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우위와 가격경쟁]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 -월마트와 이마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4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Ⅰ. 비용우위 전략의 원천
1. 비용우위 전략의 정의와 기본적 사고방식
2. 비용우위의 원천
1) 규모의 경제
2) 경험효과
3) 투입요소비용
4) 생산시설의 활용도
5) 인터넷을 이용한 비용절감
6) 생산공정 및 제품디자인의 개선
7) 조직의 효율성 증대

Ⅱ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우위 분석
1. 가치사슬의 정의와 사고방식
2. 가치사슬에 의한 비용분석
3. 가격파괴현상에 대한 이해

Ⅲ. 기업의 효율성 증대를 위한 최신기법
1. 품질경영
1) 품질경영의 개념
2) 품질경영의 핵심요소
2. 리스트럭처링
3. 리엔지니어링

Ⅳ 가격경쟁전략
1. 기존기업과의 가격경쟁
2. 신규진입을 저지하기 위한 가격전략
1) 진입저지 가격설정
2) 진입 후 가격인하

Ⅴ-ⅰ 사례 연구 (Wal-Mart)
1. Wal-Mart 소개
2. Wal-Mart의 경영이념
3. Wal-Mart의 비용 우위 전략
1) 입지우위
2) 공급자에 대한 교섭력
3) 하드한 제품에 주력
4) 작은 본사의 실현
5) 종업원과의 수평적 관계
6) EDLP(Everyday Low Price) 전략
7) 정보통신의 투자
4. 가치 사슬을 이용한 Wal-Mart의 비용 구조 분석
5. Wal-Mart의 한국 진출
1) Wal-mart의 한국 진입과 실패
2) 월마트의 실패 요인
3) Wal-Mart의 한국 진입 전략적 대안

Ⅴ-ⅱ 사례 연구 (이마트)
1. 이마트 소개
2. 이마트의 비용우위
1) 시스템구축
2) 다점포전략
3) PB(Private Brand)상품
4) 경험효과
5) 표준화
6) 이마트몰
7) 가격파괴
3. 월마트와 비교
1) 월마트와의 경쟁
2) 이마트의 서비스
4. 이마트의 비전
1) 차세대 할인점
2) 장기비전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성공적인 경영전략은 경쟁우위를 전제로 하고 있다. 이러한 경쟁우위는 기본적으로 비용우위와 차별화 우위 두가지로 크게 구별할 수 있다. 비용우위는 동일한 제품, 서비스를 경쟁사보다 낮은 비용에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차별화 우위는 경쟁사와 차별화된 제품, 서비스를 가격프리미엄을 받고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오늘날 기업에서는 소비자의 개별적인 기호와 가치에 큰 중심을 두고있는 차별화 전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때문에 많은 기업들은 과연 전통적인 비용우위에 대한 경쟁전략이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하게된다. 그러나 기업간 경쟁에서의 가장 근본적인 수단은 여전히 가격이다. 또한 대기업들이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통해서 대량생산과 대규모유통에서의 이익을 추구해 왔던 사실은 비용우위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최근 기업들은 리스트럭처링, 다운사이징, 아웃소싱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 비용우위 점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비용우위는 기본적으로 경쟁제품간에 차이가 없는 성숙기의 일상재에서 그 효과를 발휘한다. 비용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경쟁할 가능성이 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들이 제품차별화에 주력하여 경쟁을 한다고 하더라도, 비용을 낮출 수 있다면 수익률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때문에 우리조는 이번 조사에서 이러한 비용우위가 발생하게 되는 근본적인 원천을 알아보고, 기업의 비용우위 경쟁을 하기위하여 산업 내에서 비용우위를 평가하는 방법을 알아 보기로 한다. 이와 함께 비용을 절감을 통한 효율성 증대 노력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치열한 비용우위경쟁을 벌이고 있는 할인유통업체 ‘월마트’와 ‘이마트’에 대한 분석과 가치사슬을 이용한 비용분석기법을 통해 실제 월마트의 비용 구조를 분석해 어떻게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비용에 대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궁극적으로는 가격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알아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2005, 박영사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이승주, 1999, 시그마컨설팅 그룹
월마트 방식, Michael Bergdahl, 2005, 고려닷컴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2001, 정연승
“디앤샵, 이마트몰과 제휴” 머니투데이 2005-08-29 이정배기자
“할인점 1위 이마트 인터넷쇼핑몰 진출” 매일경제 2004-09-30 김성회 기자, 이호승 기자
“인터뷰-신세계 이마트 이경상 대표할인점 끊임없이 변화 시도해야” 파이낸셜뉴스 2005-09-22 김주식기자
“이마트 새점포 고급상품 늘릴 것” 한겨레 2005-09-08 정세라 기자
한경 소비자대상(下) 유통 이마트 유통혁명 선도 한국경제 2005-07-07 김동민 기자
중앙 ECONOMIST 757호 할인점 경쟁 “이제 시작인데, 뭘…”…후발업체 “우선투자국 지정” “점포 확장 중” 이마트 “판세 변동 없을 것” 글 이석호 기자
한경비지니스 커버스토리 - 이마트파워 대해부 <제468호> 이효정 기자 외
박종현, 2004,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무한:서울.
월마트 “싸구려 이미지를 벗어라” 한국경제. 2005 9.29
세계재배 월마트의 경영전략. 문화일보. 2005.9.2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충실하고 좋으네요,ㅋ 그런데 이마트에 관한 내용은 조금 적네요 크게 둘이 비교한것도 적지만 그런데로 만족합니다.
  • qwer3***
    (2006.05.11 01:38:48)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월마트 사례분석을 통한 이론학습
  • 가격으로 이루어진다. 기업은 차별적인 품질 또는 저 원가를 통해 상대 기업에 대해 경쟁력을 확보하며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경쟁자와 확실히 구분될 수 있는 경쟁우위요소를 갖추기 위해서는 어중간한 상태에 빠지지 않고 어느 한쪽이든 확실한 전략 집중을 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월마트의 경우 기업의 마케팅 촉진 차원에서 저가격 정책을 시작하였고 기업의 경영철학에서도 보여지듯 조직구조, 경영통제시스템 보상정책 등이 저 비용 - 저 마진

