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미디어 윤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접근
목 차
제 1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 (reality program) 이란? * 1
1.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TV 리얼리티 -------------------------- 1
2.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 1
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역사 ------------------------------------------ 2
4.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성공배경 --------------------------------------- 3
5.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유형 ------------------------------------------ 3
제 2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점 * 4
1. 진정한 reality 의 확립 ------------------------------------------- 4
2. 시청자의 능동적 참여 유도 및 대리만족 현상 --------------------------- 5
3. 실용적인 지식 제공 및 새로운 분야로의 현실적인 관심 유도 ---------------- 6
4. 저렴한 제작비용과 광고효과 ---------------------------------------- 8
5. 다양한 소재의 프로그램 편성 유리 ----------------------------------- 9
제 3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선정성 * 9
1. 선정적인 화면구성의 이유 ----------------------------------------- 10
2. 선정성, 선정주의란? --------------------------------------------- 10
3. 선정적 프로그램의 역사 ------------------------------------------ 10
4. 선정적 프로그램의 사례 ------------------------------------------ 11
5. 선정적인 프로그램의 미래 ----------------------------------------- 12
제 4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범죄모방 * 12
1. 문제 제기 ----------------------------------------------------- 12
2. 외국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 13
3. 우리나라의 범죄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 13
4. 사례분석 : MBC-TV의 ?경찰청 사람들?을 통해 본 윤리적 문제 ------------- 14
5. 범죄모방 근절을 위한 방안 ----------------------------------------- 16
제 5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사생활 침해 * 17
1. 사생활 침해 현황 및 문제 제기 ------------------------------------- 17
2. 사생활 침해 관련 프로그램의 역사 ----------------------------------- 18
3. 사생활 침해 발생 배경 -------------------------------------------- 19
4. 문제점 분석 ---------------------------------------------------- 19
5. 문제점에 따른 보완점 제시 ----------------------------------------- 21
제 6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윤리적 과제 - 전통적인 사회인식에 미치는 영향 * 22
1. 사회적 소수자들에 대한 대중의 인식 변화 ------------------------------ 22
(1) 문제제기 ------------------------------------------------------ 22
(2) 관련 리얼리티 프로그램 설명 --------------------------------------- 22
(3) 이러한 프로그램들이 미디어로써 가질 수 있는 윤리적인 장점 --------------- 23
(4) 개선해야 할 문제점 ---------------------------------------------- 24
2. 물질만능, 외모지상주의 조장 ---------------------------------------- 24
(1) 문제제기 ------------------------------------------------------ 24
(2) 물질만능주의를 부추기는 프로그램들 --------------------------------- 25
(3)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기는 프로그램 ----------------------------------- 25
(4) 인터뷰와 설문 내용 및 해석 ---------------------------------------- 26
제 7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이 나아가야할 방향 * 29
1. 현황 분석 ------------------------------------------------------- 29
2. 전반적인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 제시 ----------------------------------- 30
(1) Real "Reality" 프로그램 구축 --------------------------------------- 30
(2) 제작사와 시청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 30
(3) 무분별한 수용 금지 ----------------------------------------------- 31
(4) 양질의 프로그램 / 자체 제작 프로그램 활성화 --------------------------- 31
(5) 출연자의 투명성 제고 --------------------------------------------- 31
3. 바람직한 프로그램 소개 -------------------------------------------- 32
(1) 선정배경 ------------------------------------------------------- 32
(2) 메트로 섹슈얼이란? ----------------------------------------------- 32
(3) 출연자 -------------------------------------------------------- 32
(4) 프로그램 기획의도 및 개요 (출처 : 온스타일 담당직원 하나영씨) ------------- 33
(5) 보도자료 (출처 : 온스타일 담당직원 하나영씨) --------------------------- 33
(6) 담당 제작사인 ?RnC 미디어? 채현주 메인 PD와의 인터뷰 (편집본) ----------- 34
■참고문헌 -------------------------------------------------------- 40
제 1 장
리얼리티 프로그램 (reality program) 이란?
1.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 - TV 리얼리티
하나의 작품, 그것이 영화나, TV프로그램 또는 한 권의 소설이던지 간에 접한 후에 홀로 또는 공적으로 흔히들 따져보는 몇몇이 있다. 작품성과 흥미도, 그리고 현실성 즉, 리얼리티의 정도이다. 다수의 미디어는 리얼리티를 지니고 또 그 속에서의 어떠한 미디어들은 리얼리티만을 목적으로, 형식과 내용으로 다루기도 한다.
매일같이 우리는 세기의 사건을 TV라는 미디어를 통해 목격하면서 살아간다. “기차의 도착”이라는 뤼미에르 형제의 다큐멘터리 영화와 더불어 20세기가 열렸다면, 21세기는 어쩌면 9.11 테러로 무너져 내리는 월드 트레이드 센터를 보여주는 CNN의 생방송과 더불어 시작했는지도 모른다. TV는 먼 것과 가까운 것,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 즉각적인 것과 가공된 것을 동시다발적으로 우리에게 쏟아내는 리얼리티의 매체이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간에 우리를 글로벌한 세상에서 일어나는 굵직굵직한 사건의 목격자로, 간접적인 참여자로 만들고 있다.
이제 새로운 TV 리얼리티의 시대가 열렸다고 한다. 실시간으로 생중계 되어지는 테러와 전쟁의 현장, 국회의원들의 유치한 몸싸움, 뉴스 화면 뒤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보여주는 돌발영상, 수백만 사람들의 지켜보는 가운데 자신의 성적 취향을 고백하는 사람까지 이전에 카메라가 접근하지 못했던 개인의 사적 공간까지 거침없이 드러내고 있다.
그렇다면 TV 리얼리티, 리얼리티 프로그램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이는 어렴풋한 짐작은 가능하나 명확한 정의는 어려운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미디어 리얼리티는 미디어가 그려내는 현실, 재현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미디어 리얼리티에 관한 논의에서 주된 관심사는 외부 세계의 리얼리티와 미디어 리얼리티의 일치성 ? 연관성이다. 다시 말해서 미디어 속의 현실이 외부 현실을 얼마나 정확하게 반영하는가, 혹은 어떤 식으로 왜곡되어 있는가가 핵심적인 쟁점이라 하겠다.
2.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의
사실상 탈장르 시대에 있어 리얼리티 프로그램은 여러 장르의 요소를 포함한 장르의 대표 격으로 그 장르를 명확히 구분 짓기 어렵다. 또한 시사 프로그램, 뉴스 매거진 또는 다큐멘터리와 같은 사실 프로그램, 버라이어티 쇼와 같은 오락 프로그램과 같은 프로그램과의 혼동을 야기한다.
넓은 의미에서 사실을 근거로 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을 장르화 시킨 것이라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며, 1) 개인이나 집단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실제 사건을 2) ENG나 비디오카메라를 이용하여 3) 극화하여 재구성하되 4)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가미한 것 이라는 미국식 리얼리티 쇼를 근거로 한 킬본(killborn)의 정의를 포함할 수 있을 것이다.
3.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역사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원조는 1999년 네덜란드에서 첫 방영된 빅 브라더로 알려져 있다. 외부와 철저히 단절된 출연자들은 자체 투표와 시청자 전화 투표를 거쳐 차례로 탈락한다. 마지막 남은 사람은 거액의 상금을 독차지한다. 이 프로그램은 20개국에 수출되는 대박을 터뜨렸고, 이후 구미에서 엇비슷한 프로그램이 경쟁적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사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비평론] 리얼리티 프로그램 -`좋은 사람 소개시켜줘`와 `아찔한 소개팅`의 비교분석
  • 리얼리티쇼의 기본포맷이 그대로 적용된다.2-2. 리얼리티프로그램의 특징1. 장르적 특징 : 혼종성tv리얼리티의 두드러진 특징은 경험적 현실에 대해 자기 의식적인 재연의 접근방식을 취한다는 것이다. 이는 전통적인 사실성 프로그램이 경험적 현실과의 일치효과를 위해 의도적이고 정교한 조작적인 작업을 행하는 것과 대립되는 지점이다. 마치 뉴스의 편집과정이 그러하듯 전통적인 사실성 프로그램이 객관적인 카메라 시각과 이음새 없이 매끄러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접근 1139.4.6.의식적인 접근 11310. 윤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11310.1. 경제적 해결방안 11310.2. 사회적 해결방안 11410.2.1. 제도적 방법구축

