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비즈니스] GS-e shop(GS이숍) 업계 1위 탈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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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art 1: GS eshop 초기
Market Analysis -1`
Company Analysis –GS eshop -1
Competitor Analysis
Customer Analysis
Strategy of GS eshop (Based SWOT) -1
1) GS eshop의 SWOT를 토대로 한 기존 전략 분석
2) 전략에 도입된 e-biz기술
Outcome of Strategy
-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업계 선두1위 탈환 및 선두그룹 유지

Part 2 : GS eshop 현재
Market Analysis -2`
Company Analysis - GS eshop -2
Strategy of GS eshop (Based SWOT) -2
1) GS eshop의 SWOT를 토대로 한 새로운 전략 도출
2) 전략에 도입된 e-biz 기술
Expected effect
Suggestion Point
본문내용
1) 시장 현황
○ 98년~03년 연평균 성장률 201.8% 기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 쇼핑몰 시장은 성장단계이며, 성장단계(growth)의 특징인 인터넷 쇼핑 수요 증가와 함께 비용구조가 안정되면서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성이 확보되기 시작하고 있다

2) 시장 경쟁구도
○ 쇼핑몰의 경쟁 강도가 높고, 인터넷의 특성상 이용자들의 전환이 자유로움(초기).
○ 시장형성 초기부터 2003년 상반기 까지는 홈쇼핑기반의 업체들이 유통 전문업체로서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TV홈쇼핑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트래픽 상위를 차지하였으나, 03년 하반기부터는 대대적인 홍보와 무료배송, 커뮤니티활성화, 이벤트 등을 통해 순수인터넷 쇼핑몰들의 방문자수 증가가 두드러짐.
○ 옥션과 인터파크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커뮤니티 기반의 다음 D&shop의 성장세도 두드러짐. 반면 홈쇼핑 기반 업체로 높은 성장률을 보이던 GS eshop과 CJmall
등은 03년 하반기부터 성장세가 주춤한 양상을 보임.

3) 산업 특징
○ OFF Line 업체 대비 무한한 전시공간확보 및 가격우위
○ 고객의 상품 선택용이 및 쇼핑시간 단축에 따른 여가시간 증가
→ 고객만족도 향상
○ ON-Line 기업의 인식이 심어져 있지 않았던 초기(2000년 이전)의 경우 고객의 인식전환 필요
○ 쇼핑몰 개설이 한때 붐으로 일어남. 소형 쇼핑몰의 난립. (신종 쇼핑몰 사기등장)
○ 영세성과 대/중소 쇼핑몰간의 양극화 등 구조적 취약성
○ 치열한 가격 경쟁 하에서 수익기반 빈약
○ 경쟁 영역의 확대
○ 종합몰이 전문몰에 비해 시장 지배력 우위
○ 온/오프라인 병행 업체가 온라인 업체보다 강점보유
참고문헌
[KISDI 이슈리포트] 국내 인터넷 쇼핑 시장의 분석 및 전망 2004.6.28
[국내 인터넷 사이트 현황 및 성공전략 분석] 조일상 . 인터넷 매트릭스
[LG 주간경제] 급성장하는 인터넷 소매시장 내실강화 시급. 배재성
[Korean Click] eCommerce Site 이용자 이용행태 분석 2003.1
[서비스 비교 조사] 인터넷 배송 서비스 비교 분석 2003.10 소비자시대
[Korean Click] 포털 사이트 이용 행태 보고서 2004.6
[삼성경제 연구소] 유통산업의 디지털 전략 2000.11.30. 정연승
[LG 주간경제] 인터넷 쇼핑몰 시장구도 재편. 조성호
[Weekly Ceo Report] 온라인 쇼핑몰의 장단점과 시장현황 2005.7.16
[2005 한국 인터넷 백서] yes24 마케팅 팀장 주세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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