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망매가, 처용가의 이해와 각 작품에 대한 나의의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 A형: 향가 <제망매가>·<처용가>를 읽고, 자신의 관점에서 문학적 표현이 가장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에 대한 과제에서 목차를 보시면 대략 파악이 되실겁니다.

처용가와 제망매가를 읽고 개인적 견해를 피력한 자료이니 수정하셔서 사용하시면 자료 제출시 도움이 되실겁니다.


목차
Ⅰ.<향가 처용가>
1.<향가 처용가>의 원문

2.<향가 처용가>의 성격

3.<향가 처용가>에 대한 나의 의견

Ⅱ.<제망매가>
1.<제망매가>의 원문

2.<제망매가>의 가치

3.<제망매가>에 대한 나의의견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3.<향가 처용가>에 대한 나의 의견
유명한 많은 향가중에 <처용가>는 단연 돋보인다고 생각한다. 물론 그 외에도 향가 11수 모두 매우 정서적인고 훌륭한 작품이다. 그렇지만 <처용가>가 단연 돋보이고 가장 잘된 작품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가장 많은 의문점을 지녔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선 그 내용을 해석해보면
서울 밝은 달에/ 밤 늦게 노니다가
들어와 자리보니/ 가랑이가 넷이어라.
둘은 내 것인데/ 둘은 누구것인고
본래 내 것이것만은/ 빼앗긴 것을 어찌하겠나
밤 늦게까지 놀다가 들어온 남편은 집에 와 부인의 외도 현장을 목격한다. 그러나 그 남자는 화를 내거나 결판을 짓기보다는 어찌할 수 있겠느냐며 단념의 모습을 보인다.

나는 처용가가 외도의 모습을 체념적으로 그러면서도 또한 재밌게 그려냈다고 생각한다. 물로 누이에 대한 그리움을 그린 제망매가나 화랑에 대한 예찬을 노래한 찬기파랑가나 모두 훌륭한 작품이다. 하지만 그 작품들은 그 내포된 뜻이나 정서가 확실하다. 하지만 처용가는 그렇지가 않다. 우선 상황에서도 특별함을 보인다. 부인의 외도 현장을 목격한 남편은 어찌하겠냐며 단념의 모습을 보인다. 우리의 정서로는 이해될 수 없는 일이다. 화를 내거나 단판을 지어도 모자를 상황에 체념을 보인다. 이것은 처용가의 드러나는 의미만으로는 알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작품이 가장 잘되었다고 생각하고 재밌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향가의 해부」-나경수-
「향가 문학 연구」 -김동규-
「향가여요의 정서와 변용」 -박노훈-
「시용향악보가사의 배경적 연구」,『한국가요의 연구』- 김동욱- 서울:을유문화사, 196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향가의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고찰 -서동요, 모죽지랑가, 헌화가를 중심으로
  • 나간 봄 돌아오지 못하니살아계시지 못하여 울어 말라 버릴 이 시름눈두덩 불두덩 좋으신(영정의) 모습이 해가 갈수록 헐어 가도다눈의 돌음 없이 저를만나보기 어찌 이루리낭 그리는 마음의 모습이 가는 길다복 굴헝에서 잘 밤 있으리. 추모시로 보는 경우 ‘간 봄’은 죽지랑이 살았던 당시의 좋았던 날들을 뜻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화자가 그것이 다시 못 올 지난 일임을 생각하고서 마음을 다잡지 못하고 울어 시름하는 것으로 파악

  • 삼구육명(三句六名)의 풀이
  • 처용가(處容歌)>의 2수가 이에 해당한다. 10구체 10구체는 향가의 형식이 거의 완성된 단계로서, 전후 양절을 나누어 전절 8구에 후절 2구, 모두 10구로 된 향가의 대표적 형식이다. 덧붙여 진화론적 사관에 의하면 10구체 사뇌가 형식은 작품 전체를 다시 3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1장과 제2장은 각 4행으로, 제3장은 2행으로 구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제1장만으로는 4구체와 같은 형식이고, 제2장까지만 보면 8구체와 같은 형식이 된다고 추정한다. 제3

  • [고전시가지도론] 고려속요의 여음(여음의 정의, 여음의 종류, 여음의 특징, 여음의 기능)
  • 각 행마다 반으로 나누어져 각각 1연을 형성하여 원시에 대한 무려 5배의 시가 되었다. 는 가의에 의하면 분명 4연이나 창 위주로 그 형식을 분석해 보면, 소엽 초두마다 ‘아으’가 개입됨으로 6연으로 볼 수도 있다. 그리고 는 가의를 보면 6연이겠으나, 후렴 첨가형식의 효과를 모방하여 각 연마다 평균 2행씩의 실제적 시구를 반복하여 11연으로 분절할 수 있는 장형시가 되었다. 4. 여음의 기능 (1) 종결의 기능 아소 님하 遠代平生에

  • 고전시가론 레포트 - 향가의 이론적 정리,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
  • 고전시가론 레포트- 차 례-1. 향가의 이론적 정리 2. 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3. 처용가, 우적가, 보현십원가, 도이장가4. 모죽지랑가, 원왕생가, 원가, 제망매가 5. 혜성가, 도천수대비가, 안민가, 찬기파랑가 향가의 이론적 정리 1. 향가의 명칭과 개념향가는 신라 사람들이 즐겨 창작하고 불렀던 노래 유산을 하나의 장르로 묶어서 부르는 이름이다. 현재까지 남아 전하는 작품은 모두 26수로서, 『삼국유사』에 14수가 전하고 『균여전』에 보

  • 향가의 특성 및 작품 분석
  • 그로 인하여 현재 향가의 성격이나 작가계층, 형성과 소멸의 단계 모두를 확실하게 알 수 없다. 과제를 하는 동안에도 그런 점 때문에 향가를 분석한다는 것이 몹시 어려웠다. 하지만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고 내 나름의 의견을 갖게 되면서 확실하지 않은 만큼 다양한 추측이 가능한 향가의 매력을 알게 되었다. 힘들었지만 의미 있는 과제였다. 최 철(1983), 『향가의 문학적 연구』, 새문社양희철(2005) ‘其意甚高 연구의 문제와 전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