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론] 노동조합의 경영참여에 대하여 경제학적인 접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1 서론
1.2 현 노동조합의 기본적 특징
1.3 노사관계 과정에 대한 전략적 선택 관점
△ 사례 - 현대자동차 노사합의
1.4 노동조합 참여전략의 성격과 쟁점
2. 이론적 배경
-찬성-
2.1 집단압력모형
2.2 관료주의적 통제모형
2.3 이성적 참가와 감성적 참가모형
2.4 기업 의사결정방식에 관한 Lazear 모형
2.5 쌍방독점
-반대-
2.6 게임이론-용의자의 딜레마(노동자 경영참여 반대)
2.7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위한 노동자권력의 크기
2.8 대리인 이론
2.9 기술적 비효율
2.10 요소공급독점
2.11 파업에 의한 손실
3. 요약 및 정리
[부록] 노조의 경영참여에 대한 통계자료
본문내용
1. 1 서론

기업의 행동은 제도와 조직적 특성에 의해 현실성 있게 설명될 수 있다. 문화, 가치관, 이데올로기 같은 비공식적 제도와 법, 규범 등의 공식적 제도는 경제적 측면에서 특징적인 재산권 구조를 형성, 경제행위의 유인구조, 경제조직의 대응, 경제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거래비용을 절감하고 생산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금융시스템과 기업시스템은 거래의 지배조정 구조의 시각에서 분석될 수 있으며, 이는 기업의 거시적 소유구조 및 재무정책상 특징과 관련된다. 불완전계약과 대리문제 하에서 비용과 효율적이고 생산효율적인 경제활동 조정체계는 거래비용 및 재산권경제학의 개념을 이용, 제도-금융시스템-기업시스템 간 내재적 일관성을 지니는 시장 중심적 접근과 위계내지 네트워크 중심적인 접근을 비교·설명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므로 우리의 경우에도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특히 오늘의 현실적 기업은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 관련 적 네트워크 내에서 활동하는 정도가 크므로 정부-금융시스템-기업시스템(기업내, 기업간)의 관련조정구조 속에서 거시적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 속에 기업의 구조가 어떻게 효율적으로 구성되고 운영되는지 살펴보고, 그 내부적 이해관계에 있는 경영자나 노조와 같은 집단과 어떤 매커니즘을 가지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 식민지근대화론
  • 접근하고 있으며 또 민족주의 입장에 입각하여 식민지 시기를 지나치게 이분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한상희는 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각에서 식민지 시기 전반을 관통하는 근대화라는 거시적 가치를 비판하고 식민지 시기의 일상적 영역에 더욱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하지만 과연 한상희의 이전 식민지 연구(이른바 식민지수탈론을 위시한 내재적 발전론)에 대한 평가는 옳은 것인가? 나는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사실 식민지근대화론

  • [독서감상문]시장에 던져진 노동계급
  • 노동계급의 저항운동(3) 성공과 실패로 엇갈린 근대화(4) 산업화 국가와 노동계급(5) 시장에 던져진 노동계급(6) 세계 체계의 덫에 걸린 한국과 동아시아(7) 서 평3. 나 오 며학 과 : 사 학 과학 번 : 9981113성 명 : 조 두 영담당교수 : 이향순 교수님제출일 : 2004. 5. 31Ⅰ. 들어가며이 책은 노동계급의 형성부터 시장에 내몰린 현재까지 노동계급이 끊임없이 저항 하면서 생존해온 역정을 분석한 것이다. 한국의 노동계

  • [교육학] 교육학 개론
  • 경제학Educational Economics 등으로 다양하게 불려지고 있다. 이러한 경우 교육경제학에 대한 정의는 교육과 경제라는 두 어휘의 결합에서 오는 미묘한 차이만큼 매우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교육경제학을 가장 광범위하게 정의한 예는 교육경제학을 교육과 관련된 현상 혹은 교육활동에 대해 경제적인 분석을 하는 학문으로 본 Benson(1988)의 정의로 볼 수 있다. 즉, 그는 교육경제학의 분석대상은 교육문제이며 이 분석대상들에 경제학적 접근방법을

  • 일본의 경제와 산업분석과 한국과의 기업문화 조사분석
  • 경제성장의 약 60%를 견인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일본경제가 높은 투자율에 뒷받침되는 활발한 기술혁신과 제도혁신을 가능하게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성장기여도성장기여율실질성장률자본투입노동투입TFP실질성장률자본투입노동투입TFP1955-608.71.71.06.01002011691960-659.73.10.95.8100328601965-7011.63.71.07.0100328601970-756.22.90.43.0100475481975-806.21.80.63.8100291061표 - 2 일본경제성장률의 요인분석(1955~1980),%주: 자본기여도=자본분

  • 유교문화와 자본주의-유교자본주의,유교사회주의,동아시아가치론,동아시아공동체담론
  • 경제발전 현상을 설명하는데 크게 두 가지 접근법이 있다. 구조적 해석과 문화적 해석이다. 구조적 해석은 정치경제적 접근법으로 경제제도와 정치제도 등의 안정성과 자본주의 발전에 적합한 요인들을 제시하고 이것을 동아시아경제발전의 일의적이고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는 입장이다. 반면에 문화적 해석은 구조적 해석에서 이미 제시된 요인들을 낳을 수 있게 하였던 문화적 요소를 이 지역 경제발전의 궁극적이고 일의적인 원인으로 본다. 그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