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사회] 문화인류학과 문화 인류학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1.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 인류학의 정의
2. 문화 인류학의 특징
3. 문화 인류학의 패러다임
4. 문화 인류학의 연구 방법
5. 문화 인류학의 중요성
6. 문화인류학 교육의 필요성
7. 문화인류학 교육의 목적
8. 우리나라의 문화인류학 교육
본문내용
문화 인류학(文化 人類學)이란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 잘 소개되지 않았지만 최근 급속하게 보급되어지고 있는 학문
• 문화를 가진 인간 또는 인간이 이룩한 문화란 어떤 것이냐를 연구하는 학문
⇒ 나아가서는 민족마다 다른 생활양식인 문화를 연구하여 인간이 가지는 공통점과 민족문화간의 차이점이 무엇인가를 규명하는 학문

1. 문화 인류학의 정의
• 인간에 관한 연구를 하는 인류학의 한 분야
• 인류학 중 문화의 생성, 발전, 전파, 변동 등을 연구하는 분야
• 인류학의 수단
⇒ 문화의 연구를 통해 인간을 이해하고자 하는 과학적 노력으로 문화의 연구는 인류학의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인간의 이해라는 인류학의 궁극적인 목표 에 이르는 수단임
분류방법
분야별 문화인류학
일반적 분류
사회인류학, 언어인류학, 민속학
연구주제
종교인류학, 친족연구, 경제인류학, 정치인류학,
법 인류학, 교육인류학, 예술인류학 등.
이론적 성격
생태인류학, 심리인류학, 상징인류학, 응용인류학 등.
새로운 분야
도시인류학, 기업인류학, 영상인류학, 역사인류학, 의료인류학,
관광인류학, 환경인류학, 정보인류학 등 새로운 분야 등장.
• 주요 연구 대상 - 문화이론, 가족, 친족, 혼인, 사회조직, 생산기술과 경제체계,
정치조직과 법질서, 종교, 인성, 언어, 예술, 환경 등을 모두 포괄함

• 연구 관점과 방법의 특징- 상호 관련시켜서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총체론, 여러 민족과 사회․문화들을 대상으로 하여 문화상대론의 관점에서 비교 연구하는 통문화적 비교방법.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서 문헌조사와 더불어 현지조사의 방법을 병행


2. 문화 인류학의 특징
• 인간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관련하여 연구함.
예) 결혼이나 청소년 문화
: 그것만을 떼어내어서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전체와의 연관 속에서 연구함
⇒ 부분적이고 독립적으로 연구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음
• 과학적인 연구보다는 있는 현상의 서술과 역사적인 발견, 비교 연구 등을 중요시함
⇒ 많은 표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이들 자료를 통계학적으로 분석하는 수량적인 방법 보다는 참여 관찰과 면접을 주로 사용함
• 원시 사회(인디언 사회, 아프리카 등)를 주로 연구함
But, 최근에는 도시생활, 환경문제, 교육문제 등 현대 사회를 대상으로 하기도 함
⇒ 고고학이 다루는 범위 밖의 역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를 다룸(시간적 차원)
3. 문화 인류학의 패러다임
3-1. 문화 인류학의 역사적 패러다임
• 지리상의 대발견과 서구의 식민지배의 확대과정
: 서구와 다른 이국적인 문화에 대한 관심이 촉발되기 시작함
• 19C 인류학자 - 사회 진화론적 관점
: 비서구 사회의 문화를 서구 사회가 이미 과거에 지나온 저급한 단계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식함
• 20C 인류학자 - 문화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비서구 사회 이해하려고 시도
But, 문화 인류학은 학문 체계 내에서 주변적인 위치에 머무르고 소수의 의견에 그침
•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제 3세계국가들이 서구의 식민지배로부터 벗어남
: 이로 인해 서구와 비서구 간의 국제적 관계는 크게 변모함
⇒ 민족 집단의 문화적 독자성을 인정하는 문화 상대주의는 설득력 있는 입장으로 부상
• 소규모의 원시 부족 사회에 대한 연구 (전통적)
⇒ 제 3세계 국가들의 농촌과 도시 사회에 대한 연구도 포함함 (최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문헌이 없어서 아쉽네요
  • gkgm***
    (2010.05.22 16:23:19)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결혼] 베트남신부 조사
  • 사회에서 가족은 남성 생계 부양자가 가족 밖에서 일해서 벌어오는 소득으로 가족 구성원의 의식주를 해결하고 교육을 시키는 소비 주체가 되었다.2) 자녀 양육 및 사회화 기능산업화와 함께 사회가 다원화, 이질화, 전문화되면서 자녀 양육 및 사회화 기능은 전문인 또는 전문 기관으로 이전되고 부모는 자녀 양육에서 제 삼자적 입장에 처하게 되었다(김승권 외, 2000). 실제로 자녀 양육 및 사회화 기능은 정규 학교, 보육시설, 유치원, 학원 등의 전

