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통일 한국의 유아교육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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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방법

Ⅱ. 남북한의 유아교육 비교

1. 교육이념 및 목적
가. 남한의 교육이념 및 목적
나. 북한의 교육이념 및 목적
2. 교육제도 및 법규
가. 남한의 교육제도 및 법규
나. 북한의 교육제도 및 법규
3. 유치원의 교육내용

Ⅲ. 통일에 대비한 유아교육의 방향

1. 통일 교육의 필요성
2. 통일에 대비한 유아교육 목표와 방향
3. 통일에 대비한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내용
4. 통일에 대비한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방법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지금 한반도에서는 남한과 북한의 어린이들이 각기 다른 이념과 체제하에서 이질적인 교육을 받으며 자라고 있다. 이 어린이들이 앞으로 통일된 조국에서 함께 살아가게 될 때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통일이후의 삶에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한 시점이다.
통일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교육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취학전 교육에 어서도 예외는 아니다. 통일은 현실적으로는 정치적 통일로서 이루어질 수 있지만 교육을 통한 민족의 동질성을 회복하고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고는 민족의 화합이 이루어질 수 없다. 50년간의 민족분단으로 인한 남·북간의 이질화첨상은 정치체제나 언어, 풍습뿐만 아니라 체제유지와 발전을 위한 국가사업 중의 하나인 교육에서도 심각한 실정이다.
현재 북한은 주체사상이라는 하나의 이념만을 공인하고 있다. 이 사상은 개인의 의식과 행동까지 포괄하는 절대가치로 통하고 있으며, 모든 주민이 따라야 할 행동 지침이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김일성과 김정일을 신처럼 받들어 무조건 따르게 하는 우상화교육과 제국주의에 대한 증오심과 한국 정권자에 대한 적개심을 학습자에게 고취시키고 있다. 북한의 취학전 교육은 정치사상교양을 가장 중요시하며,‘하나는 전체를 위하여, 전체는 하나를 위하여’라는 집단주의적 접근방법을 강조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북한의 취학전교육에 관한 연구가 일차자료의 제약이라든가 전문적인 연구자의 부족 등으로 인하여 북한 취학전교육의 현황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근거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북한의 취학전교육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현황을 파악조차 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이루어진 통일대비 취학전교육 연구의 실효성에 아쉬움이 있었다. 따라서 바람직한 통일대비 취학전교육을 논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취학전교육 현상에 대하여 가능한 한 일차자료에 근거함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먼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부터의 북한교육에 관한 연구는 각급 학교간의 교육현상과 특징을 해당분야의 전문적인 연구로 심도 있게 진행하여야하고, 각 연구의결과를 북한교육이라는 전체적인 틀 속에서 통합하여야 하며, 남북한의 교육현상을 상호 비교하고 장점은 수용하면서 약점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을 거쳐 통일 후 어린이들을 어떻게 교육 할 것인가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남북한 통합의 제 영역 중에서 민족 내부의 화합과 동질성을 확보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아교육에 대하여 고찰한다는 것은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북한의 유아교육에 대한 연구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이 지향해야 할 방향과 목적에 대하여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게 하여 남과 북의 유아교육이 조화롭게 통합되게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필요성으로 인해 북한 유아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남한과 북한의 유아교육 내용을 비교해 봄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한 유아교육의 통합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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