1994)의 5 단계 모델 16
3. 기본적인 3 단계 모델 17
제 3 절 위기관리와 컨벤션산업 18
1. 형태별 위기관리 18
2. 단계별 위기관리 34

제 3 장 연구의 모형과 가설의 설정 38
제 1 절 연구모형의 설계 38
제 2 절 연구가설의 설정 39
제 3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1
1. 위기관리에 대한 가치인식 41
2. 조직적 측면 41
3. 행사보험관리 41
4. 위험요소체크 41
5. 가치인식 및 효과 41

제 4 장 실증조사 및 결과 분석 42
제 1 절 실증적 조사방법 및 내용 42
1. 조사대상 및 방법 42
2. 설문지 작성 42
3. 자료의 처리방법 44
제 2 절 조사결과 분석 45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및 신뢰성 분석 47
3. 가설의검증 53
4. 추가분석 59
5. 가설채택 및 결과의 해석 60

제 5 장 결 론 61
제 1 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61
1. 연구결과의 요약 61
2. 시사점 62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4

본문내용
지난 9월 11일 미국에서 테러사건 발발 후 위기관리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다. 긴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은 컨벤션 기획자나 전시주최자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발생하지 않을 지도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여 시간과 노력을 쏟는 것은 지루하고 불필요한 것처럼 부일지도 모르나 이러한 노력여하에 따라 한사람의 생명을 구하거나 위급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물론 호텔이나 컨벤션센터 직원들이 그들의 개별 시설과 관련하여 교육을 받고 경험을 쌓기 때문에 긴급상황에 대처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겠지만 그러한 위급 상황에서는 컨벤션 기획자나 전시주최자가 주도적으로 긴급상황에 대처해 나감으로써 회의 참가자나 전시 참관객들을 보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긴급환자 발생 화재 및 폭탄위협과 같은 수많은 긴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들을 정리하여 긴급상황 조치계획을 만들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계획들은 사전의 위험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왜냐하면 행사의 종류나 규모 등에 따라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잠재적 요소들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직원들에게 이러한 계획들에 대해 미리 교육시켜야 한다. 위기관리는 미리 준비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막연한 행운을 기대하기보다는 만약에 발생할지 모르는 상황에 대해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국내 문헌

1) 국내서적

1. 김해경, "위기를 극복하는 회사, 위기로 붕괴되는 기업", 효형출판, 2001,pp.312-313
2. 박원배(역). 위기관리 체크포인트 21. 21 세기 북스. 1995.pp.24 : 나카지마 시게루(저).
3. 안경모와 김영준 공저,"국제회의 실무기획", 백산출판사, 1999.pp.174
4. 이현우(역).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니션북스. 2001.pp.15 : Coombs
5. 신호창과 윤희중 공저. PR 전략론. 책과 길. 2000
6. 최윤희. 기업의 위기관리와 PR 전략. 서울. 한국경제신문사.1994

2) 국내논문

1. 이상훈, 국내기업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 비고의적으로 야기된 폭발적 위기를 중심으로, 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pp.7
2. 이윤심."기업의 위기관리 PR에 관한 연구'.연세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1.pp.4에서 인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관리에 필요한 마인드 평가해마다 급여 조정이 있는데 다른 사람보다 적게 받는 다면 어떻게 하실 것입니까 ?조직을 마케팅 수단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설명해 보세요.국내스포츠의 외국인 선수 확대방안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공기업을 민영화 하라는 여론이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요?금융위기 따른 미국 구제금융 지원에 대한 찬반 평생직장과 평생직업지식경영시스템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교통법규위반차량에 대한 시민신고제도 부

  • 인천문화콘텐츠산업단지 조성계획
  • 국내 문화콘텐츠 취약점첫째, 문화 콘텐츠의 활성화에 필요한 기반 시설 및 환경이 정립 되어 있지 않고 있다. 또한 문화 콘텐츠의 산업의 유통 환경을 정책이 없다.둘째, 문화 콘텐츠 업계가 필요로 하는 산업인력을 제때에 공급할 수있는 체제가 미흡하여 관련 분야의 산업인력이 부족하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웹개발ㆍ관리,DB개발ㆍ관리, 디지털미디어 등에서의 부족인력은 2000년 기준으로 약 1만 8,000명으로 전체 IT 부족인력의약

  • 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 경영공시자료(http://www.alio.go.kr)를바탕으로 작성함가. 일반현황1. 주무기관문화체육관광부2. 설립근거 및 설립일자한국관광공사법, 1962년 6월 26일 3. 주요기능 및 역할 ㅇ 국제관광진흥 ㅇ 국민관광진흥 ㅇ 관광자원개발 ㅇ 관광산업의 연구개발 ㅇ 관광 관련 전문 인력의 양성훈련 ㅇ 부대사업 4. 연혁1961 관광 진흥법 제정 1962 국제관광공사(현 한국관광공사) 설립, 호텔(워커힐, 반도, 타워, 조선 등), 아리랑택시, 대한여행사 등 직영, 관광

  • 생각하는 경영에 비전있는 기업
  • 경영지도사가 경영을 지도하는 영역은 세무관리,재무분야의 기장지도,투자 효율분석,인사기법,조직관리,마케팅 기법등 중소기업의 전반에 관한 것으로 광범위하다.경영지도를 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다.우선 사업주로부터 지도신청서가 제출되면 지도기간이나 방법등을 협의해서 경영진단에 들어가게 된다.이 진단을 통해 문제점이 도출되면 개선 방법을 권고하는 지도가 이루어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지도내용의 이행 실태를 점검하는 사후

  • 여성단체 레포트
  • 연구원이 개최한 쟁점토론회 ‘여성운동의 제도화, 그 후 20년: 호주의 경험을 중심으로’에서 발제를 맡은 정경자(Social Policy Research Center, 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호주) 박사의 발제 내용 가운데 호주여성단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일부를 발췌해 싣는다.-편집자주>‘강간 위기센터’의 어제와 오늘여성운동의 제도화가 여성운동조직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조사하기 위해 약 5개월 동안 현장 연구했던 호주의 여성단체는 1974년에 설립된 페미니스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