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한국관광공사 기업분석,한국관광공사재무관리,한국관광공사경영평가와감독,공기업분석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얼마 전까지 우리는 눈에 보이는 재화만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는 의식에 사로잡혀 있었다. 경제개발과정에서 이루어진 1960년대에서 1970년대 중반까지 경공업 중심의 경제성장과 1970년대 중반에서 1990년대 중반까지의 중화학공업 위주의 경제성장, 1990년대 중반 이후 2000년대 후반까지 전자산업 위주의 경제성장이 그것을 증명한다.
물론 지금도 경공업은 생활필수품의 생산을 맡는다는 점에서, 중화학공업과 전자산업은 국가 핵심 산업이자 주요 수출 산업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우리 사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재화 즉, 원천 및 첨단기술 ․ 고급 인력 ․ 지적 재산 ․ 문화 및 콘텐츠 상품, 컨설팅과 같은 고급 서비스 상품의 가치에 눈을 뜨기 시작했다. 엄밀히 말하면 IT산업이 활성화되기 시작하던 1990년대 후반부터라 할 것이다.
그 중 하나인 문화상품은 종래 우리나라에서 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그러나 UN산하 UNESCO(국제교육과학문화기구)가 각 국의 문화유산들을 가치 있는 재산 즉, 상품으로 인정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면서 그 가치가 인식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1995년 지방자치제의 실시 이후 각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수단)으로 문화 ․ 관광자원을 상품화한 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노무현 정부(소위 참여정부)와 현재 이명박 정부(소위 MB정부)는 문화체육관광부(구 문화관광부) 주관으로 우리나라 자연 ․ 문화유산을 관광상품화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로 현재까지 UNESCO 세계문화유산으로 28건이 등재되어 있으며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문화 ․ 관광상품 발굴에 미흡하지만 나름 성과를 거두었다.
정부는 문화 ․ 관광사업이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여 국가와 지자체 재원의 확보와 경기 활성화, 국민 여가생활의 개선과 같은 공공성과 적극적 마케팅과 홍보를 통한 대내외 관광객 유치를 통한 수익성 확보라는 기업성을 조화시킨 공기업을 설립하였는데 그것이 바로 우리 4조가 언급하고자 하는 한국관광공사이다.
- 참고문헌
-
국회예산정책처, “2004~2009 공기업 재무현황”, 2010
________________, “공공기관 지분증권 손실현황”, 2009
기획재정부, 『공기업 ․ 준정부기관의 2009년 경영실적평가편람』, 2009
____________, 『2009년 기관장 경영계획서 이행실적평가지침』, 2009
________, “2009년도 공기업 ․ 준정부기관 경영실적 평가보고서(서비스 ․ 진흥 ․ 제조부문)”, 2010
____________, “2009년도 상임감사 직무수행실적평가서”, 2010
한국관광공사(KNTO) 보고서, 2011
______________, 『숫자로 보는 한국관광』, 2010
______________, “재무분석표”, 2011
______________,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2011
______________, “2009년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서”, 2010
2. 인터넷 자료
알리오닷컴 한국관광공사 경영공시자료(http://www.alio.go.kr)
한국관광공사 현황자료(http://kto.visitkorea.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