  • [대중문화]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 분석
  •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새로운 트렌드 분석목 차1. 서론 및 주제 선정 이유2.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형태적 분류3. 지상파 오락프로그램의 새로운 트렌드(1) 아나운서의 예능계 진출과 캐릭터 변화(2) 리얼리티프로그램(3) 지상파오락프로그램들의 중복 및 진부함 (4) 전통을 고수하는 오락프로그램4. 결론1. 주제 선정 이유요즘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는 오락프로그램들의 형태는 예전과는 다르지만 방

  • [영상문화]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 서바이벌 경쟁 프로그램의 수용자 분석- ‘나는 가수다’를 중심으로 - 1. 서론2. 이론적 배경 1)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장르적 측면2) 수용자 분석의 측면3.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1) 인터넷 게시판 (시청자 게시판)2) 심층인터뷰4. 분석1) 원칙 담론(1) 프로그램의 원칙(2) ‘김건모’의 탈락과 재도전(3) PD 교체와 새로운 규칙의 적용(4) 새로운 재도전 논의2) 경쟁 담론(1) 서바이벌 시스템과 가수들의 경쟁(2) 공정한 사회(3) 대중이 적용하

  • [미디어학] 리얼리티 오락 프로그램 분석
  • 리얼리티 효과나 오락적 가치를 가미한 것. (killborn 1994)2.리얼리티프로그램은 사실과 허구의 재현 양식을 혼합함으로써 (혼종성) 현실의 변화를 야기하고 ,그 변화의 과정과 효과로 이벤트를 구성하고 전달하여 (현장성), tv프로그램과 대중의 상호소통효과를 창출하는 프로그램이다(상호소통성).9EX) 짝의 일반인 출연자. 인건비 출연료 저렴, 셋트장 없음. 142. PPL 간접광고 리얼리티 프로그램만의 경쟁력일상적 환경에 접근하여 실제 일어나는 사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