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과학] KTX의 최소비용 차량운영 -비용과 편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기존의 유사한 분야의 연구에 대한 검토

2. 문제 해결
2.1 문제 정의
2.2 시간표 도식화
2.3 네트워크 모형화
2.4 선형계획 모형화
2.5 Excel로의 모형화
2.6 해 구하기
2.7 결과 정리 및 분석
2.8 결과의 Validation 평가

4. 경제성 평가와 민감도 분석
4.1 경제성 평가 개요
4.2 승차 수익 산출
4.3 운영 비용 산출
4.4 Excel로 구한 민감도

5. 컨설턴트 발표 보고서
문제 정의 및 연구 목적
문제 풀이
경제성 평가 및 민감도 분석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목적

시스템의 경영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을 경영과학이라 한다. 가장 대표적이고 기본적인 경영과학이라고 할 수 있는 선형계획법과 네트워크 등은 보통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상호 경쟁적 활동 사업에 이를 최적의 방법으로 할당하는 문제를 다루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역사 속에서 경영과학을 개발하고 적용한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 생존하여 성장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경영과학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가 기타 서비스산업으로도 이전되어 서비스산업의 기법들은 근래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기법은 항공 운송업뿐만 아니라 호텔, 자동차 대여업, 철도 운송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다.
특히 현재 우리나라 KTX(한국고속철도, Korea Train eXpress, 이하 KTX) 사업의 효율성과 수익성이 논란이 되면서 경영효율화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있고. 그에 대한 연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림 1>은 KTX의 업무의 흐름을 나타낸 것이고, 우리의 연구부분은 이중 수송계획을 작성하는 부분이 될 것이다.
우리는 이 연구에서 개통된 지 그리 오래 되지 않은 KTX의 최소비용 차량운영를 계획할 것이며 이를 통해 비용과 편익 등을 구할 예정이다. KTX에 대한 정확한 통계는 구하기가 힘든 자료이기 때문에 한정된 자료를 가지고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는 KTX에 관한 앞으로의 연구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TX(한국고속철도)의 CRM전략과 서비스 마케팅
  • 경영이념과 서비스 정신을 도입해 실천하는 의미에서 철도주식회사를 선언하고 고객만족경영을 실천했다. 그는 고객에 봉사한다는 정신을 넘어 고객이 100%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내보이기도 했었다. 이처럼 KTX는 여객 운송 수단으로써 최종산출물이 무형이고 고객에게 편익을 제공하기 위한 일종의 서비스 산업으로 철도청이라는 공기업의 주도하에 이루어지고 있다. 비영리조직이긴 하지만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되기 위해서는

  • [관광학원론] 육상 교통산업
  • 차량에 한해 한정되며 기업의 법인에서 자신이 아닌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널리 애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업체들의 영세성에 따른 홍보부족뿐만 아니라 이용자들도 많지 않아 초보단계에 머물고 있으며 국내에서 영업 중인 대표적인 외국 렌터카 회사는 Hertz, Avis, Alamo, Budget 등 4곳이며 이들 렌터카 업체는 국내업계와의 업무제휴형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영업권이 전국적으로 확대됨으로써 편도 이용이 가능해졌으며, 항공

  • [관광개발] 한국과 일본의 철도관광
  • 경영성과 및 사회적 기여도한편, ‘정동진 해돋이 관광열차’는 사회․경제적인 면에서 여러 가지 기여를 했다고 분석되 는데, 우선 저렴한 비용의 합리적인 상품개발로 편익증대에 대한 국민의 요구에 부응함으 로써 국가 공기업으로서의 일익을 담당하면서 IMF시대에 다양한 국내 여행상품 개발로 위축된 여가선용의 기회를 다양화하고 국외여행의 대체효과를 가져와 외화절약에 일조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청소년 놀이문화가 부재한 현실에서

  • [마케팅분석] KTX의 마케팅분석
  • ktx2시간 40분2시간58분안전성 기관사 운전감시 시스템-열차운행 중 기관사에게 심장마비와 같은 갑작스런 신체적 장애로 안전운전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승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최첨단 제동장치 : 회생제동 방식을 추가한 3중 제동 시스템을 채택해 더욱 안전한 정차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충격 흡수장치 : 차량의 선두부에 허니컴(벌집) 모양의 충격흡수장치를 설치하여300km/h 주행시 700kg의 물체와 직접 충돌할 경

  • 도시재개발 사례
  • 과학기술센터는 1976년부터 심층수의 수질특성에 관한 연구를 시작하여 심층이용기술의 개발개념을 정립하고, 1986년부터 3년에 걸쳐 고찌현에 취수관을 건설하여 1989년부터 수심 320m로부터 1일당 460m3의 심층수를 취수할 수 있는 시설을 건설하였고, 고찌현은 지방재정으로 육상실험동을 정비하여 1989년부터 해양과학기술센터와 함께 산학연이 국가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최근까지 일본은 9개소에서 심층수를 취수하여 개발 및 운영 중이며, 그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