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마케팅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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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여는 글

2. 홈쇼핑의 정의

3. 홈쇼핑의 유래와 역사

4. 홈쇼핑의 특징, 유형

5. 홈쇼핑의 영향

6. 우리나라와 외국홈쇼핑의 비교

7. GS 홈쇼핑과 CJ 홈쇼핑의 비교

8. 홈쇼핑의 판매전략

9. 한국 홈쇼핑의 개선방안

10. 한국 홈쇼핑의 전망

11. 결론
본문내용
홈쇼핑은 1977년 미국 플로리다의 한 라디오 방송국에서 시작 되었다. 그 규모나 운영방식자체는 현재에 비하여 매우 미비하다고 볼 수 있으나, 최초의 상업적 무점포 판매 방식이라는 것에 그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5년 후인 1982년6월에는 홈쇼핑 클럽(HSC: Home Shopping Club)이라는 최초의 지역 케이블 방송이 시작 되었는데 현재의 TV홈쇼핑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러한 시기까지만 해도 홈쇼핑이라고 하는 것은 단순히 집에서 하는 쇼핑이라는 단순한 사전적 정의에 부합하는 것이 다였지만, 인터넷 보급의 확산과 통신 기술의 발달로 하여 홈쇼핑은 편안한 쇼핑이라는 새로운 의미가 부여 되었다.
우리나라의 홈쇼핑 역사를 살펴보면 1995년 8월 제일39홈쇼핑(현 CJ홈쇼핑)의 개장과 같은 해 10월 한국 홈쇼핑(현 GS홈쇼핑)의 개장을 필두로 확산되어 2001년에는 농수산 홈쇼핑, 우리 홈쇼핑, 현대 홈쇼핑이 차례로 개장 하였으며, 95년 당시 연 매출액 34억원에 불과하던 개미시장이 2002년, 2003년, 2004년 연속 3년 동안 연 매출액 4조원을 돌파하는 공룡 시장으로 급성장하게 되었다. 이는 같은 유통업계인 백화점 업계가 같은 기간동안 두 배의 성장도 이루지 못한 것과 상반된 결과이기도 하며, 미국이나 일본 등의 선진 국가들과도 차별적인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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