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이론] 음반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음반산업의 정의

2. 음반산업의 특성

Ⅱ. 본론

1. 음반산업의 구조

● 산업지수

● 각종지수와 결론도출(독점・경쟁)

● 범위의 경제, 규모의 경제, 진입장벽, 기업결합


2. MP3도입 후 음반시장에 나타난 변화

[1] 디지털재의 등장
[2] 음반산업의 불황
토론 1-4까지
[3] P2P업체와 음반업계의 법적공방


3. 음반시장의 새로운 진출분야
-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싸이월드 배경음악, 벨소리)

Ⅲ. 결론

앞으로 음반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기업
- 시대적 흐름을 잘살리고 소장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2. 소비자
- 소비자 의식구조 변화(공짜의식을 버리자!)

본문내용
1. 음반산업의 정의

● 음반 산업이란 음악 산업 중의 하나로 LP, CD,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음반의 제작, 배급 및 출판과 관련된 산업을 총칭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음반 산업은 '음반의 제조업' 뿐만 아니라 ‘음악 서비스'를 포괄하면서 음악 산업과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 선진국의 경우 ‘음반 산업’을 ‘Record Industry'가 아닌 ’Recording Industry'로 명명.(그 차이를 설명하자면 레코드 산업은 음반기획-음반 제작-판매의 단순한 세 구분으로만 보았는데, 레코딩 산업은 그 세 구분에 공연, 매니지먼트, 방송, Publishing, 저작권, 온라인 유통까지 포함한 폭넓은 의미이다.)

2. 음반산업의 특성

● 소비자가 음반을 사용하기 전에는 그 품질을 분별할 수 없으므로 경험재(Experience good)로 서의 특징을 지닌다. 그러므로 정보의 비대칭에 따른 문제 발생우려가 있다.

● 과거 소비의 경험이 현재의 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침.
ㅇ 시장성이 검증되고 고정수요가 풍부한 기존 스타의 앨범이 시장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음반이 바로 경험재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서태지 앨범의 경우 고정 매니아 층이
있어 항상 높은 음반 점유율을 유지한다.

● 문화상품으로서 소비의 비반복성, 소득에 대해 탄력적인 수요, 흥행주제도에 의해 이원화된 생산과 관리 등의 특성을 지닌다.
ㅇ 소비의 비반복성 : 단 한번의 소비로 소비자 개개인의 그 상품에 대한 수요가 종결된다. 이는 상품의 시장성 여부가 단기간에 판명되며 시장의 규모가 엄격히 제한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ㅇ 수요의 소득 탄력성이 크다. 즉, 음반상품은 사치재이다.

참고문헌
문화체육부, 「국내 음반유통 실태 분석 및 유통구조 개선방안」
문화체육부, 한국문화정책개발원, 「문화예술통계」
이광종, 「일반인을 위한 유통이야기」, 서울, 더난 출판사.
이상만, “현대음악-대중음악” , 「한국현대문화사대계-문화예술편」,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이의주, “한국음반산업의 경제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대학원.
이창현, “초국가적 음반산업의 한국시장지배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효영, “외국음반의 국내 유통에 관한 연구” ,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황문평, “음반문화의 역사적 위상 정립” , 「한국음반학」창간호,
서울, 한국고음반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중문화의 장점과 단점
  • 음반으로 출시되어서 가격이 매겨졌다. 민중 개개의 문화적 노력과 상업적 메커니즘이라는 두 가지 경로를 통하여 민중문화는 1980년대를 화려하게 장식하였다. 이 시기에는 민중문화만큼 강렬하게 대중들을 장악하는 문화가 드물었던 것이다. 특히 사회의 진보를 갈망하던 대학생들과 노동자, 농민을 중심으로 민중문화는 급속히 확산되어 갔다.학생운동이 시들어진 최근에 대학가를 보면 민중문화라는 용어가 차츰 자취를 감추고 있는 듯하다. 대신

  • [사회학] 범죄와 일탈
  • 이론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사회에서 사회분업론과 자살률이 높은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R. K. Merton)에 의해 아노미 이론이 보다 구체화되었다. 뒤르켐은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에서 아노미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 아노미 정의 : 어원적 의미는 규범이 없는 상태를 뜻하나 실제로는 지배적인 규범이나 가치가 없이 여러 가지 갈등하는 규

  • [음악산업]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 음반에 담긴 장르가 다양하지 않음- 1990년대에는 댄스 가수에 편중③ 음반의 제작 및 배급 과정에서의 불투명성-‘전근대성’■ 정리: 상대적으로 소규모의 제작 주체가 투기적으로 음반 제작음악 산업화에 기여하였으나 새로운 시대에 맞는 대안이 필요2. 문화의 산업화, 산업의 문화화1) ‘음악 산업’이라는 대상■ 대중 음악 및 음악 산업의 현실적 중요성과 음악 산업에 대한 담론 등장■ 음악 산업의 분석: 문화 현상에 대한 이론적 접근, 산

  • 문화산업론 레포트
  • 산업론의 이론적 배경 1) 문화산업 탄생의 배경원래 ‘문화산업’이라는 용어를 이론적인 차원에서 처음 사용하고 이를 체계화한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창시자인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이다.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대중문화에 대한 연구는 1930년대 말과 1940년대에 행해졌는데, 오락산업의 위협, 매스미디어의 증대, 나치 정권 및 전체주의 정권들에 의한 두드러진 문화적 조작, 미국으로의 이민의 충격, 영화와 음반 산업에서 필연적으로 발견

  • Apple vs Sony 수직적 통합 전략비교 애플의 성공 소니의 실패
  • 조직 간 조직통합의 어려움4. 상이한 사업 관리&운영의 어려움바람직한 수직적 통합 전략의 방향해외 기업 M&A를 통한 수직적 통합을 시행할 때에는 그 기업의 문화, 언어, 조직특성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조직통합 완성제품의 일관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타 기업 제품과의 호환성이 결여되면 오히려 불편함을 가중 → 타 기업 제품과의 호환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품 제작3다시 말해서거래비용이론 정의 기업조직의 생성과 관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