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의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3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연세대학교의 부설교육기관인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의 교육철학을 설명하고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쓰시오
- 제3차 표준보육과정 운영 및 유아보육프로그램에 대해 요약하시오
- [대학교 부속유치원]대학교 부속유치원 특색, 부속유치원 교육철학, 교육방법, 부속유치원 교육과정, 부속유치원 운영, 부속유치원 계획, 교사의 평가 등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 개방주의 교육과정(연세 대학교 개방부의 프로그램 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구성, 특징, 평가)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목차
-
Ⅰ. 유아교육목표의 설정 Ⅳ. 유아교육 교수, 학습방법
Ⅱ.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선정 Ⅴ. 유아교육 평가
Ⅲ. 유아교육내용 및 활동의 조직 Ⅵ. 프로그램 분석
- 본문내용
-
Ⅰ. 유아교육목표의 설정
1. 연세 개방주의 교육의 기본 이념
어린이 생활지도연구원은 아동에 대한 신뢰와 존중심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의 개별화와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개방된 형태의 교수 접근 방법이 연세 개방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① 아동은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가치가 있다.
② 아동은 학습과정에서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는 존재이다.
③ 아동의 유능감은 그 아동의 학습가능서오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④ 아동은 자신의 학습에 관해서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및 능력이 있다.
⑤ 아동은 선천적으로 호기심이 많으며, 정서적 지원이 제공되는 허용적인 상황 하에서 탐색 및 탐구활동을 한다.
2. 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첫째, 유능한 사람: ‘유능하다’의 의미는 무엇보다 발달의 잠재적 가능성 면을 뜻하는 것으로 인지 발달 측면만이 아니라 신체 발달 및 정서적 발달에서의 유능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동이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고 활발히 움직이며,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갖고 성장함으로써 자기 스스로 유능하다고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언어 구사 능력은 대표적인 상징의 활용이라는 점과 언어가 대인 관계 기술에서 갖는 도구적인 특성 때문에 유능한 인간으로서의 기반을 형성한다고 본다.
둘째, 자율적인 사람: 아동이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 생활 습관이 형성된 사람을 의미한다. 기본 생활 습관의 형성은 사회적 관계에 대한인지의 기초 위에서 스스로 자신의 욕구를 조절할 능력을 기르는 측면에 강조점을 둔다. 따라서 기본적인 욕구에 대한 자기 조절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상황과 발달에 맞게 표현함으로써 자율적인 아동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자율성에서 중요시되는 또 다른 측면은 의사 결정 능력의 신장 및 자신의 결정에 대한 책임감을 학습하는 것으로 이는 민주시민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며, 어릴 때부터 점진적으로 경험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
셋째, 탐구심을 가진 사람: 학습에서 중요한 것은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의 터득이라고 가정하여 문제 해결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 참고문헌
-
1.『어린이 생활 지도 연구원 2004 보고서』, 연세대학교 부설 어린이 생활 지도연구원, 1996.
2.『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반일제 3․4세 프로그램』, 연세대학교 어린이 생활지도 연구원, 창지사,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 프로이트, 에릭슨, 피아제, 콜버그의 이론과 교육적 의의
- [사회복지실습] 실습소감문 - 지역아동센터
- [연간계획서] 중학교 종교 수업 연간 계획안
- 유아들의 놀이 - 1 놀이의 의미 2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
- [지리교육 수업지도안 구성주의] 세계지리수업지도안 - 구성주의 교육관을 바탕으로한 여행코스정하기 수업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학습지도안] 고등 세계의 종교 수업지도안
- 보육교사론_행복한 보육실의 의미와 보육실이 행복한 공간이 되기 위한 조건을 서술하시고 교사로서의 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개인적 전략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