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TV광고 속 메트로섹슈얼과 미디어효과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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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3



Ⅱ. 본론------------------------------------------------4
1. 메트로섹슈얼이 지향하는 가치
2. 메트로섹슈얼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총체적 특징
3. 메트로섹슈얼과 이데올로기와의 만남(구체적 광고를 통해)
4. 수용자 분석
5. 수용자 분석을 통한 미디어 효과



Ⅲ. 결론-----------------------------------------------11


본문내용
Ⅰ. 서론


메트로섹슈얼, 꽃미남, 화장하는 남자…
이젠 남성들이 가족으로부터 아웃사이더가 되지 않기 위해 스스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피상적이든, 진지하든 일단 ꡐ남성ꡑ 이데올로기로부터의 탈주를 현실에서 시도중인 남성들. 과거 사회는 남성우월성의 편견을 투영한 제도적, 문화적 조건으로 가득 차 있고 오랜 세월 남성들은 이러한 편견을 강화하며 권력과 지배의 삶을 누려왔다. 하지만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가 파고든 21세기를 사는 남성들은 이 편견의 두께와 무게가 그다지 편하지만은 않았나 보다. 혹자는 자유의 이름으로, 혹자는 평등의 이름으로 남성에게 덧씌워진 ꡐ남성다움ꡑ의 공식을 깨뜨리고 있다.

ꡐ메트로섹슈얼ꡑ이란 1995년 남성들의 새로운 변화를 가리켜 영국의 문화평론가 마크 심슨이 사용한 신조어로, 대도시에 거주하며 화장품을 항상 사용하고 쇼핑을 즐기는 일부 남성들을 지칭하며 동성애나 이성애 등 성적 취향과는 무관하다.
메트로섹슈얼에 대한 관심은 그들이 자주 접하는 미디어, 온․오프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예컨대 최근 케이블, 위성방송에서 메트로섹슈얼을 지향하는 젊은 남성들의 삶을 조명하는 오락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인터넷 상에는 다수의 메트로섹슈얼 동호회가 생겨났다. 실제로 인터넷 동호회 회원들은 모두 남성이지만 함께 쇼핑하는 것을 즐기고 인테리어, 요리 등 서로의 관심사에 대해 얘기하고 조언해 주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전세계적인 ꡐ메트로섹슈얼ꡑ 열풍 때문일까. 남성 모델을 통한 ꡐ섹스 어필ꡑ 광고도 점점 늘어나는 추세다. 조각 같은 남자들이 속살을 살짝 내보이며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광고도 지난해 많은 인기를 끌었다. 현재 많은 기업과 미디어는 우리시대 새로운 남성상으로 발전하고 있는 이들을 앞세워 강한 임팩트 효과를 노리고 있다. 이제 메트로섹슈얼리즘을 상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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