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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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화인류학의 성격

2. 문화인류학의 특징

3. 문화인류학의 주요이론
3. 1. 주요 영역
3. 2. 주요 개념
3. 3. 주요 일반화
3. 4. 주요 연구 과제

4. 문화인류학의 연구방법
4. 1. 현지연구 (Field Research)
4. 2. 비교연구
4. 3. 총체적 접근법 (Holistic Approach)

5. 문화인류학 교육의 필요성

6. 문화인류학 교육의 목적

7. 우리나라의 문화인류학 교육
7. 1. 학년별 교과서 분석
7. 2. 과제 및 대안

8. 첨부자료
8. 1. 학년별 교과서 분석표
8. 2. 마인드맵
8. 3. 핸드아웃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화인류학은 인류학의 한 분야이다. 사회학이 인간의 집단생활인 사회에 관한 연구인 것처럼 인류학은 인간에 관한 연구이다. 인간에 관한 연구는 많은 사회과학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인류학은 인간을 전체로 하여 연구대상으로 하고, 인간의 문화와 인간의 신체적 특징을 연구의 대상으로 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심리학이나 집단을 연구하는 사회학과는 다르다. 인류학 중 문화의 생성, 발전, 전파, 변동 등을 연구하는 분야를 문화인류학(cultural anthropology)라고 한다.
앞에서도 말했듯, 인류학이란 ‘사람’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즉, 제각기 자기의 세계와 자신들이 행동 하나하나에 나름대로의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하나의 집단으로서 또는 하나의 개체로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것은 곧 생물학적인 존재로서의 우리들 자신과 우리들의 환경, 그리고 이 환경에서 우리가 계속 생존해 갈 수 있게 해주며, 또한 여기에 의미를 부여해 주는 문화와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연구한다는 말이다. 이 때, 문화의 개념에 대한 지배적인 관심과 문화에 대한 총제적 연구방법은 인류학을 다른 사회과학들로부터 구별시킨다. 인류학자는 문화를 연구할 때 총체적 접근을 하기 때문이다. 즉, 그들은 문화 체계의 모든 면을 연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3)- 국어, 도덕, 사회』
김경동(1980), 『현대의 사회학』, 박영사
김문환(1999), 『문화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전경수(1992), 『문화의 이해』, 일지사
차경수(2000), 『현대의 사회과교육』, 학문사
최인학(1994), 『문화인류학』, 새문사
한상복(1994), 『문화인류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Brown.R.(1965), 『Social Psychology』, Glencoe
Cooley.C.H.(1930), 『Socialogical Theory and Social Research』, New York:Ho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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