  • [국제경영] 월마트 해외시장진출 사례
  • 경쟁을 할 때, 인구5만명 이하의 소도시를 공략하였다. 이런 전략은 경쟁이 없이 점포를 빠르게 확대할 수 있였다. 또한, 비교적 가격설정에 있어 경쟁이 치열한 대도시에 비해 자유로울 수 있었다.물류시스템Hub-and-Spoke전략을 활용하였다. 하나의 물류센터에서 100~200여개의 점포에 물건을 공급함으로써, 물류시스템 비용이 줄어들었다. 또한, 물류센터를 통한 대량구매가 가능해져 공급자와의 가격협상에 우위를 점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월마트

  • 이마트의_swot_분석
  • 경쟁 할인점 출현- TV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약진- 가격우위 한계- 고객 Needs의 변화에 대한 발빠른 대응필요 - 할인점 고급화 추세 경쟁- 할인점 포화 상태로 출혈경쟁 예상- 재래시장 살리기 운동면접 질문성장과정을 알아듣기 쉽게 참고사항으로 소개해보세요.현대불법파업노조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씀해보세요.군대는 어디 나왔는가?왜 우리 이마트를 지원했는가?말씀을 참 잘하시는데 성적이 왜 이런가?지원동기에 대해서 간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
  • 이마트 성공에 따른 SWOT 분석과 포지셔닝 전략0Ⅰ. 서 론필자는 필요한 물건이라든지 식품을 구입할 때 보통 이마트를 많이 찾는다. 그곳에 가면 다른 마트에 비해 공기가 신선하고 머리가 상쾌해진다. 그리고 채소도 싱싱하고 직원도 친철하며, 가격도 싼 편이다. 그래서 다른 소비자들도 이마트를 선호하는 것으로 본다. 이마트는 현재 국내 대형할인점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기록하고 있다. 1998년 한국에 입성한 거대 외국기업인 월마트, 까르푸, 테

  • [전략경영]경영전략 토의과제(6장∼9장)
  • 기업문화가 적합할 것 같다. 마지막으로 최고경영자는 기업이 이길 수 있는 싸움을 할 수 있도록 그 기업의 경쟁우위에 기업의 전 역량을 집중할 수 있도록 경영을 해야할 것이다. 지금 현재 삼성그룹의 이건희 회장과 현대차 그룹의 정몽구 회장은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잘 하고 있는 것 같다. 이러한 것들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제2의 하이닉스, 삼성자동차와 같은 국부유출이 일어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을 것이다. 제 7장 비용우위와 가격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