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선정 이유
2. 현대자동차 소개
▶ 현대자동차의 5대 글로벌 전략
▶ 현대자동차의 3대 경영방침

Ⅱ. 본론
1. 노조 설립이전의 움직임
2. 현대자동차 노조의 시작
3.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연혁
4. 조직현황
5.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규모6. 노조규약
7. 노동조합의 성향
1) 강경노선, 투쟁적 노사관계
2) 경영권 참여 요구
3) 대규모노조로써의 큰 영향력
8. 내부운영의 핵심단위
-1. 현대자동차 산하의 현장조직
-2. 민주노동자 투쟁위원회의 건설과 역사
-3. 현대자동차 민주 노동자 투쟁위원회

Ⅲ. 결론 : 노사관계 혁신방향
1. 기업지배구조 및 인재상 개선
1) 기업지배구조 개선
2) 장기적 인재육성방향 정립
2. 노사구조 개선
1) 단체교섭 집중화
2) 작업장 교섭의 제도화
3. 참여적 작업조직화와 숙련 개발
4. 지역 및 산업차원 노사정 협의 활성화
본문내용
Ⅰ. 서론

1. 현대자동차 노동조합 선정 이유

오래 전부터 시선을 끄는 노사분쟁의 보도 내용에 가끔 시선을 던지게 되었던 경험 때문에 쉽게 현대자동차를 고려하게 되었다. 게다가 '현대'라는 거대 기업에서도 "현대 자동차"라는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당할 뿐만 아니라 67년에 설립이 되어 우리 나라의 어려운 경제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고 이미 한국을 대표하는 이미지 기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자동차의 노동조합의 우리나라 전반적인 경제적인 영향력과 노동 운동의 비중을 생각하여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2. 현대자동차 소개

현대자동차는 창의적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인류의 풍요로운 자동차 생활을 창조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가 하나 되어 최첨단 제품의 개발 및 최고의 품질의 제품생산으로 주주, 고객 및 자동차 이해관계자와의 조화와 공영에 이바지하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락과 3대 경영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

▶ 현대자동차의 5대 글로벌 전략

1. 상품경쟁력강화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성과로 2004년 4월 미국 JD-파워사의 [신차 초기품질 조사]에서 쏘나타가 중형차 부문에서 1위, 브랜드별 순위에서 도요타, 벤츠, BMW 등을 제치고 7위, 업체별 순위에서는 도요타에 이어 혼다와 공동 2위를 차지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품질과 기술력은 세계인들이 인정하고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수준에 올랐다

2. 현지화전략
최근 자동차 시장은 전쟁터라고 할 정도로 각 메이커간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살아남는 방법은 현지 공장을 통해 현지와 인접 국가의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고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다른 기업보다 빨리 적응해 나가는 것이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3. 브랜드가치향상
이를 바탕으로 판매확대는 물론이고 보다 높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현대자동차는 지속적인 품질개선, 판매 전후의 대고객 서비스강화를 강화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노조의 상생
  • 자동차 노조의 과거 문제점 Ⅳ. 현대자동차 노조는 왜 상생을 하게 되었는가? Ⅴ. 상생의 시작 - 현대자동차 노조의 변화 Ⅵ. 시사점 : 진정한 상생을 위한 과제 VII. 결론VIII. 참고자료 Ⅰ. 현대자동차 소개현대자동차 연혁 Ⅱ. 현대자동차 노조의 발전과정현대자동차 노조소개설립일1987년 7월 25일소속연합단체금속산업연맹 (전국민주노총조합 총연맹)가입인원44,168명상근인원90명노조가입형태UNION SHOP 제도조합원 공제율기본급 1%노동조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의 노조의 상생
  • 현대자동차 연혁현대자동차 노조의 발전과정 설립일1987년 7월 25일소속연합단체금속산업연맹 (전국민주노총조합 총연맹)가입인원44,168명상근인원90명노조가입형태UNION SHOP 제도조합원 공제율 기본급 1%현대자동차 노조의 발전과정노동조합 소개1. 정치적 조합주의→ 노동조합이 정치적인 도구로써 사용되는 것.2. 경제적 조합주의 → 노조는 정치적 수단보다는 경제적인 수단에 치중하고 노사간의 갈등은 근원적으로 발생은 하지만 협상

  • [노사관계] 현대자동차노사관계의 역사와 현안
  • 현대자동차 노사 관계의 역사 1. 서론 현대자동차의 노사관계는 한국자본주의의 노사관계 발전과정을 압축하여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사례로 평가된다. 회사 창립이후 1987년 6월말까지 자본측의 절대적 힘의 우세속에서 무노동조합이 유지되어 온 전근대적이고 가부장적인 노사관계의 전형성을 보여주었다. 기업측은 노사관계에 대한 국가의 통제에 의존하면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공장의 규율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근로자들은 대기업에 고용되어

  • [경제발전론] 노동조합의 경영참여에 대하여 경제학적인 접근 분석
  • 노동조합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환경이 변화하면서, 노 ․ 사 양 주체는 새로운 노사관계 구축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된 점이다. 마르크스는 후기산업사회의 특징에 대해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므로 이에 유동성 있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크기가 작아져야 함’을 밝혔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노조의 경영참여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현상일 것이다. 현재 기업들은 정보기술의 발전, 범지구적 시장의

  • [노사관계론] 세원테크 노조사례
  • 노사충돌노조간부 징계회부 철회 주장일부 조합원이 장기파업사태에 대비하여 조업에 복귀후 투쟁을 요구=> 작업장 진입시도 => 농성조합원은 정문을 봉쇄후 점거농성 전개노조간부 6명에 대해 징계위원회출석통지서를 발송지회장등 8명 명예회손으로 고소노조사용자대전지방법원점거농성노 사 관 계 론파업의 경과7월 10일노동부 천안노동사무소의 중재7월 12일아산시민중재단 구성, 중재 시도중재실패노조측은 수용했으나사측이 거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