  • 프랑스의 교육제도
  • 프랑스의 교육제도프랑스문화의 이해프랑스 교육제도의 개요CONTENTS프랑스 교육제도 기관유아교육기관초등교육기관중등교육기관고등교육기관대학프랑스 교육제도의 특징정답 없는 시험대학등록금 연 20만원선 대학별로 학문 전문화인재선발 전문인력 양성실습위주 직업전문학교과제의 목적프랑스 교육제도의 전반적인 소개프랑스 교육제도의 역사*Vonin 프랑스 교육제도의 개요과제의 목적프랑스 교육제도의 전반적인 소개프랑스

  • 결혼이주여성의 문제점 및 사회복지대책 방안
  • 문화인류학과.가족복지론. 2007.이주여성 국제결혼 문제 및 해결에 관한 연구(이중문화의 통합을 중심으로).사회복지과대학생모임. 2007. “결혼이주여성 가족〃12,319(3.7%)◆15,234(4.8%)◆15,913(5.2%)◆25,658(8.4%)◆35,447(11.4%)◆43,121(13.6%)◆39,690(11.9%)◆◆ 국제결혼(총 결혼건수 중 국제결혼 비율)(년)(건)한국의 국제결혼 현황7,304(59.3%)10,006(65.7%)11,017(69.2%)19,214(74.9%)25,594(72.2%)31,181(72.3%)30,208(76.1%)5,015(40.7%)5,228(34.3%)4,896(30.8%)6,444(25

  • [교육학] 프랑스교육 연구
  • 교육부(敎育部)가 관할하는 교육 이외에 농림노동자 양성 및 청소년스포츠 담당 국무장관 등이 담당하는 각 분야의 교육부문, 그리고 국방문화사법(司法)공업발전과학연구 등을 담당하는 부처에도 각각 교육부문이 있다. 의무교육은 10년(6∼16세)이고 유치원에서 중등교육직능교육까지 무료이다.대학교육은 약간의 등록금을 받는 이외는 무료이며, 사립학교도 있으나 소수이다. 초등교육은 6∼11세, 중등교육은 제1단계(11∼15세)제2단계(15

  • 성, 사랑, 사회4A) 참고도서가 다루고 있는 사람들의 삶과 나의 삶을 함께 참고하여, 우리 사회에서 성적 차별과 다른 종류의 많은 차별이 어떤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면서 논하시오.
  • 문화 가족에 대한 담론으로 협소화되기 시작했다. 저자는 연구 방식에서부터 ‘아래로부터의 다문화주의’를 강조한다. 국가의 시선, 자본의 이해관계로 이주자를 바라보지 말고 동시대를 살아가는 존재로 바라보는 ‘아래로부터의 다문화주의’ 시선으로 보자고 한다. 2. 우리 모두 조금 낯선 사람들의 개요저자 김현미는 서울대학교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사회문화인류학을 전공하여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글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