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범죄와 일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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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 개념


2. 범죄와 일탈에 관한 사회학 이론

1) 기능주의 이론

2) 상호작용론

3) 갈등이론 : 새로운 범죄학

4) 통제이론

5) 이론적 결론


3. 범죄의 희생자와 가해자

1) 젠더와 범죄

2) 청년과 범죄

3) 화이트칼라 범죄

4) 기업 범죄

5) 사이버 범죄


4. 교도소 : 범죄에 대한 해법인가?


Ⅲ. 결론 : 범죄, 일탈과 사회질서

본문내용

2. 범죄와 일탈에 관한 사회학 이론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 이론은 범죄와 일탈을 사회 내에서 구조적 긴장과 도덕적 규제의 부족에서 초래된 결과로 본다. 사회 내에서 개인과 집단이 지닌 열망이 가능한 보상과 일치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욕망과 충족 사이의 불일치는 구성원들의 일탈을 낳게 되는 동기가 될 것이다.
우리들은 대부분 사회화의 영향으로 사회적인 규칙과 규범을 따르는 것이 습관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사회적인 규칙과 규범을 따른다. 예를 들어, 언어에 내재되어 있는 규칙을 생각해보자.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문법과 연설의 다양한 규칙을 알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대부분 특별한 생각 없이 단순하게 언어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언어를 어렸을 때부터 배워왔기 때문이다. 우리는 외국어를 배울 때야 비로소 간단한 문장을 정확하게 이야기하기 위하여 얼마나 많은 규칙들이 필요한 지를 깨닫게 된다. 규범들에 내재된 행동이 정당하다는 의식적인 믿음을 가지고 따르는 규범들이 있다. 예를 들어, 이러한 것은 앞에서 논의한 도로교통규범들에 들어맞는다. 운전자들은 바른 길로 운전하거나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정지하는 것과 같이 규칙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인정한다. 왜냐하면 다수의 운전자들이 이러한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면 현재보다도 도로운전이 더욱 위험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사회규범들에는 이에 순응하지 않는 것을 막기 위하여 제재(sanctions)가 뒤따른다. 제재는 주어진 규범들이 확실하게 받아들여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개인 혹은 집단의 행동에 대한 타인으로부터의 반응이다. 제재는 순응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는 것처럼 긍정적일 수 있고 혹은 순응하지 않는 행위에 대한 처벌처럼 부정적일 수 있다. 또한 제재는 공식적일 수도 있고 비공식적일 수도 있다. 공식적인 제재는 특정한 규범이 지켜지도록 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나 기관이 있는 곳에서 수행된다. 비공식적 제재는 비 순응에 대한 덜 조직적이고 좀 더 자생적인 반응이다.
현대사회에서 공식적 제재의 형태는 법원과 경찰에 의해서 대표되는 형벌체계에 포함된 것이다. 벌금, 징역, 혹은 사형이 공식적인 부정적 제재의 유형이다. 간혹 안전운전에 대한 보상이 교통규칙을 준수하는 것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주어지기도 하지만, 운전에 대한 보상을 하기 위해 공식적인 긍정적 제재가 많이 있는 것은 아니다. 공식적인 긍정적 제재는 사회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발견된다. 예를 들어, 전쟁에 서 용감하게 싸운 사람들에게 주는 메달, 학문적인 성공을 표시하기 위한 학위, 스포츠에서의 각종 포상이 그것이다.
긍정적이거나 혹은 부정적인 비공식 제재는 사회활동에서 흔히 발견된다. 긍정적인 제재의 형태는 ‘잘했다’고 말하거나 혹은 호의적인 미소를 보낸다거나 혹은 등을 두드리거나 하는 것을 포함한다. 부정적인 비공식 제재의 예는 모욕적인 욕을 하거나 혹은 특정 개인을 멀리하는 것이다. 비록 공식적 제재가 비공식적인 제재보다 더 극적이고 가시적이지만, 비공식적 제재는 규범에 순응하게 하는데 본질적으로 중요하다. 가족, 친지, 동료의 인정을 얻고자하거나 놀림이나 거절을 받지 않기 위함이 공식적인 보상이나 처벌보다 더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1) 뒤르켐 아노미(Anomie) 이론
프랑스 사회학자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산업화가 급격하게 진행되는 사회에서 사회분업론과 자살률이 높은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 개념을 사용하였으며, 이후 미국의 사회학자 머튼(R. K. Merton)에 의해 아노미 이론이 보다 구체화되었다.
뒤르켐은 사회분업론과 자살론에서 아노미라는 개념을 도입했다.
※ 아노미 정의 : 어원적 의미는 규범이 없는 상태를 뜻하나 실제로는 지배적인 규범이나 가치가 없이 여러 가지 갈등하는 규범이나 가치가 공존함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이 무엇에 따라 행동해야 옳은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를 가리키며, 일정한 사회에 있어서 구성원의 '행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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