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과학 교육과정] 한국과 일본의 과학 교육과정비교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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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일본의 교육과정
 1. 일본의 초, 중등학교 교육제도
2. 교육행정제도
3. 교육 과정 운영체제
4. 초등학교 학습지도 요령
 
III. 한국와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비교
1. 한국과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변천의 비교
1.1 한국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변천
1.2 일본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변천
1.3 한국과 일본의 과학교육과정 개정 변천의 비교  

2. 계획된 것으로서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비교
2.1 과학교육과정 시행시기의 비교
2.2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비교
2.3 과학교육개정 기본방침의 비교
2.4 문서화된 교육과정 체제의 비교

 3. 시행된 것으로서의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비교
3.1 우리나라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3.2 일본 초등학교 과학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IV.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서는 21세기의 세계화ㆍ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의 육성을 위하여 기초ㆍ기본 교육의 충실,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천 및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 확대에 중점을 둔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정이 이루어졌으며 이러한 신교육과정은 2000년도부터 초등학교 1,2학년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교육부, 1997)
비슷한 시기에 일본에서도 ‘주5일 수업’ 제도 아래에서 각 학교가 여유 있는 가운데 특색 있는 교육을 전개하며 학생들에게 풍부한 인간성과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는 능력 등의 ‘삶의 역량’의 육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1998년(초, 중학교)에 각각 개정되었다.(문부과학성, 1998) 이번 일본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은 교육내용의 엄선과 교과 내용의 학교 및 학년 단계에 따른 재조정과 선택교과와 종합적 학습의 강화 등에 있으며 이러한 일본의 신 교육과정은 초, 중학교에서는 2002년 4월부터 전면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이와 같이 21세기에 들어서 새롭게 개정ㆍ시행되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교육과정을 비교하면 이의 기본방향에 대한 표현방식에는 차이가 있지만 기초ㆍ기본교육 위에서 세계화에 적응하기 위한 자기 주도적인 능력의 육성을 공통점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과 한국의 과학교육과정은 상호의 과학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이러한, 한국과 일본 간의 과학교육과정 비교에 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조재홍 등, 1998; 하소현 등, 2002) 과학교과의 목표와 내용, 교과서, 과학교육과정 소개 및 비교 등 과학 교육과정의 한 측면에 초점을 맞춘 것이 대부분이고 교육과정의 일반적인 네 가지 요소라 불리는 목표, 학습내용, 교수ㆍ학습방법, 평가의 영역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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